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건강 금연

금연 보조제 니코틴껌 부작용과 중독, 올바른 사용과 선택이 중요하다.

올드코난 2016. 1. 11. 09:52
반응형

오늘 2016년 1월 11일은 무흡연 290일이 됩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무흡연을 그냥 금연이라고 통칭해서 금연 290일로 표기하겠습니다. 2016년 1월에도 담배를 끊으려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분들을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금연 과정에 대한 글을 올리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니코틴 껌으로 담배를 끊기까지의 과정은 “ 올드코난 금연 1주년 소회 및 금연길라잡이”의 글을 참고해 주시고 관련글은 태그 '금연'를 활용해 찾아 보기를 바라며 시작해 봅니다.

올드코난 금연(무흡연) 290일, 금연을 위한 금연보조제 금연껌 (니코틴 껌) 사용으로 오히려 니코틴 껌 중독이 되었다? 제대로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1.분명한 목적

가장 먼저 니코틴 껌을 왜 써야하는가 하는 목적의식을 분명히 해야합니다.

담배를 끊기 위해서 담배 대신 니코틴껌을 씹는다는 이 당연한 사실을 절대 잊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껌에 중독되는 사람들 상당수가 금연에 대한 의지는 약하고 담배 대용품으로 니코틴껌을 씹는 경우가 많아 보입니다.

제가 니코틴 껌으로 담배도 끊고 니코틴 껌 역시 끊을 수 있던 것은 금연이라고 하는 분명한 목적과 계획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2. 니코틴 껌의 선택

금연 보조제로 니코틴 껌을 결정했다면 어떤 제품을 써야하는 가를 고민해 봐야겠죠. 제조 회사는 따로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니코틴 껌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니코틴 함유량입니다. 시중에는 니코틴 함유량에 따라 크게 4mg과 2mg 제품이 있습니다. 평소 독한 담배를 많이 피던 분은 4mg를 선택하시고, 순한 담배를 피던 분은 2mg 제품을 선택하기를 충고합니다. 독한 맛에 익순한 분들이 2mg를 씹으면 싱겁다고 더 급하게 더 많은 니코틴 껌을 씹을 수가 있는데 매우 위험합니다.

대체적으로 니코틴 1mg 담배를 피던 분들이 많습니다. 2mg 껌이 가장 무난합니다. 그리고 4mg를 처음 씹던 분들도 익숙해지면 (가급적 한달 이내) 2mg로 바꾸시기를 충고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점은 단맛이 나는 제품을 구입하지 마시기를 권합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한가지 제품을 쓰지 말고 여러개를 써 보고 골라보기를 권합니다. 아래 글에서 연이어 설명해 봅니다.



3. 여러 약국에서 구입해 보라

원래 처음부터 여러 약국에서 구입할 생각은 없었지만, 처음 구입했던 약국에서 마침 니코틴 껌이 다 떨어졌지 뭡니까. 제가 처음 금연을 결심한 2014년 12월 당시 담배값 인상으로 금연에 대한 관심이 커서인지 갑작스럽게 금연 보조제 찾는 분들이 많아서 니코틴 껌도 갑자기 소진되는 바람에 그날 껌이 없었던 겁니다.


하지만, 지나보면 저한테는 운이 좋았던 일입니다.

처음 샀던 약국에서 구입했던 니코틴 껌 2mg 제품이 1만 5천원이었고 조금 멀리 떨어진 두 번째 구입한 약국에서는 1만2천원이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가격도 더 쌌지만, 제품마다 맛도 다르고 확실한 차이가 있다는 점에 주목하게 됩니다.

그래서 호기심에 약국 여러군데에서 구입을 해봤는데, 약국마다 들여오는 제품도 다르고 가격도 다릅니다. 마지막에 최종적으로 선택한 회사 제품은 8000원짜리였습니다. 1만5000원 보다 금연에는 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다른 약국에서는 8900원에 팔기도 하더군요. 그래서 니코틴 껌은 초기에 여러 약국에서 구매를 해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제품마다 맛이 다른데, 1번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단 맛이 나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껌마다 차이가 있는데, 단 맛이 적은 것을 고르세요. 단 맛이 많이 날수록 니코틴 껌에 중독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제가 운이 좋은 것은 여러 약국에서 구입해 보면서 가격과 덜 단 맛이 나는 제품을 잘 골랐기 때문입니다.



4. 니코틴 껌 씹는 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제품의 사용법입니다. 니코틴 껌은 어떻게 씹느냐에 따라 중독에 빠질 수도 있고, 서서히 담배를 줄일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다시 한 번 강조하는 것은 니코틴 껌을 쓰는 목적이 금연이라는 것을 절대 잊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담배 대신 니코틴 껌을 씹게 되다보면 본인도 모르게 매우 급하게 일반 껌을 씹듯이 씹게 되는데, 이건 아주 잘못된 방법입니다. 

니코틴 껌 절대 급하게 씹어서는 안됩니다. 담배가 생각날 때 니코틴 껌을 씹되 아주 천천히 씹어야 합니다.

니코틴은 흡수가 아주 빠르기 때문에 껌을 물고 가만히 있어서 흡연 욕구가 줄어드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껌 하나에 대략 20분에서 30분 사이에 맞춰 천천히 씹는게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씹다가 멈추는 요령을 터득해야 합니다.

껌을 씹는다는 생각 보다는 담배를 피고 있다는 마음으로 아주 천천히 씹다보면 니코틴이 흡수되면서 흡연 욕구가 많이 줄어든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겁니다. 그때 껌을 씹는 것을 멈추고 볼 안쪽에 잠시 껌을 두는 요령을 익혀두면 금연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서서히 껌을 씹는 회수를 줄이면 금연에 반드시 성공할 수 있습니다.



5. 금연보조제는 한가지만 쓰라

금연보조제는 한 가지만 쓰라고 조언합니다. 저와 주변에서 금연에서 성공한 사람들 중에서 가장 효과가 있던 제품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금연 패치와 니코틴 껌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2가지를 동시에 쓰면 금연도 실패하고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어떤 금연 보조제든지 딱 한가지만을 쓰세요. 니코틴 껌을 선택했다면 니코틴 껌만 사용하기를 바랍니다. 또, 패치를 선택했다면 패치만 쓰세요. 절대 2가지를 동시에 쓰지 마세요. 매우 위험합니다.



6.마무리.

어떤 금연보조제든지, 결국에는 금연에 대한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니코틴 껌을 썼던 분들 중 금연에 성공한 사람도 있지만, 니코틴 껌에 중독된 사람도 많습니다. 왜 니코틴 껌을 쓰는가에 대한 목적의식을 잊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니코틴 껌을 사용하는 것은 금연을 위함이고, 반드시 담배를 끊겠다는 마음으로 니코틴 껌을 쓴다면 금연에 큰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제가 니코틴 껌으로 금연에 성공하고 있고, 오늘까지 무흡연 290일입니다. 그리고 작년 4월 20일부터는 니코틴 껌도 중단한 진짜 금연을 하고 있습니다. 목적과 계획이 분명했기 때문입니다. 


저의 블로그에 지난 금연 과정을 정리해 봤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올해도 금연에 도전하시는 분들 이번에는 꼭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트위터,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