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코난(OLD CONAN) 음악감상실
[Luciano Pavarotti]
루치아노 파바로티 (오페라, 리릭 테너)
‘POURQUOI ME RE'VEILLER’
(무엇 때문에 나를 깨우는가)
쥘 마스네 'Jules Massenet' Opera Werther (오페라 베르테르) 中
뮤직비디오
[오페라 베르테르 요약]
오페라 Werther(베르테르)/작곡 Jules Massenet (마스네)
이 작품은 19세기 말 프랑스 오페라의 전형이라는 평가를 듣고 있는 작품들 가운데 하나다. 오페라 Werther는 마스네에 의해 1892년에 작곡되어 1892년 2월 16일 빈(Wien)의 궁정가극장(宮廷歌劇場)에서 초연된 작품이다.
그리고 ‘마농’’ ‘르 시드’와 더불어 마스네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독일의 대 문호 ‘괴테’의 걸작 소설인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에두아르 브로(Eduard Blau), 폴 밀리에(Paul Milliet), 조르주 아르트망(Georges Hartmann), 세 사람이 함깨 오페라 대본을 썼다.
총 4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선율이 오페라 전편에 걸쳐 보여준다.
그리고 이 작품은 여주인공에 대한 묘사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 작품이다.
1892년 2월 16일 빈(Wien)의 궁정가극장(宮廷歌劇場)에서 초연될 당시는 독일어로 연주되었다. 프랑스어로 된 첫 공연은 1893년 1월 16일, ‘사라 베르나르 극장’에 임시로 옮겨 와 있었던 파리의 '오페라 코믹' 이었다. 애초의 계획은 오페라 코믹에서 초연할 예정이었는데 화재로 극장이 소실(消失)되는 사고로 빈에서 초연이 이루어졌던 것이다.
마스네의 오페라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은 거의 여성들이고, 게다가 품행이 방정하지 못한 인물들인데, 이 작품은 주인공이 남자인데다 그 상대역이 매우 정숙한 여성이어서 특이하다.
▣ 줄거리 요약
다정다감한 시인 베르테르는 어린 자매들을 돌보는 샬로트의 헌신적인 모습을 보고 감동하여 그녀를 깊이 사랑하게 된다. 그러나 샬로트는 돌아가신 어머니의 소원에 따라서 이미 알베르와 약혼한 사정을 이야기 해 준다. 샬로트와 알베르가 결혼한지 3개월이 지난 크리스마스. 샬로트에 대한 사랑의 열정을 견디지 못한 베르테르는 자기와 함께 마을 떠나자고 호소한다. 샬로트도 그의 열정에 끌리는 것을 느끼지만 정중히 베르테르를 만류한다. 베르테르가 알베르에게 권총을 빌려가자, 불길한 예감을 느낀 샬로트가 그의 집으로 달려 간다. 자결을 결행한 베르테르는 샬로트의 팔에 안기어 목숨을 거둔다.
[Jules Massenet 소개]
쥘 에밀 프레데리크 마스네 (프랑스어: Jules Émile Frédéric Massenet, 1842년 5월 12일 - 1912년 8월 13일)는 프랑스의 작곡가. 프랑스 루아르 지역 생테티엔의 Montaud에서 태어났다. 그는 오페라 작품으로 유명하며,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굉장한 인기를 얻었다. 그 작품들은 뒤에 대부분 잊혀졌으나, 1980년대 이후 주기적으로 부활하게 되었다. “마농”과 “베르테르”는 한세기를 넘어서 꾸준히 상연되고 있다.
마스네의 첫 번째 오페라는 1867년 오페라 코미크 극장에서 1막짜리 프로덕션이었으나, 그가 차이콥스키와 구노처럼 칭송을 받게 된 작품은 그의 드라마적인 오라토리오, 《마리아 막델리나》였다. 그의 가장 큰 성공은 오페라 《마농》(1884년), 《베르테르》(1892), 《타이스》(1894)가 있다. 유명한 후기 오페라인 《돈키호테》는 1910년 몬테카를로에서 전설적인 러시안 베이스 가수인 표도르 샤리아핀이 표제 역을 맡아 공연하였다.
그의 오페라와 함께 마스네는 연주회 모음곡, 발레 음악, 오라토리오와 칸타타, 그리고 약 200여개의 성악곡들을 작곡하였다. 오페라에서 성악이 아닌 부분 중 몇 개는 여기저기서 인기를 얻었고, 자주 연주되었다. 예를 들면 Aragonaise는 그의 오페라, 르 시드와 엘리지에서 나온 피아노 독주곡인 것처럼, "종교적 명상"은 타이스로부터 파생된 바이얼린 협주곡이다. 이 두 작품은 피아노과 학생들에 의해 자주 연주된다.
[마스네에 대한 평가]
마스네는 바그너의 라이트모티브 기법을 사용하였으나 일부에서는 조금 들척지근하다고 여긴 것처럼 프랑스풍의 가볍게 하였다. 뱅상 댕디는 마스네를 "분리되고 종교에 반하는 호색성을 전달한다"고 비난하였다. 맹렬한 논객인 레온 도데는 마스네의 양식을 극진히 경멸하여, 그의 음악을 금조나 공작새가 꼬리를 펼히는 것 같은 자극적인 음탕함에 비유하였다.
그러나 마스네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고 성공적인 작곡가들 중의 하나로, 그의 음악의 장점은 지금까지도 지속되는 생동감과 매력에 있다. 마스네는 유능한 선율이 아름다운 작곡가이고, 무대인이며, 좋은 의미이든 나쁜 의미이든 간에 완벽히 창조적이며 개인적인 예술가였다. 그의 음악은 다른 누구의 것과도 혼동되지 않을 정도로 독창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