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서평

역사와 사상이 담긴 조선시대 인물화 (저자 안휘준, 민길홍)

올드코난 2017. 3. 22. 21:43
반응형

우연찮게 괜찮은 책을 발견해 소개해 본다. 역사와 사상이 담긴 조선시대 인물화 (안휘준, 민길홍 엮음)라는 책이다. 내가 도서관에서 이 책을 처음 관심을 두고 보게 된 것은 조선시대 인물화가 어떤 것이 있는가 하는 간단한 호기심때문이었다. 그래서 그림만 보고 말 생각으로 봤던 것인데, 이 책은 그림만 있는게 아니었다. 인물화 주인공에 대한 설명은 물론 시대적 배경과 당시 삶과 어떤 생각을 했는가하는 사상과 철학 등이 소개되었다. 6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분량에 하나같이 가치있는 내용들로 가득찼다. 역사와 미술 그리고 한국인의 정서에 대한 연구자료로 가치가 높다 생각한다. 


나는 10일 동안에 걸쳐서 2번을 봤는데 그동안 서양 미술만이 좋다고 생각하며 살았던 것은 아닌지, 한국화에 대한 이해 부족과 한국의 미술을 폄하했던 것은 아닌지 반성을 많이 했다. 가격은 5만원대로 비싸 나중에 형편이 되면 구입할 생각이다. 못 본 분들은 가까운 도서관 등에서 한 번 보기를 추천하며 여유가 되는 사람들은 구입해 소장하기를 추천한다.


[참고: 저자 안휘준]

1940년 10월 25일생 現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명예교수, 문화체육관광부 동상·영정심의위원회 위원장이다.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고고인류학과(문학사)를 졸업 후 미국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문학석사, 철학박사)에서 학위를 받고,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수학하였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교수와 홍익대학교 박물관장을 거쳐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고고미술사학과 교수와 서울대학교 박물관장을 역임하였다.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초대 예술연구실장으로 재직한 바 있으며,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를 정년퇴직 한 뒤에는 명지대학교 인문대학 미술사학과 석좌교수를 역임하였다. 그밖에 한국대학박물관협회 회장, 한국미술사학회 회장, 문화재위원회 위원장, 국립중앙박물관 운영자문위원회 위원장 등 활발한 학회 및 사회활동을 하였다. 우현상, 동원학술대상, 한국미술저작상, 보관문화훈장, 대한민국 문화유산상, 옥조근정훈장 등을 수여받아 한국미술사 연구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주요 저서로 『한국회화사』(일지사, 1980), 『한국 회화사 연구』(시공사, 2000), 『한국미술의 역사』(시공사, 2003)(공저), 『미술사로 본 한국의 현대미술』(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개정신판 안견과 몽유도원도』(사회평론, 2009), 『청출어람의 한국미술』(사회평론, 2010), 『한국 그림의 전통』(사회평론, 2012), 『한국 미술사 연구』(사회평론, 2012) 등 다수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