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한방) 보약의 복용요령

올드코난 2010. 7. 20. 17:32
반응형

'자양강장'에 대한
보약의 복용요령

 

  온 몸의 기능을 부활시키고 체력을 강건케 하며 강정회춘에 효과를 얻기 위한 보약의 복용을 할 때는,  육미지황탕 대조환 보천대조환 : 체온이 좀 높아 서늘한 것을 좋아하며 견비증이 있고 피부가 윤택하지 못한 음허한 체질에 복용한다.

  삼기건중탕 녹용대보탕 : 손발이 차고 더운 것을 좋아하며 찬음식을 먹거나 몸을 조금만 차게 하면 탈이 잘 나고 땀이 많이 흐르면서 기운이 없는 양허한 체질에 좋다.  십전대보탕 팔물탕 인삼양영탕 고진음자 : 음허와 양허의 체질을 겸한 사람에 좋다.  고암신심환 : 지나친 정신적 과로 도는 과색으로 인하여 시모가 신이 극도로 쇠퇴한 것을 한꺼번에 보익케 함으로써 노화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증상을 제거하는 한편 갱년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묘약이다.

  육미지황원 : 보양제의 대표적인 처방약으로 위장이 튼튼하며 설사나 구토증이 없는 사람이 복용토록 한다.

  청서익기탕 : 여름철을 무사히 넘기기 위해 기를 보익케 하는데 복용한다.

  소요산 : 부인들의 허약체질의 개선 또는 월경을 원인으로 일어나는 부인 특유의 모든 증세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처방이다.

 

    민간요법

뇌풍두통 항상 : 거리가 빈 것 같고 어지러우며 두통이 심할 겨우 뇌풍두통이라고 한다. 원지의 가루를 내어 코에 불어넣는데 3~4회만 계속하면 대단히 효과적이다.

음부가 차가울때 : 부인의 질내가 늘 차가웁고 성정을 느끼지 못할때 사상자와 백분을 함께 섞어서 보드라운 가루를 내어 대추 크기만하게 만들어서 감촉이 좋은 면포에 싸서 질내에 삽입하면 전신이 따스해지고 성정이 솟는다.

  요의 : 갱년기에 들어 소변에 이상이 생기고 요의가 잦아질 때 사상자를 술에 하루 저녁 담가서 말려가지고 볶아서 가루로 만들어 하루에 3~4차례씩 찻 숟가락으로 복용하면 놀라운 효과가 있다.

  허약체질 : 체력이 허약하며 몸 온도가 늘 낮을 때 원지의 가루를 낸 것 10g 가량을 한잔의 청주에 넣어 뚜껑을 꼭 덮어놓은 다음 10~15분이 지난 뒤에 걸러서 공복에 하루 한차례씩 한달 가량만 장기간 복용하면 놀아웁게 체력이 증강한다.

  식욕부진 : 계절을 타서 밥맛을 잘 잃으며 가을처르이 기온 변화에 의해서 신경통 증세가 찾아들고 천식기가 있을 때 모과를 엷게 썰어가지고,꿀이나 설탕을 넣고 맑은 술을 부어 밀봉한 다음 약 한달간랑 잘 보관해 두면 향기롭고 빛 좋은 모과주가 되는데 이 술을 한 번에 한컵씩 반주로 삼차계씩만 계속적으로 오랫동안 복용하면 대효를 얻는 약이다.

  식욕감퇴 및 체력저하 : 피로가 겹치고 밥맛을 잃으며 체력이 저하되면 밥을 지을 때 인삼 두 뿌리를 뚝빼기에 담아 뜸을 들이면서 밥솥 속에 넣어두면 밥물이 넘어와 백삼탕이 되는데 이 약을 아침 저녁으로 하루 두차례씩 계속해서 복용하면 정력제의 상약이다.

  산전산후 또는 큰 병후의 회복 산전산후 : 또는 큰 병을 앓고 나서 원기가 탈진했을 때 이의 회복을 위해 영계의 닭내장을 긁어내고 인삼 큰 것 네뿌리를 넣고 고와서 먹으면 특효있는 보신탕이 된다.

