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직장 사회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업종별 42탄 - 화장품회사/ 마케팅/ 경력

올드코난 2010. 6. 5.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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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자신의 대한 소개를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경험 및 개인 특성 중심으로)

자신의 가치는 스스로 높이는 것입니다. 하고 싶은 일을 정하고, 스스로가 그것에 기여 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생각하며, 결론에 달하면 당장 시작하는 것. 항상 유행과 시대의 흐름을 읽는 습관. 그리고 당장의 성과가 없더라도 지금의 열정을 잃지 않는 인내심. 그 첫째가, 제가 ○○에 입사지원을 하는 것이고, 둘째가 ○○에 관한 본인의 관심표현이며, 마지막이 마케터로서의 마음가짐입니다.

아직은 한국에 널리 알려지지 않았을 19○○년, 중○이던 저는 가족과 함께 ○○○○로 이민을 갔습니다. 마오리어로 Aotearoha(길고 하얀 구름의 땅)이라는 이름을 가진 자유 분방한 ○○○○에서의 생활은 한국에서의 톱니바퀴 속 같은 생활의 답답함을 잊어버리고, 자연의 아름다움과 편안함을 닮도록 했습니다. 아이들의 인성교육과 공공장소에서의 매너, 그리고 다양성과 개성을 더 중시하는 서양교육의 영향으로 '내가 먼저'가 아닌 'After You'의 미덕과 강한 책임감 및 자립심을 배양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영어가 mother tongue인 나라일 경우, 세계 각지에서 영어를 배우기 위해 오는 사람들 덕분에, 대부분이 multi-cultural society입니다. 그래서 본인도 국제적인 매너와 예절을 쉽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여행을 즐기시는 아버지를 따라 어릴 적부터 한국 곳곳을 여행했던 탓인지, 줄곧 사람들과 어울리는 걸 좋아합니다. 그리고 친구들의 고민을 잘 들어줬던 덕분인지, 한때 저도 모르게 친구들의 상담자 노릇을 하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항상 주위에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친구들이 있어 외로운 적이 없었으나, 이민을 계기로 전혀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사람들에 적응하는데 까지는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낯선 사람을 만날 기회가 없었던 탓인지, 새로운 언어, 또 새로운 사고를 가진 사람들과 교제를 나누는데 많은 어려움을 느껴 힘든 시간을 보내기도 했었지만, 그 기회를 통하여 생각을 깊고 차분하게 하는 법을 배우게 됐습니다.

졸업 후 가진 첫 직장은 잡지사로 그 규모는 그다지 크지 않았지만, 튼튼한 Fundamental Administrative System으로 단기간에 많은 일과 경험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주로 광고수주와 고객관리 부분을 담당함으로, 사회초년생으로 힘들게 느껴졌던 대인관계 형성에 많은 배움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고객의 필요를 알아차리는 통찰력과 그 필요를 채우기 위한 본연의 caring mind를 깨우쳤습니다. 문화적 관심이 없다면 삶의 심각성이 결여된 상태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문화는 변화하는 인간의 산물입니다. 본인도 문화적 경험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에, 얼마 전 100주년선교를 기념하는 'Christian Worship Night'이 열린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에서 Usher Flower Giver 자원봉사자로 참여하여 본인의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그리고 일년에 단 하루 있는 날이었지만, 대학 재학 시절 중 가장 추억에 남는 일은, ○○○○의 연중행사인 '한인의 날'행사에 자원봉사자로 ○년 동안 참여해 여러 가지 이벤트를 진행하고 도우미 역할을 한 일입니다. 한인의 날은 해외교포이면 누구나가 기대감을 갖고 기다리는 날로, 많은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뉴질랜드의 경우 그 인원수에 비해서 항상 체계적이며 새로운 행사 기획에 뛰어나, 매년 색다른 분위기와 이벤트로 교민들의 마음을 설레게 했습니다. 20○○년 한 해 동안 ○○자동차의 N-Marketer로서의 자격이 주어지어, 스스로 참여하지 못한 것에 대한 미련은 있지만 이론 마케팅 및 실전 마케팅을 좀 더 배울 수 있었습니다.

 

2) 회사 및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메이크업이라는 것이 옷을 입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람의 인상에 영향을 주자, 화장을 하는 것이 점차적으로 일상화 되어가면서, 그 관심 또한 날이 갈수록 더해가고 있습니다. ○○는 미()에 가장 민감한 20대를 주요 고객층으로 삼고, 고객만족, 새로운 미의 가치부여, 개성중심의 고유문화를 동반하여 고품격 화장품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전공을 마케팅으로 선택한 후, 단 한 번도 마케팅 이외의 다른 전공에는 필요이상의 관심이 가지 않았을 정도로, 마케팅이라는 분야는 본인한텐 엄청난 매력덩어리입니다. 대학을 다닐 동안 한번 emotional crisis에 빠진 적이 있었는데, 그때가 바로 메이크업 아티스트라는 직업을 동경하여 학교를 그만둘 뻔한 적이었습니다. 마케팅과 메이크업, 두 분야 모두의 공통점이라면 평범한 것조차 가장 매력적인 걸로 만들 수 있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목표가 확실한 귀사에서 여러 선배님들 밑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학교에서 배운 마케팅 학문을 실전에 접목하여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그 생생한 경험을 귀사와 함께 얻어 가고 싶습니다.

 

예전 사회의 중심적 가치는 풍족한 자본과 회사 중심의 생산지향이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의 발달로 넘쳐 나는 정보와 매 순간마다 생겨나는 새로운 경쟁자들에 의해 소비자 중심이지 않고선 시장을 점령하기 어렵습니다. 화장품의 경우 많은 경쟁자덕분에 switching barrier가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고가의 수입화장품을 주로 사용하는 고객은 자신이 사용하는 특정화장품에 대한 자부심이 매우 높은 편이라, 한 번 strong preference가 생성되면, inertia에 빠져 특정제품만을 쓰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훌륭한 영업기술이 필요했던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마케팅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한 것입니다.

 

(비전) 대부분의 한국 화장품들은 교민을 상대로 해외에 진출해 있는 상황입니다. 동양인의 피부결이 서양인보다 전반적으로 나은 편이기 때문에, 종종 서양인으로부터 어떤 화장품을 사용 하냐 라는 질문을 받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그 분들의 소개로 처음 한국 화장품을 접한 서양인들은 그 가격대에 비해 훌륭한 품질로 한국화장품 매니아가 되는 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호주, 뉴질랜드에서도 나라의 제품이 없지는 않으나, 아직 거의 대부분의 백화점 화장품코너엔 internationally known brand 이외의 제품을 구경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본인의 열려 있는 세계관과 성실하고 창의력 있는 자세가 ○○의 potential과 함께 시너지효과를 이루어 해외백화점과 면세점에도 당당히 이름을 내걸 수 있는 화장품업계의 Global Leader를 이루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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