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한방) 한방 치료의 비결

올드코난 2010. 7. 20. 17:28
반응형

 한방 치료의 비결

 

육미환 팔미환 : 신 기능을 보강하고 정력을 왕성케 하며 정수를 풍부하게 한다.

부자이중탕 : 체력이 탕진하고 체온이 정상을 유지하지 못하며 늘 피로를 느껴 직복근이 될 때는 경련과 강직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복용한다.

연령고본단 : 갱년기에 체력이 줄어드록 정력이 감퇴하며 권태감 피로를 느껴 매사에 의욕을 잃을 때 좋은 효과가 있다.

산약환 : 비위를 튼튼하게 하고 신기능을 보장 시켜 증강시켜 준다.

비원전 : 체질이 허약해지고 몽정을 하여 소변에 정수가 섞여 나오는 경우에 특효가 있다.

원지탕 : 산후에 몸이 허약해져서 잘 놀래며 현기증이 생겨 어지럽고 말씨가 정상을 벗어날 경우에 대효가 있는 처방이다.

온담탕 감정반응이 민갑하여 사소한 일에도 심장의 고동이 격심하고 정신적 불안을 초래하여 쉽게 놀래기를 잘 하며 식욕이 없고 소화장애가 생겼을 때 좋다. 

가미온담탕 : 감정반응이 지나치게 예민한 여성으로써 조그만한 일에도 심장이 마구 뛰고 정신적 불안을 가져 오며 쉽게 놀래기를 잘 할 때 쓴다.

원지음 : 오랜 정신과로로 인하여 정신혼모를 일으키거나 잘 놀래는 경우에 특효가 있다.

원지환 : 사소한 일에도 잘 놀래거나 꿈속에서 몽정을 흔히 하며 정신상태가 심히 불안할 경우에 좋은 약이다.

목과산 : 주우풍즈응로 한쪽 다리를 못쓰거나 아프며 아울러 식욕이 감퇴했을 때 좋은 처방약이다.

만금탕 : 중독증의 전조증인 사지의 무력감, 퇴화한 체력 또는 좌우 반신볼수를 치료하는데 뛰어난 효험이 있다.

귀용탕 : 소화기와 호흡기에 작용하는데 신장작용을 강화하여 비대즈응ㄹ 막으며 머리가 명석해지는 특징있는 약이다.

녹용대보탕 : 정신적,육체적 피로가 격심하고 식욕이 떨어지며 나이에 비해서 열등하게 정력이 저하되었을 때 효과적이다.

녹각산 : 피로감이 겹치고 정력이 감퇴하여 녹용대보탕을 복용하고 싶으나 경제적 여건이 맞지않을 때는 이 처방으로 대용하여 효과를 볼 수 있다.

향사육군전 : 신경성 체질이나 신경을 많이 쓰는 현대인의 대표적 보약으로 신경성으로 오랜 소화장애를 가져올 경우 특히 좋은 치료제다.

이진탕 : 임신을 했을 경우 1개월후 부터는 임신오조증(입덧)이 일어나며 구토증이 심할 때 이 약을 쓰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쌍화탕 : 체력 전반이 약하고 항상 피로와 권태감이 따르며 모든 일에 의욕을 상실했거나 지나친 성생활에 따른 피로회복 감기 등에 활용되는 특효약이다.

사물탕 팔물탕 십전대보탕 : 여성들의 빈혈과 월경부순 자궁내 질환 등이 생리현상의 조절제에 뛰어난 효과약이다.

천궁다조산 : 신경수축 운동의 강제작용으로 일어나는 고혈압으로 두뇌의 심한 통증과 무거움, 어지러움증으로 불안할 때 좋은 효과가 있다.

천궁육계탕 : 체온을 상실할 때 어깨,머리,허리,팔다리가 아프고 뻣뻣해지고 통증이 심할 때이 약을 복용하면 씻은 듯 이 갠다.

  백출반하천마탕 : 여성에게 있어서 식욕이 부진하고 소화력이 부족하여 신경과민 형사잉 일어나고 저혈압증이 생기며 나아가 빈혈,어지러움증,사지무력 및 냉감,심한 두통이 있는 것을 비위의 허약에서 오는 담궐두통이라고 하는데 이 약을 활용하면 뛰어난 효과가 있다.

삼소음 : 감기로 두통이 심하고 담이 많으며 정신적 과로가 격심해서 특히 전체 체력의 저하로 잦은 감기를 앓을 때 활용한다.

생맥산 : 여름에 땀을 많이 흘려 머리가 어지럽고 원기가 탕진해서 체력이 허약해 졌을 때 인삼,오미자,백문동을 1:1:2의 비율로 썩어서 달여가지고 식힌 다음 꿀로 단맛을 내어 마시면 생기가 난다.

보중익기탕 : 소화기가 약하고 체력이 허약하며 호흡능려곧 약할 때, 또 여성의 산전산후의 체력허약 빈혈 또는 폐결핵의 경우 체력 중강이나 소화력 촉진에 특효약이다.

환소단 : 강장과 강정 회춘의 바방약으로 남녀공용으로 봉용하는 좋은 약이며, 특히 심신이 함께 쇠약해기고 신경쇠약의 증상이 있을 때 좋은 효과를 올릴 수 있다.

양기환 : 양사불기로 마음이 초조하고 사정의 쇠퇴 등에 특효가 있다.

감리기제단 : 피로하기 쉬운 무기력 체질 또는 노이로제조루,발기부족,성적쇠약 등에 직효가 있다.

경옥고 : 전정,보수,조진,양성,반로,환동이라 하여 강정,강장 회춘 불로장수의 효과

가 구가되고 있는 약으로써 허약체질이 개선과 모든 만성 질환을 퇴치하며 오장의 기능을 강건케할 뿐 아니라 백발을 검게 한다고 약효가 자랑된다.

삼재환 : 정력으루 부활시키고 오장의 기능을 강화하며 내구력을 붙게 하는 특수 효과 처방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