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서평

MB의 비용 (저자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 - 이명박이 대한민국에 끼친 손해는 얼마인가?

올드코난 2017. 3. 15. 15:04
반응형

지난주 3월 10일 헌재에 의해 박근혜는 탄핵되었다. 대통령직에서 파면된 것이다.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의 큰 획을 그은 사건으로 아직 검찰의 수사가 진행이 되어야겠지만, 사법처리 역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해 본다. 그리고 이제 우리가 눈여겨 봐야할 인물이 있다. 바로 이명박 전 대통령이다. 


박근혜 정부 4년동안 이명박이 숨을 죽이고 있었지만, 19대 대선을 앞두고 정치판에 슬그머니 고개를 내밀고 있다. 이는 권력에 대한 욕구일수도 있지만 무엇보다 자신의 죄를 누구보다 잘 아는 자신이기에 다음 대통령에 의해 자신이 사법처리 되는 것을 막기 위해 19대 대선에 관여를 하는 것으로 봐야 한다. 도둑이 제발 저린 격이랄까. 


다음 대통령은 반드시 이명박을 단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명박 정부 5년가 어떤 짓을 벌였는지 우리는 알 필요가 있다. 4년이 지나면서 4대강 사업 외에는 이명박의 죄를 잊어가고 있다. 4대강 사업은 이명박의 최악의 실정이지만, 이것만 있는게 아니다. 자원외교사업이라는 명분으로 날린 수십조 혈세는 물론이거니와 롯데 KT 포스코 등 대기업 관련 특혜와 비리, 그리고 원자력발전소 관련 비리 외에도 남북문제, 대일외교 등등 MB 5년은 실패 그 자체였다. 


문제는 구체적인 내용이다. 나쁘다는 말로는 그를 단죄할 수 없다. 그런 점에서 꼭 봐야할 책이 있다. MB의 비용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이라는 책이다. 2년전인 2015년에 처음 출간되었는데, 발간 당시 호응이 좋았지만 요즘 다시 잊혀지는 것 같아 소개해 본다. MB에 대한 비판 서적 중에서 가장 먼저 봐야할 책이며, 특히, 19대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과 참모들은 반드시 이 책을 필독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정치인이 아니더라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이명박이 대한민국에 끼친 손실이 얼마나 되는 지는 알아야 하지 않을까.  MB가 대한민국에 얼마나 큰 손실을 끼쳤는지 참고하기에 충분한 책이다. 꼭 한 번 보기를 바란다.



[참고: 저자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 (엮음)]

엮은이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는 지식과 문화를 생산하고 공유하며 확산시키기 위한 시민들의 협동조합이다. 2013년 6월 세계 최초의 협동조합형 싱크탱크를 표방하며 유종일 이사장을 비롯해 113명의 조합원으로 공식 출범했다. 시장과 국가가 주도하는 연구 운영 방식에서 탈피해, 협동조합만의 1인 1표제로 가장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연구 운영을 해나간다. 정파적 논리의 배제,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자유, 합리성과 객관성 등을 지향하며, 이를 위해 월례포럼과 정책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또한 각 분과 세미나, 정책 대안 개발을 비롯해 다양한 지식 관련 사업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홈페이지 http://www.kcgg.org

1.저자 유종일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노트르담대학교,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 일본 리츠메이칸대학교에서 조교수를 지냈으며,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베이징대학교, 칭화대학교에서 초빙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대통령 직속 동북아경제중심추진위원, 민주당 경제민주화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고, 현재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 이사장으로 있다. 저서로 《위기의 경제》 《경제119》 《유종일의 진보 경제학》 등이 있다.

2. 저자 강병구

인하대학교 경제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뉴욕 주립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재정정책학회 회장과 국회 조세개혁소위원회 자문위원을 지냈고, 참여연대 조세재정개혁센터 소장을 맡고 있다. 현재 인하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로 있다. 주요 논문으로 〈복지국가의 대안적 재정 체계〉 〈재벌의 세제 혜택과 개혁 과제〉 〈국가 재정건전성의 현황과 개선방안〉 등이 있다.

3. 저자 고기영

제주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도쿄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대자동차에서 임원으로 있었고 글로벌 기업인 한국타카타주식회사의 대표이사를 지냈다.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의 일원으로서 한국사회의 왜곡된 사회ㆍ경제 구조와 잘못된 정부정책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견지해왔다. 특히, 이명박 정부 자원외교와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대해 각종 신문ㆍ방송 인터뷰와 투고를 통해 날 선 비판과 문제제기를 하고 국회 MB자원외교 국정조사 자문위원으로서 진실을 밝히는 노력을 해왔다. 현재 한신대학교 정조교양대학 교수로 있다.

4. 저자 김신동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인디애나대학교에서 매스컴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에서 가르치고 있으며 정보기술과문화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국회 한류연구회 연구위원, 지식협동조합 좋은나라 운영위원 및 연구기획위원이다. 다트머스대학교, 파리정치대학교, 북경대학교 등에서 초빙교수를 지내기도 했다. 저서로는 《Asian Popular Culture》 《Contemporary Television》 등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