  체력전반의 보강 : 체력전반을 보강하고 모든 병을 이겨내기 위해서 창출,구기자,백엽,천문동,하수오를 각각 같은 분량으로 넣고 달인 물로 술을 빚으면황정주가 되는데 이 술을 공복에 한잔씩 하루 세잔만 계속 복용하면 체력 증강과 아울러 정수가 풍부하고, 머리카락이 검어지며 특수 정력제의 효능이 있는 약이다.

  피로회복 정력증강 :겹친 피로를 회복시키고 정력을 장강시켜 강력한 체력을 보강키 위하여 구기자 200g을 토사자와 술에 담가서 찧어 떡같이 만들어서 건초한 것 200g을 오미자와 복분자를 찧어서 천주를 뿌려가지고 시루에 찐 다음 말린 것 각 150g, 차전자 볶은 것 75g을 한데 섞어서 가루로 만들어 꿀로 반죽하여 녹두 크기의 환을 지어서 하루 세차례씩 1 50개 정도를 술이나 더운 물로 복용하면 정력 증강에 뛰어난 약이다.

  피부 미용 : 피부가 검고 거칠 때 반하를 가루로 내어 쌀로 빚은 식초에 개서 얼굴에 도포하고 한나절 쯤 두었다가 떼어내고 조각 달인 물로 씻어낸다. 이러한 방법을 계속하면 얼굴에 오 이 나고 피부가 옥같이 아름다워진다.

  입맛이 없고 소화력이 부족일 때 : 항상 입맛이 없고 헛배가 부르며 소화력이 약해져서 체력이 감퇴했을 때 창출이나 백출을 가마솥에 넣고 달이면 즙이 나오는데 이 즙을 다시 고으면 고약처럼 된다. 이것을 잘 보관하여 놓고 먹을 대 마다 당귀 백복령을 넣어서 먹을 때 마다 한 번에 한그릇 정도를 따뜻한 불 위에 올려 놓고 데워서 복용하는데 하루 2~3차례 공복에 복용하면 특유의 효과가 있다.

  피부 보호와 질내의 이상분비 조절 : 피부를 윤택하고 탄력성 있게 보호하며 질내의 이상분비를 조절하여 건강과 미를 유지해 나가기 위하여 오미자 37.5g을 맑은 청주1l에 담가서 한달가량 꼭 밀봉해 두었다가 꺼내어 하루 세차례씩 한 번에 한컵 정도를 계속 복용하면 묘약의 효과가 있다.

  식욕감퇴와 무기력증 : 여름철 더위가 지나친 땀의 분비 때문에 식욕이 떨어지고 기력을 회복시키는 데는 조그마한 약병아리의 내장을 긁어내고 황기 37.5g을 넣고 깨끗한 실로 묶어서 푹 고와서 먹으면 잃었던 식욕과 체력을 얻게 된다.

  강정 강장과 조혈 : 강장과 강정과 효과와 아울러 빈혈,조혈,정혈을 목적으로 건지황 150g을 잘게 썰어서 꿀이나 설탕 200g, 소주 1l의 비율로 함께 넣어 차고 어두운 냉장고 같은 고셍 한 달 가량 두었다가 복용한다.

  회춘불로 : 병후의 회복은 물론 허약체질을 건강케 하고 정력의 감퇴회복, 불로장수의 강정제로써 황정 10g을 잘게 썰어서 커피잔으로 반가량의 쌀과 함께 물을 붓고 끓이면 한 번에 먹는 적당한 량이 된다., 이 죽을 계속해서 자주 먹으면 체력 회복이 뛰어난 효과가 있다. 여기에다 육종용 10g을 넣어 복방을 하면 그 효과는 배가되어 효과가 놀라웁다.

  강장 강정제 : 강장 강정의 효과와 아울러 진정제 천마를 잘게 썰은 것 100g, 감미료 200g에 소주 1l을 썩어서 병속에 넣고 꼭 밀봉한 다음 냉암소에 한달가량 두었다가 공복시에 수실 한잔씩 복용하면 그 효과가 뛰어나다.

  강정 진정제 : 강저으이 요약으로 불면증을 다스리며 과민을 조절하고 건위와 진정 효과가 있는 산조인 10g 1흡의 물에 넣고 0.8흡 정도가 되게 달여서 식간에 하루 두차례분으로 나누어 복용하면 대효가 있다.

