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작품성

인셉션 완전해석 할 수 없는 영화, 인셉션 (Inception, 2010) 작품설명

올드코난 2017. 7. 24. 12:21
반응형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이 연출하고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와타나베 켄, 조지프 고든 레빗, 마리옹 코티야르, 엘런 페이지, 킬리언 머피, 톰 하디, 마이클 케인, 톰 베린저 등이 출연한 2010년작 인셉션은 전세계적으로 큰 흥행을 기록했고, 완성도도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영화에 대해 완전해석, 완벽정리라는 말을 쓰고는 하는데 인셉션은 그럴 수 없는 영화다. 생각할 여지가 있는 영화 인셉션을 간략히 정리해 본다.

볼때마다 새롭고 완전해석을 할 수 없는 영화 인셉션 (Inception, 2010) 작품설명


1. 개요

개봉 한국 2010.7.21, 미국 2010.7.16 /제작사 Legendary Pictures Syncopy/배급사 Warner Bros. Pictures/ 감독 Christopher Nolan(크리스토퍼 놀란)/ 프로듀서 Emma Thomas, Christopher Nolan/ 각본 Christopher Nolan/ 음악 Hans Zimmer/ 촬영 Wally Pfister/ 편집 Lee Smith/ 제작비 1억 6천만 달러/ 박스 오피스 8억2천만 달러

2.출연배우/배역

Leonardo DiCaprio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도미닉 돔 코브 역): 추출자로 다른 사람의 꿈에 침투하여 기밀을 빼내는 전문가이; Joseph Gordon-Levitt (조셉 고든 레빗, 아서 역): 포인트맨으로 작전 대상자에 대한 사전 조사를 담당하며 작전 진행 과정을 이끈다. ; Ellen Page (엘런 페이지, 아리아드네 역): 설계자로 미로를 비롯한 꿈의 세계를 설계한다.; Tom Hardy (톰 하디, 임스 역): 위조사로 로버트 피셔를 조종하기 위해 꿈 속에서 여러 인물로 변한다.; Ken Watanabe (와타나베 켄, 사이토 역): 의뢰인으로 코브의 팀을 고용한 기업가.; Cillian Murphy (킬리언 머피, 로버트 피셔 역): 거대 에너지 그룹의 후계자로 코브의 인셉션 팀의 표적.; Tom Berenger (톰 베렌저, 피터 브라우닝 역): 피셔 기업의 중역이며 로버트 피셔의 대부.; Marion Cotillard (마리옹 코티야르, 멜(맬러리 코브) 역): 사망한 아내에 대한 코브의 투영물 피사체로, 돔의 꿈 속에 나타나 그를 방해한다. ; Michael Caine (마이클 케인, 스티븐 마일스 교수 역): 코브의 스승이며 장인. Dileep Rao (딜리프 라오, 유서프 역): 약제사. 꿈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진정제를 만든다.; Pete Postlethwaite (피터 포슬스웨이트, 모리츠 피셔 역): 로버트 피셔의 아버지이며 피셔 사의 창업자; Lukas Haas (루카스 하스, 내쉬 역): 코브의 설계자로 배신한다.; Talulah Riley (탈룰라 라일리, 여인 역): 꿈속에서 위장한 여자.


[참고: 영화 캐릭터 영상]


3. 영화를 보기전 꼭 알아야 할 영화속 용어

추출: 꿈을 꾸는 동안 경계가 허술해진 타인의 무의식 상태에 들어가 생각을 훔치는 것.

인셉션: 타인의 꿈속에 침투해 새로운 생각을 심는 것으로 성공의 여부는 표적의 편견에 달려있기 때문에 무의식 깊은 곳에 완전히 뿌리내려 그것이 진짜 본인의 생각이라고 믿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영화의 제목이기도.

킥: 현실에서 떨어지는 느낌이나 충격을 받고 꿈에서 깨어나게 하는 것으로 깊이 잠들어도 떨어지거나 넘어지는 것을 느낀다. 꿈에 접속하는 모든 단계에 통할 킥으로 음악을 주로 사용한다. 

토템: 주사위나 추처럼 다른 사람 모르게 항상 지닐 수 있는 작고 묵직한 물건으로 토템을 이용해 다른 사람의 꿈속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다. 만일 토템이 현실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현상을 보인다면 여전히 꿈속이다.

림보: 원초적이고 무한한 무의식으로 이루어진 꿈의 밑바닥. 꿈을 공유하다 그 곳에 갇혔던 사람들의 기억만 존재하는 곳이다. 림보에 빠지면 뇌가 멈출 때까지 헤어나올 수 없다. 림보가 현실이 되면 정작 현실에서는 치매나 정신병에 걸린 사람처럼 보이게 된다. 식물인간과 유사하다고 이해하면 될 듯

찰스: 표적에게 자기 무의식과 맞서게 하려는 계략으로 찰스를 쓰게 되면 표적이 꿈을 꾸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위험이 있다.


