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건강 금연

무흡연 240일 경험을 토대로 금연 성공 노하우 10가지

올드코난 2015. 11. 22. 21:05
반응형

오늘 2015.11.22.은 금연 (무흡연) 240일이 됩니다. 담배를 꾹 참고 버틴 인내의 시간이 벌써 이렇게 되었습니다. 아직 흡연 욕구를 완전히 누른 것은 아니지만, 이제는 어느정도 금연을 성공했다고 자평하면서 금연 성공을 위한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몇가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무흡연 240일 경험을 토대로 금연 성공 노하우 10가지 정리


우선 제가 금연을 계획하고 실행한 것은 작년 2014년 12월 2일부터였습니다. 벌써 1년이 되어 갑니다. 니코틴껌으로 시작해 담배를 단 한 개피도 피지 않는 무흡연 (진짜 금연) 240일까지 제가 한 금연 노하우를 간단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1.확실한 의지

금연은 의지가 우선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아주 어렵습니다. 금연에 실패해 본 사람들은 이 ‘의지’라는 말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 것입니다. 나는 담배를 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고 금연계획을 세우는게 좋습니다. 그냥 해볼게 하다가 금연에 실패를 하면 오히려 담배가 늡니다. 제가 이번에 하는 금연이 22번째라는 사실을 보듯이 금연에 대한 확실한 의지가 있지 않다면 금연 시도를 하지 않은만 못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반드시 끊겠다는 마음가짐이 생긴후 시작하세요.



2.나에게 맞는 계획

저는 작년 12월2일 금연 계획을 시작할 때 아주 간단하면서도 실천이 가능하도록 짰습니다. 그때 적었던 내용은 이렇습니다.

(1) 금연 보조제로 ‘니코틴껌’을 선택한다.

(2) 현재 담배 3갑을 하루 한갑으로 줄인다.

(3) 한갑으로 참을 수 있으면 반갑으로 줄인다.

(4) 반갑도 참을 수 있을 때, 니코틴 껌만 씹는다.

(5) 니코틴 껌만 씹고, 단 한 개의 담배도 피지 않는다.

(6) 니코틴 껌도 끊는다.

(7) 운동을 시작한다.

이상 7가지였습니다.


3.계획한 날부터 실천한다.

계획을 잡았다면 당장 실행에 옮기세요. 내일부터는 안됩니다.

지금과 내일은 실천력이 확실히 다릅니다.

제가 12월2일 금연계획을 세우고 성공을 할 수 있던 것도 바로 그 순간부터 시작을 했기 때문입니다. 근연 계획을 신중히 세운후 즉시 시작하세요.


4. 금연 보조제는 딱 한가지만 쓸 것.

저는 니코틴 껌을 사용했습니다. 이전에는 금연초, 패치, 사탕 등등 몇가지를 쓴 적이 있습니다. 이중 패치가 가장 좋은 보조제라는 평가가 많지만, 한 번 실패를 했던 적이 있어서 다시 사용하기는 그래서 저는 니코틴 껌을 선택했습니다. 여기에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영향도 컸습니다.(^^)

중요한 것은 수 많은 금연 보조제가 있는데, 2가지 이상을 사용하지 말라는 겁니다. 단 한가지만 선택해야만 금연 성공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저를 포함해 주변에서 금연에 성공한 사람들의 대체적인 의견입니다.

여러개를 쓰지 마세요.

단, 니코틴이 전혀 없는 파이프 같은 것들은 괘찮습니다.

제가 말하는 보조제는 니코틴이 들어가는 것들입니다.



5. 반드시 운동할 것.

저는 런닝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금연에 가장 좋은 운동으로 추천합니다.

하루 1시간 가볍게 뛰다보면 다른 운동에 비해 담배 생각이 가장 적게 나는 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다보면 금연후 살이 찌는 것 또한 막을 수 있습니다. 저는 금연과 런닝을 동시에 실시해 현재 몸무게가 7kg을 감량까지 했습니다.

금연과 운동은 꼭 같이 하시기를 바랍니다.


6. 과자대신 물과 과일을 많이 드세요.

담배를 끊었을 때 가장 신경써야 할 것 중에 하나가 간식입니다.

정말 뭔가 먹고 싶어서 입이 근질 거립니다.

입이 심심하다는 표현이 맞을 것 같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담배 생각이 날때마다 물 한모금 마시고, 물만 마시면 너무 심심하니 과일을 드시면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과자는 피하시기를 권합니다.

과자는 살이 찌기도 하지만, 담배 생각을 더 많이 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스낵 종류는 손도 대지 말기를 충고합니다.

군것질이 생각날때는 물, 우유, 과일, 오이 같은 채소류가 가장 좋습니다.


7. 금연 달력을 만드세요.

저는 포털 다음에서 칼렌더를 출력해 쓰고 있습니다. 담배를 전혀 피지 않는 날은 X를 표시하는데, 벌써 240일째입니다. 달력에 늘어가는 ‘X’표시를 보다 보면 금연에 대한 의지가 더욱 단단해짐을 느낍니다. 금연 달력 만들어 보세요.


8. 금연 피해를 담은 그림과 동영상을 자주 보세요.

저는 하루에 한 번은 꼭 유튜브를 통해 금연 관련 영상을 봅니다. 최소 한번은 꼭 검색해서 보다 보면, 내가 왜 담배를 끊어야 하는지 이유를 분명히 알게 됩니다. 내 폐가 저렇게 망가지는게 싫고, 병원에 누워 여생을 보내고 싶지도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분명 효과를 보게 될 겁니다.


9. 가급적이면 흡연자와 술 마시지 마라.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저는 인간관계를 끊으면서까지 흡연자들과 술을 마시지 않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막상 내가 병원에 입원을 한다면 이들이 대신 내 병원 치료비를 대주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당장은 같이 술마시고 담배를 피워서 좋은 친구같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좋은 친구는 같이 담배를 끊을 수 있는 사람입니다.

담배를 끊을 수 있는 의지를 가진 사람은 생각이 올바른 사람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금연을 위해서는 술을 금하는게 좋고, 흡연자와는 같이 술을 마시지 않도록 노력해 보세요.

물론 직장인들은 어렵다는 것을 잘 알지만, 직장에서도 담배를 피지 않는 사람은 분명히 있을 겁니다. 그 사람 옆에 앉으세요.


10. 흡연자 근처에 가지 마라.

9번과 유사합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담배 냄새에 익숙해지는 것을 경계하라는 뜻입니다. 담배를 피는 사람도 담배 냄새는 역겹습니다.

자주 맡고 있어서 익숙해졌을 뿐입니다.

딱 하루 담배 냄새를 맡지 않고 있다가 다음날 맡아 보시면 담배 냄새가 매우 강하고 싫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담배를 끊고 싶다면 이런 담배 냄새에 거부감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담배연기와 거리를 두고, 흡연자 근처에는 가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10가지 정도를 요약해 봤습니다. 시간이 나는 대로 다시 한 번 정리 해 보도록하겠습니다.

그럼 금연에 꼭 성공하기를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트위터,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