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건강 금연

효과적인 금연 방법 습관이 중요하다. (성공적인 금연 습관 10가지)

올드코난 2016. 1. 21. 17:35
반응형

오늘 2016년 1월 21일은 금연(무흡연) 300일이 됩니다. 벌써! 금연 초기에는 중간에 실패를 할까 내심 걱정이 많았었는데 시간이 이렇게 흘렀습니다. 이제 65일만 더 참으면 딱 1년이 됩니다.^^ 오늘은 제가 겪어본 효과적인 금연 방법 중 바람직한 습관 몇가지를 정리 해 보겠습니다.

 

올드코난의 직접 겪어본 성공적인 금연 습관 10가지

1.일찍 자자

응? 하는 분들이 많을텐데, 제가 300일간 금연을 하면서 가장 잘한 일은 밤 11시전에 취침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 전에는 늘 밤 12시가 넘어서 잠을 잤었습니다. 밤 10시 드라마, 11시대 예능프로를 보면서 취침을 하는게 오래된 습관이었습니다. 이 잘못된 습관을 작년 금연과 동시에 밤 11시전에 잠을 자는 것으로 고쳤습니다.

처음에는 쉽지 않았습니다. TV를 보는 것도 중독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인터넷 다시보기 등을 활용하면서 일찍 잠을 청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아침에 확실히 개운하고, 아침에 피던 담배 욕구를 확실히 줄일 수 있었습니다.


2. 물 마시자

담배 생각날 때, 답답할 때, 화가나거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물 한모금 마셔보세요. 정말 좋습니다. 처음에는 물을 많이 마시게 되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물도 적게 마시게 됩니다. 금연에 물처럼 좋은 것도 없습니다.


3. 과자 대신 과일

작년초부터 지금까지 1년동안 과자를 거의 먹지를 않고 대신 과일을 먹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과자를 참 좋아했었는데, 과일을 계속 먹다 보니 이제는 과자 보다는 과일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제철 과일은 건강에도 좋지만, 과자 보다 비용이 적게 듭니다. (물론 가게마다 가격이 다릅니다^^)


4. 30분 이상 뛰자

제가 요즘 건강이 많이 좋지않지만, 하루에 1시간은 꼭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런닝을 시작했고, 지금은 날씨가 너무 추워 가벼운 산책을 1시간 정도 하고 있습니다. 산책이나 런닝은 건강에도 좋은데다가 흡연 욕구를 많이 억누를 수 있습니다.


5. 야식 금지

저도 한때는 밤 늦게 라면을 거의 매일 먹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밤에 라면을 먹지 않고 있습니다. 이유는 1번항 밤 11시 전에 무조건 잠을 청하는 습관을 들이고부터입니다. 늦게 자면 야식을 먹게 된다는 당연한 사실, 명심하세요.



6. 숨쉬기 운동

작년 여름부터 많이 하고 있는게 숨쉬기 운동입니다. 언제하냐고요? 당연히 담배가 생각이 날때입니다 ^^, 근데 정말 효과 있습니다. 지금은 흡연 욕구가 확실히 줄어들어서인지 숨쉬기 운동을 잘 하지 않고 있지만, 담배를 한참 끊을 때, 깊은 호흡이 무척 도움이 되었습니다. 깊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세요. 반드시 효과 봅니다.


7. 식물(나무, 꽃 등)과 친해지세요.

저는 하루 한시간 꼭 한강변에서 산책을 하고 있어서 늘 주변의 나무와 풀등을 보게 됩니다. 지금은 겨울이라 잎이 없는 나무뿐이지만, 그래도 나무 등을 계속 보다 보면 마음이 조금 편해지면서 담배 생각이 사라지고는 합니다. 집에서 화초를 키워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식물과 친해지면 분명 금연에 도움이 됩니다.


8. 편한 음악을 들으세요

제가 힙합을 좋아하지 않는 것은 금연에 정말 도움이 안됩니다. 담배를 끊기에 가장 좋은 음악은 편한 음악입니다. 클래식이나, 발라드 혹은 흥이 있는 댄스곡도 좋습니다. 하지만, 가사가 자극적인 노래는 금연에 좋지 않았습니다. 담배 생각이 날 때, 편하고 좋은 음악을 들어 보세요.


9. (회식자리에서) 술 대신 수다

사회생활하면서 술을 마실 기회는 많습니다. 근데 여기서도 요령이 있습니다. 대화를 많이 하세요. 조용히 술만 마시다 보면 건강에도 좋지 않고, 금연을 어렵게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술을 마실 때, 수다를 떨다 보면 술을 덜 마시게 되고 흡연 욕구도 당연히 줄어 듭니다. 술 대신 수다 명심하세요.


10. 싱겁게 드세요

제가 가장 추천하고 싶은 내용 중 하나로, 음식을 싱겁게 드시면 당연히 건강에도 좋고, 흡연 욕구가 확실히 줄어 듭니다. 대체적으로 자극적인 음식을 먹고 난후에 담배를 피고 싶은 생각이 많이 나는 법입니다. 조금씩 조금씩 짜거나 맵게 먹는 습관을 바꿔 보세요.


이상 나름대로 10가지 금연에 좋은 습관을 적어 봤습니다. 

금연에 도움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