4. 줄거리 요약

도미닉 코브 일명 돔(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과 아서(조지프 고든 레빗)는 꿈을 공유하고 잠재의식 속에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일을 자들이다. 꿈속에 고통은 느낄 수 있지만 죽게 된다면 꿈에서 깨게 된다. (이 점이 영화매트릭스와는 다르다.) 일본인 기업가 사이토(와타나베 켄)는 타인의 꿈에 침투하여 생각을 심는 인셉션에 성공한다면 코브의 살인 혐의를 없애고 코브 가족이 있는 미국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하겠다고 조건을 내건다. 그리고 인셉션의 대상은 모리스 피셔의 아들 로버트 피셔(킬리언 머피)로 기업 피셔를 분열시키는게 주 목적이었다.


코브 팀은 3단 구조의 꿈속의 꿈을 설계하는데 문제는 꿈속에서 사망했을 경우 림보에 빠지게 만들 위험성이 있었다. 모리스 피셔가 사망하자 코브 팀은 로버트 피셔와 함께 사이토의 항공사 비행기에 탑승해 피셔에게 진정제를 먹인다. 첫 번째 단계인 유서프의 꿈에서 피셔를 납치하지만 피셔의 무장된 자의식에 의해 공격받게 되고 이 과정에서 사이토가 심한 부상을 당하고 인셉션을 강행 한다. 임스는 피셔의 대부 피터 브라우닝(톰 베렌저)으로 위장해 피셔의 아버지 모리스 피셔의 두 번째 유언장이 금고에 있고 그 안에는 그와 아버지의 관계를 개선할 만한 내용이 있다는 생각을 피셔에게 주입한다. 이후 2 단계인 아서의 꿈으로 들어가 피셔에게 1단계에 있었던 납치 사건은 피터 브라우닝이 지휘한 것이며 그의 생각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브라우닝의 꿈 속으로 들어가야만 한다고 설득하고 3단계 임스의 꿈으로 들어지만 이 와중에 피셔가 맬에게 살해당하고 림보에 빠지고 만다. 사이토는 1단계에서 입었던 상처로 즉게되고 림보에 빠지게 되는데.... (영화로 확인해 보세요)

블로그 올드코난 갈대의 지혜와 나무의 의지를 갖고 글을 쓰겠습니다. 



5. 리뷰/영화 설명

영화를 3번이상 본다면 정말 재미있거나 뛰어난 수작이기 때문이다. 2010년에 3번보고 중간에 한번 보고 어제 또 봤으니 인셉션은 확실히 재미있는 영화다. 지난 2010년 DVD로 처음 봤을때는 머리가 나빠 잘 이해가 안되었지만 2번째 보고서부터 뭐가 뭔지 조금 알겠더니 3번 보고서야 이해를 했다는 점에서 나에게는 참 어려웠던 영화였다. 하지만 영화 인셉션은 어렵고 복잡하기는 하지만 뛰어난 상상력과 탄탄한 구성이 돋보이는 아주 잘 만들어진 스릴러 영화라고 생각한다. 미래를 다룬 SF영화이기에 시각효과도 중요하고 또 분명 좋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것은 역시나 줄거리와 전체적인 흐름과 짜임새, 구성이었다. 


결말도 열린 결말이라 생각할 여지를 남겼는데, 이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고 그게 또 이 영화의 매력이 되고 있다. 이 영화는 이렇다, 끝이 이렇다라고 단정할 수 없고, 볼때마다 새로운 뭔가를 생각하게 만드는 인셉션의 최고의 강점은 탄탄한 각본이었다고 생각하는데 영화사와 잡지에서 인셉션을 소개한 말들 중 일부를 인용해 보면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은 2001년 자각몽(루시드 드림)에 영감을 받아 '꿈 도둑' 소재의 호러 영화로 구상을 시작한게 인셉션의 시작이었다. 이후 배트맨 비긴즈(2005), 프레스티지(2006), 다크나이트(2008)를 연출하면서 실력을 다지고, 각본을 수정하는 등 9년이라는 시간이 걸리면서 완성된 영화가 인셉션이었던 것이다. 개인적으로 놀런 감독의 영화를 모두 다 봤는데 인셉션을 최고로 치는 것도 결국 그의 노력이 가장 많이 담겨있었기때문은 아니었을까. 


2011년 제8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촬영상, 시각효과상, 음향효과, 음향편집상 등 4개 부문을 수상했는데 각본상이 킹 스피치에 돌아간 점이 조금 아쉽다. 상업 영화이기는 했지만 이런 스토리를 이렇게 잘 짠 영화 각본에게 상을 주었어야 하지 않을까. 아직도 이 영화를 못 본 분들은 최소 2번은 보겠다는 각오로 영화를 대한다면 아주 보람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꼭 보기를 추천한다.


[참고: 영화 예고편 Video] ☞ 동영상 출처 유튜브 공식 플러그인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아래  (공감) 추천 버튼을 눌러 주시고, SNS (트위터, 페이스북)로도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