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격 및 성장과정 - 「게으름은 유전이다!」
저는 게으른 사람이었고, 현재도 게으른 사람입니다.
제 게으름의 역사는 그 양에 있어서나 질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제 게으름은 단지 저 하나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가문 전체에 퍼진 유전병이기 때문입니다.
‘가문의 영광’ 이 아닌 ‘가문의 유전병’이라고나 해야 할까요? 우리 아버지는 소문나게 게으른 양반입니다. ‘앉은자리에서 손톱 깎고 그 자리에 두기’, ‘가득 찬 욕조물에 발 씻기’ 등으로 시작하는 우리 아버지의 ‘엽기행각’은 개그콘서트의 대본을 필요 없게 합니다. 게으른 아버지랑 가족 구성원으로 함께 살기란 조금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버지께서 반사회적인 사람이냐 하면 그건 결코 아닙니다. 가마설계 엔지니어인 아버지는 자신의 분야에서 국내 최고실력자로 인정받았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아버지께서 사생활 속에서 아낀 에너지를 공적인 일에 쏟아 부었기 때문인 듯 합니다. 게으름의 달인인 아버지는 게으른 사고의 결과로 십여 개의 특허를 가지고 계십니다. ‘금연시계’ 등 대부분 실용신안 특허인데, 마케팅에 실패하여 큰돈은 되지 않았지만 그 아이디어만큼은 좋은 상품들이었습니다.
이런 아버지의 게으름에서 비롯된 발명가적인 정신은 아버지의 자식 2남 1녀 모두에게 계승 발전되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사람은 저입니다.
2) 학창시절1 - 「게으름이라는 이름으로」
초등학교 시절 우리 가족은 ○○의 단독 주택에 살았습니다. 그 시절 바닷가인 ○○의 겨울은 유난히 추웠습니다. 그 당시 저에게는 고민이 있었는데 밤에 책을 읽다가 코끝이 땡땡 어는 추위를 뚫고 형광등을 끄는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일이 귀찮아 고안해 낸 것이 ‘자동 형광등 리모컨’이었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늘어뜨려진 형광등 줄을 길게 연장하여 이불 속까지 가져가는 것입니다. 이 간단한 1, 2 미터의 줄이 겨울마다 얼마나 저를 행복하게 했는지 모릅니다. 이렇게 시대를 앞서간 저의 게으른 정신은 십 수년 후에야 제품화되어 제 눈앞에 나타났습니다. 일류 역사의 발전도 어찌 보면 게으른 사람들이 좀더 편하게 살기 위해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과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물론 저의 이런 실험 정신이 항상 성공한 것만은 아닙니다. 중학교 때는 할머니를 위한 ‘자동스팀 안마기’를 개발한다고 다리미와 수건을 이용하여 외할머니를 모델 삼아 실험을 하다가, 할머니께서 화상을 입어 몇 달간 고생하신 일이 있습니다. 이렇게 저의 실험정신 속에는 웃지 못 할 사건들도 섞여 있습니다.
3) 학창시절2 - 「게으름도 능력이다!」
그런데 이런 저의 게으름의 역사는 단지 물건을 개발하는 데에만 머물지는 않았습니다. 대학교 때 제가 속한 동아리에서 정신지체자를 위한 시설을 지속적으로 방문했는데, 한해 겨울에는 그 시설을 위해 달력형 카드를 만들어 팔기로 했습니다. 손으로 직접 그린 12장의 그림이 있는 카드 크기의 달력이었습니다. 돈이 없는 우리는 인쇄비 조금 아끼겠다고 그림의 테두리만 흑백으로 인쇄하고 나머지는 모두 포스터물감으로 색칠을 했습니다. 그러니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렸겠습니까? 결국, 우리는 색칠하다가 카드를 팔 시기를 놓치고야 말았습니다. 수천 장도 아닌 수천 권의 카드달력! 우리는 300~500권씩 각자 나누어 팔기로 했습니다. 동아리 친구들 모두 정말 열심히 고생해서 팔았지만, 결국 자신에게 맡겨진 500권 모두를 판 사람은 게으른 저 한 사람뿐이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그 카드를 다 팔 수 있었던 이유는 다른 친구들 보다 똑똑해서도 아니고 성실해서도 아닙니다. 이유를 굳이 달자면 단지 게을렀기 때문입니다. 게으른 제가 그 많은 카드를 일일이 한 권씩 파는 일은 엄두도 나지 않았을 뿐더러, 불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선택한 방법은 그 무서운 피라미드 판매 방식이었습니다. 십여 명의 친한 친구와 선후배들에게 전화 몇 통화로 할당제를 감행했습니다.
4) 지원동기 및 포부 - 「게으름이 경쟁력이다!」
지금 게으른 제 과거의 행적을 생각해보면, “어떻게 하면 적은 힘을 들이고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나?”에 대한 일관된 고민이었습니다. 전문 용어로 하면 ROI(투자 대비효과)를 고려한 행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저의 게으른 성향은 상품개발에는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게으른 건 인간의 천성이며 고객은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객도 게으릅니다. 게으름을 추구하는 고객의 성향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저는 이 게으름을 상품화하고 싶습니다.
아버지가 낸 특허들은 좋은 아이디어였지만 마케팅력이 부족하여 제품이 사장되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분야 세계/국내 ○위인 ○○회사와 함께 라면 제 아이디어를 상품화하고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앞으로 저는 게으른 제 사고를 꾸준히 유지할 것이고, 이런 제 게으른 사고는 고객의 성향과 맞물려 ○○회사에서 우수한 상품이라는 지속적인 결과물로 보여지리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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