배움/자료

한방) 불면증 한방 치료, 보약

올드코난 2010. 7. 20. 17:34
반응형


불면증

 

  원인 및 증세

  며칠 정도 불면증이 있다가 없어지는 경우는 별로 걱정할 필요가 없겠으나 불면증이 적어도 1주일 이상 지속될 때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가져다 줄 정도로 머리가 띵하고 정신 집중력이 없어지고 피로하며 의욕이 없어지고 불안 증세까지 곁들이게 된다.

  한방치료

  가미귀비탕 : 황계 2g, 인삼,창출,복룡,산조인,용안육 각 3g, 당귀 2g, 원진 1.5g, 감초,목향 각 1g, 생강,대추 각 1.5g, 시호 3g, 괴자 2g을 달여서 복용한다.

산조인탕 : 산조인 15g, 지모,천궁 각 3g, 복령 5g, 감초 1g을 달여서 복용하는데 이 약은 체력과 기력이 약해져서 불면증을 초래했을 때 복용하면 효과가 놀랍다.

  민간요법

  ,마늘의 생즙을 내어 머리맡에 놓고 냄새를 맡으면서 잠을 자면 잘 온다.

  ,오엽송의 씨 2개를 3흡의 물에 넣고 2흡이 되게 달여서 하루에 네치례씩 공복에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오랑캐꽃의 뿌리를 캐어 그늘에 말린 다음 그것을 3흡의 물을 붓고 2흡이 되게 다려서 먹거나 가루로 만들어 1회에 19g 정도를 열탕에 타서 공복에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실파뿌리 5~6개를 된장에 찍어서 먹으면 휘발성 성분의 작용으로 잠이 잘오게 된다.

,산조인 19g을 약간 볶아두었다가 2흡의 물이 1흡 정도가 도게 달여서 하루에 세차례씩 공복에 계속 4~5일간만 복용하면 좋다.

  ,양파나 재래종 파를 수시로 생식을 하거나 2흡 물이 1흡 정도가 되게 달여서 아침 저녁으로 두 차례씩 공복에 복용하면 놀라운 효과가 있다.

  ,대황,황령,황련을 각 1g 0.6흡의 물에 열탕하여 1회에 복용하면 그 효과가 놀랍다. 이 약은 삼황사심탕이라는 한방처방이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