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특별기획

20대 총선 경찰 출신 국회의원 당선자 역대 최다 8명 명단 정리 (베스트 표창원 & 워스트 김석기)

올드코난 2016. 4. 15. 10:52
반응형

이번 20대 총선의 특징중 하나는 경찰 출신 국회의원 당선자가 8명이나 된다는 점이다. 이들 윤재옥, 김한표, 권은희 등 세사람은 19대 의원으로 20대 총선은 재선이었다. 그리고 이철규, 표창원, 김석기, 이만희, 이동섭 등은 20대 초선의원이다. 이들을 간략히 소개해 본다.

20대 총선 뒷이야기, 경찰 출신 국회의원 당선자 역대 최다 8명 명단 정리 (베스트 표창원, 워스트 김석기, 어중간 권은희, 그리고 나머지...)


우선 당선자 명단부터 정리해 본다.


1. 경찰출신 재선의원

19대에 이어 20대에도 당선한 경찰출신 의원은 모두 3명으로 국민의당 권은희, 새누리당 김한표, 새누리당 윤재옥 등이다.



2. 경찰출신 초선 의원

이번 20대에 처음 입성한 경찰 출신 초선의원은 이철규, 표창원, 김석기, 이만희, 이동섭 등 5명이다.


[표: 20대 경찰출신 국회의원]

 당선자

 소속정당

  지역(선거구)

 특이사항

 석기

 새누리당

 경북 경주시

 서울경철청장, 한국공항 사장

 이만희

 새누리당

 경북 영천청도

 경기경찰청장

 윤재옥

 새누리당

 대구 달서구을

 19대 의원

 김한표

 새누리당

 경남 거제시

 19대 의원

 표창원

 더민주당

 경기 용인시정

 경찰대 부교수

 권은희

 국민의당

 광주 광산구을

 19대 의원

 이동섭

 국민의당

 비례대표

 서울 태권도연합회장

 이철규

 무소속

 강원 동해삼척

 경기 경찰청장


3.베스트 & 워스트

이들 8명에 대해 모든 것을 알지는 못하고 아직 20대 국회의원으로 활약을 하지 않은 시점에 이들이 업무능력을 평가하지는 않겠다. 단지, 국회의원 당선전의 삶을 평가로 평가를 해 본다.


(1) 베스트 표창원

이번 20대 경찰출신 국회의원 당선자 중에서 가장 기대가 된다. 개인적인 호감만을 놓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다. 그동안 대중들에게 보여준 합리적인 사고 방식을 높게 본 것이다. 국회의원에게 필요한 것이 이런 합리적인 사고에 원칙주의와 소신일 것이다. 능력까지 있으면 더 좋은데, 표창원 교수는 능력까지 있는 사람이다. 가장 기대가 되는 경찰출신 국회의원


(2) 워스트 김석기

왜 김석기를 싫어하는지 일일이 쓰지 않겠다. 정치와 사회에 관심있는 사람치고 김석기를 모르지는 않을 것이다. 이런자가 국회로 들어왔다는게 치욕이다. 더러워서 이 이름을 부르기도 싫다. (퉤퉤!) 이자가 국회의원이 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최악이다. 1번 정당 새누리당은 아직도 멀었다.


(3) 어중간 권은희

필자는 19대 재보궐당시 권은희를 많이 응원했고, 당선을 희망했었다. 국정원 댓글 사건에서 보여준 그런 소신을 기대했지만, 19대에서 권은희는 기대 이하였다. 이제 20대에 당선 재선의원이 되었다. 과연 19대에서의 실망감을 버리게 만들어 줄 것인지. 아직까지는 불확실하다 그래서 중간정도 평해본다.


4.마무리

경찰출신 8명이 국회에 들어온 것에 대해서는 기대반 우려반이다. 이들이 경찰의 이권과 권력을 대변하려든다면 이들은 최악의 정치인들이 되겠지만, 경찰내부의 문제와 국민과 경찰과의 어떤 다리 역할을 해 준다면 이들은 경찰과 국민 모두에게 박수를 받게 될 것이다.  20대 국회에서 이들을 지켜 보기로 하며 이만 줄인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추천 버튼 눌러 주시고, SNS (트위터,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