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해외

영화와 음악) 블루 벨벳(Blue Velvet) 작품해설

올드코난 2010. 7. 17. 15:03
반응형

블루 벨벳 (Blue Velvet)

    
"
섹스와 살인 등이 복합적으로 얽힌 기이한 사건"

 

  제작:86, 미국

  감독:데이비드 린치

  음악:안젤로 바다라멘티

  출연:카일 맥나글렌, 이사벨라 롯셀리니, 데니스 호퍼, 로라 던, 호프 레인지,

스톡웰, 잭 낸스, 브래드 도리프


 
잉그리드 버그만의 딸로 더욱 유명세를 치뤘던 이사벨라 롯 셀리니는 이 영화에서 젊은 청년 제프리(카일 맥나글렌)을 유혹하는 관능미가 철철 넘치는 여인 도로시로 등장한다. 그녀는 자신만이 가진 고독과 절망을 토로하듯 열정적인 자태로 밤무대에서 노래를 부르고 있다. 그리고 영화 제목에서 암시하듯 늘 푸른색 벨벳을 즐겨 입는다.

천사적 성품과 아울러 악마적 성품도 간직하고 있는 도로시는 한마디로 정의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여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녀는 프랭크라는 사내와 만나 가학적인 섹스 행각에 탐닉한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제프리의 간청에도 그녀는 이러한 굴레에서 헤어 나오지를 못한다.

  영화는 어느 날 화초에다 물을 주고 있던 남자가 심장마비로 쓰러지고 고무 호수에서 나오는 물을 보고 강아지가 달려와 장난을 치는 것으로 시작된다. 밖에서 이러한 긴박한 일이 벌어졌지만, 집 안에서 범죄 수사극을 열중하며 보고 있는 아내는 만사태평이다.

  대학생 아들 제프리는 병원에 입원한 부친을 문병 가지만 식물인간이 되어 있는 아버지와 세세한 이야기를 나눌 수가 없다.

  이후 들판에서 절단된 사람의 한 쪽 귀를 발견하고 경찰에 신고하면서 제프리는 예기치 않은 범죄와 폭력의 세계에 발을 들여 놓는다. 연예계에서 출세하고 싶은 강렬한 욕망의 소유자인 고고생 샌디, 카바레에서 관능적 몸놀림으로 노래를 부르고 있는 도로시. 제프리는 이들과 교제해 나가면서 점차 풀 수 없는 의혹의 세계로 빠져 들어간다. 이 영화는 귀의 주인은 누구인가에 대한 해답이나 주변에서 벌어지는 사건에 대한 제반 설명 없이 시종 예측 불허의 심리극으로 줄거리를 엮어가고 있다.

  데이비드 린치 감독의 이 난해한 작품은 보기 드물게 흥행에도 성공해 할리우드 영화가에 아트 필름이 정착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했다.

  그는 이 영화에서 이사벨라 롯셀리니에게 타이틀곡 'Blue Velvet/Blue Star'를 부르게 하기 위해 작곡가를 찾던 중 안젤로 바다라멘티와 처음 만나게 된다. 린치는 롯셀리니에게 노래 연습을 시키기 위해 바다라멘티와 교류를 갖던 중 서로 뜻이 맞아 아예 극 중 배경곡 작곡도 의뢰한 것이다. 이후 두 사람은 다수의 영화에서 연출자와 영화음악가로 함께 호흡을 맞춘다.

  바다라멘티는 롯셀리니에게 프로 가수로의 훈련을 받기 위해 줄리 크루즈를 소개하고 린치는 줄리의 흐느적거리는 듯한 음색이 자신의 영화 전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해 줄리에게 영화 수록곡 중 'Mysteries Of Love'를 부르게 한다.

  이렇게 해서 '블루 벨벳'은 데이비드 린치, 바다라멘티, 줄리 크루즈의 공조 체제가 만들어 낸 걸작이라는 칭송을 들었다.

  이 영화의 배경은 미국의 한적한 시골 마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평온한 이 마을은 목재 제제업을 중심 사업으로 행하고 있는 곳이다. 이 같은 설정은 린치 감독의 후속작인 '트윈 픽스'(92)에서도 이어진다.

  하얀색이 둘러 처진 울타리에다 푸른 하늘 그리고 흡사 물감이 터져 나올 것 같은 붉은 색 튤립이 보여지면서 흘러나오는 노래는 중년층들에게도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는 바비 빈튼의 'Blue Velvet'. 그러나 극 중 긴장감을 높여 준 이 곡은 사운드 트랙에서는 누락이 됐다.

  사건의 긴박감이 조성되는 과정은 'Night Street/Sandy And Jeffrey', 'Frank', 'Jeffrey`s Dark Side', 'Mysteries Of Love', 'Frank Returns' 등의 곡이 깔리면서 분위기를 짐작하게 만들어 준다.

  동성애자인 딘 스톡웰이 전구를 흡사 남자의 성기 다루듯 외설스런 행동으로 어루만지면서 부르는 곡은 'In Dreams'. 로이 오비슨이 불러 널리 사랑 받은 이 노래는 특히 연출자인 데이비드 린치가 영화를 찍는 내내 즐겨 듣다가 출연진들의 추천으로 즉석에서 배경곡으로 활용했다고 한다.

  그리고 라스트를 장식하는 노래는 줄리 크루즈가 자신의 독집 앨범에도 수록할 정도로 아끼는 'Mysteries Of Love'이다.


(:이경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