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해외

영화와 음악) 비버리 힐즈 캅 2(Beverly Hills Cop 2) 작품해설

올드코난 2010. 7. 17. 15:07
반응형

비버리 힐즈 캅 2

(Beverly Hills Cop 2)

    
"
디트로이트 흑인 형사가 온몸을 던져 벌이는 범죄 소탕극"

 

  제작:87, 미국

  감독:토니 스코트

  음악:해롤드 팔터마이어

  출연:에디 머피, 저지 레인홀드, 유루겐 프로치나우, 로니 콕스, 존 애쉬톤,

브리지트 닐슨, 알렌 가필드


 
제작을 맡은 돈 심슨 And 제리 브룩하이머는 '탑 건'(86)을 비롯해 '플래시댄스'(83) 80년대 히트작을 속속 만들어 유명세를 치른 영화인들. 이들은 잠시 공백을 딛고 95__96시즌에는 '나쁜 녀석들 Bad Boys'(95), '더 록 The Rock'(96) 등으로 건재를 과시했다. 이들이 만든 영화들은 특히 음악의 비중을 높여 작품과 음악 등의 흥행을 연결시키는 업적을 남겼다.

  2부에서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전자 음악 영역에서 출중한 능력을 과시하고 있는 해롤드 팔터마이어가 담당해 세련된 리듬을 하나 가득 풀어 놓고 있다.

  해롤드 팔터마이어는 독일 출신의 전자 키보드 주자 겸 편곡, 작곡, 음악 프로듀서 등 다방면에서 활약했던 재능꾼, 그는 조로지오 모로더와 '미드나잇 익스프레스', '아메리카 지골로'의 영화음악을 담당해 이 분야에서 단시일 내에 가장 주목받는 업적을 남겼다.

  우선 액셀 형사(에디 머피)가 방에서 옷을 갈아 입고 막 근무지로 출발하려는 오프닝 장면에서는 듣기만 해도 유쾌한 감정을 솟아 나오게 하는 'Shakedown'이 흘러나온다.

  이 노래는 45년 미시간주에서 출생한 밥 시거가 불러 주고 있다. 그는 68년 시스템 The System 그룹을 결성, 69년 대학에서 음악 강의를 위해 잠시 현역에서 은퇴했다가 70년 복귀하여 이론과 실기 능력을 고루 갖춘 기타리스트 겸 가수이자 작곡가로 맹활약하고 있는 인물이다. 76년 반주를 전문으로 담당하는 실버 블릿 밴드 The Silver Bullet Band를 출범시켜 끊임없는 음악 변신을 시도하는 노력하는 가수로 알려졌다. 그의 노래 중 76 12월 발표한 'Night Moves'가 히트 차트 4, 'Shame On The Moon' 82 12 4주 동안 2, 'Shakedown' 87 5 2주간 1위를 기록하는 등 나날이 인기 영역을 넓혀 가는 가수임을 과시해 주었다.

  그는 이 곡 외에 영화음악으로는 탐 크루즈 주연의 '위험한 사업 Risky Business' 'Old Time Rock`n Roll', 닉 놀테와 조베스 윌리암스 주연의 '티쳐스 Teachers'(84) 'Understanding', 패트릭 스웨이지 주연의 '로드 하우스'(89)에서는 'Blue Monday'를 각각 삽입시켜 '아메리칸 록의 기수, 디트로이트 음악계의 대들보' 등의 칭호를 들으며 영화 애호가들의 열렬한 환호를 받았다.

  이어서 액셀 형사가 다시 순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비벌리 힐즈로 향하는 장면이 보여지면서 제임스 잉그램의 'Better Way'가 사용됐다.

  오하이오주 태생인 제임스 잉그램은 작곡과 피아노 연주에 능한 리듬 앤 블루스 장르에서는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가수. 82 4월 음악 동료인 패티 오스티과 듀엣으로 불러 준 'Baby, Come To Me'가 당당히 1위를 차지하면서 확고한 대중성을 확보하게 된다. 영화 음악으로는 스필버그가 제작한 만화영화 '피위의 대모험'에서는 린다 론스타트와 팀을 이뤄 테마곡 'Somewhere Out There' 86 12월 히트 차트 2위까지 진입시키는 성과를 얻어냈다.

액셀과 동료 형사들이 마약범들의 은거지로 알려진 스티립 바로 들어갔을 때 무대에서는 반라의 무희가 등장해 외설적인 춤을 추고 있는데 이런 분위기를 더욱 자극시켜 주면서 홀 안에서 울려 퍼지는 노래는 제목도 선정적인 조지 마이클의 'I Want To Your Sex'.

  63년 영국 버시 지방 태생인 조지 마이클은, 80년대 앤드류 리글리와 함께 듀엣 왬 Wham을 결성해 여성들의 가슴을 뒤흔드는 주옥 같은 노래들을 다수 발표했다. 기타 연주와 작곡 솜씨도 뛰어난 실력꾼. 음악성의 차이로 90년 솔로로 데뷔해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조지 마이클은 유엣 왬 시절 'Wake Me Yp Before You Go Go', 'Careless Whisper', 'Everything She Wants' 84__85 시즌에 각각 히트 차트 정상에 올려 놓았으며, 솔로로 독립해서는 87 2 'I knew You Were Waiting(For You)'를 아레사 프랭크린과 듀엣으로 불러 히트 차트 1위에 올려 놓았다. 'Faith', 'Father Figure', 'one More Try', 'Monkey', 'Parying For Time', 'Don`t Let The Sun Go Down On Me' 등을 88 1월부터 91 12월 사이에 줄줄이 1위에 올려 놓는 대기록을 수립해 80년대 가장 화려한 업적을 남긴 남자 가수라는 명예를 들었다. 그는 레코드사와 소송에 걸려 근 6년 간의 공백을 갖다가 96 'Jesus To A Child'로 컴백했다.

  비키니 미녀들이 대거 등장해 쾌락이 넘치는 파티를 벌이는 장면에서는 '운전 면허 Licence To Drive'(88)에 출연했던 코리 하트가 'Hold On'을 삽입해 가수로서의 재능도 드러내 주고 있다.

  죽음까지도 불사하는 투지를 갖고 범인들을 일망타진한 액셀 형사의 당당한 뒷모습을 보여 주는 라스트 장면에서는 89년에 데뷔한 록계의 신진 찰리 색스톤이 불러 주는 'In Deep'가 흑인 형사의 무용담에 격려를 보내는 노래가 됐다.


(:이경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