  강정 불안증 : 몸이 허약하고 불안증이 있으며 정력이 부족할 때 인삼 5g을 도리 수 있는대로 잘게 썰어서, 깨끗이 씻은 반흡 가량의 쌀과 섞어 죽을 쑤면 이 죽은 강정 불로에 효과가 높은 (1회 복용) 인산죽이 된다.

  이 죽은 소금을 약간 쳐서 먹어도 좋은데 죽을 불 위에서  내리기 전에 쳐야 하며 식기 전에 다 먹도록 해야 효과가 좋다.

  피로회복 : 건강한 체력을 가진 사람이 피로 회복과 정력을 증강하기 위해 육두구 3g 1 3회분으로 달여서 식후 30분 경에 계속적으로 오랫동안 복용하면 크게 효과가 기대되는 처방약이다.

  병후의 체력회복 : 병후에 쇠퇴한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강장 강정약으로써 용안육 10g 1.5흡의 물에 넣고 1흡 가량이 되게 달여서 하루 세차례로 나누어 복용하되 한달가량만 계속하면 놀라운 체력이 붙는다.

  정력강장제 : 강장과 강정의 효과를 얻고 정력을 돋우며 회춘과 불로 그리고 진통제의 효과가 있는 오미자 10g 1.5흡 물에 넣어 0.5g흡이 되도록 약간 진하게 달여서 1 3회로 나누어 복용하면 놀라운 정력제의 효과를 얻게 된다.

  활력과 정력 강화: 스태미너를 강장케 하여 활력과 정력을 강화하고 쇠퇴해진 젊음을 갱생케 하는 데는 복분자 8g 1.5흡의 물에 넣소 1흡정도가 되도록 진하게 달여서 세 번으로 나누어 하루에  복용하는데 오랫동안 장복하도록 해야한다.

  도한 신경쇠약증 : 자양,강장,건위의 효과를 얻으며 만성장 염이나 유정,야뇨증,신경쇠약증 치료를 겸하며, 산약 10g을 잘게 썰어서 반흡 가량의 쌀을 깨끗이 씻어 함께 죽을 쑤어서 1회에 먹도록 한다. 이런 죽을 쑤어서 자주 먹되 오랫동안 먹으면 대효를 보게 된다.

  체력보강 : 기력을 왕성하게 돋우고 정력을 강화하며 회춘과 불로의 효과가 있는 잣의 외피를 벗겨내고 속껍지로가 함께 10g 1.5흡의 물에 넣어 0.8흡 정도가 되게 달여서 3회로 나누어 1인분으로 복용하되 1주일에 3~4일씩 2~3개월만 계속적으로 복용하면 놀라운 효과를 보게 된다.

  강정제 : 정력의 원천을 배양 강화시키고 성의 활력을 불어넣어 음위와 유정의 효과를 거두고 요통 슬냉 소변이상, ㄱ신경쇠약 특히 부인의 습관성 유산을 치료하는 효과로써 토사자 7.5g 1흡의 물에 0.6흡 정도가 되게 달여서 하루 세차례로 나누어 장기간 복용한다. 또 가루를 만들어 1회에 2g을 따스한 무롤 하루 세차례씩 장복하면 놀라운 효과가 있다.

  흥분제 : 수렴성홍분제로써 강자오가 회춘의 효과를 나타내고 남자의 경우 음위와 음낭음낭습양, 여자의 경우 음문소양,대하증,자궁냉감을 다스리는 사상자 5g 1흡의 물에 0.6흡 가량이 되도록 달여서 하루 세차례로 나누어 복용하거나 가루로 만들어 1회에 1g씩 하루 세치례를 복용하는데 오랫동안 먹으면 묘약의 신비한 효과가 있다.

  완화제 : 강장과 강저으이 두드러진 효과와 아울러 회춘과 장수 완화제, 산후의 건강회복, 혈기를 왕성케 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 하수오 9g 1.5흡의 물에 달여서 세차례로 나누어 하루에 복용 하거나 가루로 만들어 1회에 2.5g씩 하루 세차례를 복용하는데 장기간 계속적으로 복용함으로써 큰 효과를 얻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