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고사성어

흥청망청 (興淸亡淸), 흥청 망국 (興淸亡國) [유래, 뜻, 설명]

올드코난 2015. 5. 30. 10:15
반응형

연산군에 대한 드라마와 영화가 간혹만들어 지게 되는데, 대부분 연산군의 향락과 폐륜, 잔혹함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연산군하면 대표적인 4자성어가 있는데 바로 흥청망청[興淸亡淸]이다. 흥청망청에 대해 정리해 본다.

연산군 시대 유래된 興淸亡淸 (흥청망청), 興淸亡國 (흥청망국) [뜻, 유래]


1. 흥청망청 (興淸亡淸) 설명

(1)사전적 의미: 흥에 겨워 마음껏 즐기며 거드럭거리는 모양을 나타내는 말

(2)한자 풀이

일 흥, 흥취 흥, 피바를 흔; 뜻 ① 일다 ② 흥취 ③ 피를 바르다; 획수 16; 부수 臼 (절구구, 6획)

맑을 청; 뜻 ① 맑다 ② 맑게 하다 ③ 갚다 ; 획수 11; 부수 氵 (삼수변, 3획)

잃을 망, 없을 무; 뜻 ① 잃다 ② 없다; 획수 3; 부수 亠 (돼지해머리, 2획)



2.연산군 요약

연산군(燕山君, 1476년 11월 23일 (음력 11월 7일) ~ 1506년 11월 20일 (음력 11월 6일), 재위 1494년 ~ 1506년)은 조선의 제10대 임금으로 성과 본관은 전주(全州) 이(李)씨이며 휘는 융(漋)으로 9대 임금 성종의 장남으로 폐비 윤씨의 소생이다. 조선시대 유일한 폭군으로 무오사화와 갑자사화를 일으키고, 정사를 독단으로 처리하고 온갖 만행을 일삼다 중종반정으로 폐위되고 강화도로 유배되었다 사망했다.



3. 흥청망청의 유래

(1) 흥청 (興淸)

향락에 빠진 연산군은 조선 각 도에 채홍사(採紅使), 채청사(採靑使) 등을 파견해서 미녀와 양마(良馬)를 구해오게 했다. 성균관의 학생들을 몰아내고 성균관을 놀이터로 삼았으며 한성부내 각 사찰을 연회장, 유흥장으로 만드는 등 황음(荒淫)에 빠졌다. 처음에는 전국에서 100명의 기생을 골라 궁궐로 들여왔는데, 이들을 운평(運平)이라 불렀고, 이후 운평의 수가 1000명을 넘었고 다시 9천여명에 달했다고 하며 수가 많아진 운평을 9등급으로 나누게 된다.

그리고 이들 운평 중 처음 궐에 들어온 운평을 가흥청(假興淸)이라고 불리고 이후 가흥청들을 한 등급 승격시켜 흥청(興淸)으로 승격시킨다. 이 흥청이 흥청망청 중 흥청의 어원인 것이고. 흥청의 뒤에 들어온 자들은 속홍(續紅)이라고 불렀다.


(2) 흥청망청 (興淸亡淸), 흥청 망국 (興淸亡國)

흥청들은 2개로 분류를 했는데 임금 곁에서 모시는 지과(地科)흥청, 잠자리를 같이하는 천과(天科)흥청으로 구분했다. 장악원의 고친 이름인 계방원(繼芳院)에서 운평을 관리했다. 흥청들은 원각사에 둔 연방원과 궁궐 안에 둔 취홍원에서 거처했다. 그밖에 종실 등 여러 개인 자택을 빼앗아 함방원, 뇌양원, 진향원이라 하고 그곳에 흥청과 광대를 살게 했다. 지방에도 운평을 뽑아두었다가 서울에서 소요되는 숫자를 채웠는데 운평에게 들어가는 비용은 엄청나서 재정의 파탄과 백성들의 착취로 이어져 흥청망국이라는 말이 나왔고 이 말이 '흥청은 곳 망청'이다,' 흥청망청'이다로 이어졌다.


4.오늘날의 흥청망청

현대에는 돈이 많은 대체적으로 졸부나, 재벌의 자녀들이 돈을 함부로 쓰는행위, 혹은 재산여부와 상관 없이 주제파악 못하고 유흥업소 등에서 돈을 낭비하는 행위 등을 비판하는 말로 많이 쓰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