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연주곡 모음

베토벤 교향곡 5번 운명 교향곡 [Audio 음악 감상,듣기,작품 해설] Beethoven Symphony No.5 in C minor, op.67

올드코난 2011. 4. 20. 09:04
반응형

OLD CONAN - 음악, 뮤직비디오 감상실

[작곡가 Ludwig van Beethoven 베토벤]

루투비히 판 베토벤

Beethoven Symphony No.5 in C minor, op.67

베토벤 교향곡 5C장조 작품 번호 67운명

1악장 Allegro con brio 알레그로 콘 브리오

2악장 Andante con moto 안단테 콘 모토

3악장 Allegro 알레그로

4악장 Allegro presto 알레그로-프레스토

카라얀 지휘-베를린 필 하모니 오케스트라


설명이 필요 없는 베토벤의 교향곡 5번 운명 교향곡 올려드립니다. 즐겁게 감상하세요~

---------------------------------------------------

1.음악 감상

(참고: Windows Media Player 사용 설명)

윈도우 미디어플레이어 버전입니다. 윈도우 미디어플레이어 설치가 안된 컴퓨터에서 자동 설치 화면이 뜨면 OK 하시면 설치됩니다. 설치 후 음악을 감상하시면 됩니다.

) 컴퓨터 사양에 따라 로딩시간이 1 ~ 최대 1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혹시 재생이 안 된다면 상단의 이 글의 제목을 클릭하셔서 다시 들어 오시면 됩니다.

 

1악장 Allegro con brio 알레그로 콘 브리오

Windows Media Player

Audio 플레이어

 

 

[작동법] 플레이(실행)정지 (◀◀ ▶▶)

 

2악장 Andante con moto 안단테 콘 모토

Windows Media Player

Audio 플레이어

 

 

[작동법] 플레이(실행)정지 (◀◀ ▶▶)

 

3악장 Allegro 알레그로

Windows Media Player

Audio 플레이어

 

 

[작동법] 플레이(실행)정지 (◀◀ ▶▶)

 

4악장 Allegro presto 알레그로-프레스토

Windows Media Player

Audio 플레이어

 

 

[작동법] 플레이(실행)정지 (◀◀ ▶▶)

 

좋은 노래는 역시 고음질 오디오로 감상해 봐야죠.

노래가 마음에 드시면 음원 사이트에서 정상 구매하시고 다운로드 받으세요~

-------------------------------------------------------------

2. 베토벤 교향곡 제5작품 설명 

 

베토벤 교향곡 5C장조 작품 번호 67운명

Beethoven Symphony No.5 in C minor, op.67

교향곡 제3 '영웅'이 완성된 뒤 곧 쓰기 시작했으나 교향곡 제4번이 먼저 완성되고 그 후 본격적인 작업이 계속되어 1808년에 완성되어 빈에서 초연되었다. 이 곡의 이름은 제1악장 첫머리의 동기에 대해 베토벤 자신이 “운명은 이처럼 문을 두드린다”고 설명한 데 연유하고 있다. C단조, 네 개의 악장으로 되어 있다.

독일의 음악사학자인 Paul Bekker는 각 악장마다 '몸부림', '희망', '의심', '승리'라는 부제를 붙였다. 특히 3악장은 곧바로 끝나지 않고 종지가 4악장을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한다.

 

운명은 이와 같이 문을 두들긴다" 베토벤 교향곡 5

(작성자: 안동림/음악평론가)

로맹 롤랑이베토벤의 일생은 태풍이 휘몰아치는 하루와도 같았다고 했듯이 그의 삶은 고난의 연속이었다. 최초의 큰 시련은 26세 때부터 시작된 귓병이었다. 30대 초에는 완전히 귀머거리가 되었다. 이 병으로 그가 얼마나 괴로워하고 절망했는지는 32세 때 가을에 쓴 저 비통한 [하일리겐슈타트의 유서]를 읽어 보면 알 수 있다.

 

너희는 내가 심술궂고 미친 듯이 사람을 싫어한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나 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나는 어려서부터 선량하고 착한 사람 편이었다. 그러나 지난 6년 동안 줄곧 귀머거리의 고통을 맛보아 왔다. 머리가 나쁜 의사들은 내 귀를 차츰 더 악화시켜서 지금은 만성이 되었음을 인정하지 않을 없다. …… 만약 내 곁에 있는 사람이 멀리서 울려오는 피리 소리를 듣고 있는데 나만 전혀 듣지 못하고, 누군가가 양치기의 노래를 듣고 있을 때 내게는 아예 들리지 않는다면 이보다 큰 모욕이 어디 있겠는가! 예술의 천재를 충분히 발휘할 만한 기회를 갖기 전에 죽음이 닥쳐들면 아무리 내 운명이 가혹한 처지에 놓였다 해도 그 죽음은 너무 빨랐다고 해야 할 것이다. 부디 좀더 늦게 다가들기를 바라고 있다. 그러나 이대로 죽는다 해도 불만은 없다. 죽음이 나를 끝없는 고뇌에서 해방시켜 줄 터이니까. ……

간결하며 단 한 음도 버릴 데가 없는 치밀한 구성력
그러나 베토벤은 운명에 대해 과감한 도전을 개시하고 제2의 인생을 시작하였다. 그 제2의 인생의 서두를 장식하는 기념비적인 작품은 교향곡 제3 [영웅]이지만, 바로 뒤이어 구상하기 시작하여 1808년에 완성한 작품이 교향곡 제5번이다.

베토벤 자신은 제5번보다도 제3 [에로이카]에 더 큰 애착을 품고 있었으나, 일반 음악 애호가의 인기는 초연 당시부터 제5번 쪽에 쏠려 있었다. 그것은 제3번이 너무 거대하고 어딘가 짜임새가 엉성한 점이 있으며 청중의 인내력의 한계를 넘어선 데에 비해 제5번은 비교적 간결하며 단 한 음도 버릴 데가 없는 정밀하고 견고한 구성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었다.

교향곡 제5번을 [운명]이라고들 부른다. 그것은 어느 날 베토벤의 제자인 쉰틀러(Aton Schindler)가 제1악장 서두의 주제는 무엇을 뜻하느냐고 물었을 때운명은 이와같이 문을 두들긴다고 대답했다는 데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곡을 [운명]이라고 부르는 것은 우리 나라와 이웃 일본뿐이며, 외국에서는 그저 [교향곡 제5], 또는 [C단조 교향곡]이라고만 한다. ‘운명’, ‘운명하지 않아도 이 곡을 듣고 있으면 가혹한 운명과 싸워서그 운명의 목을 조르는”(P. 벡커) 베토벤의 모습이 역력하게 떠오른다.

전곡을 살펴보면 베토벤이 이 곡을 하나의 테마로 주도 면밀하게 구성해 놓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테마는 베토벤 생애의 후반기를 사로잡고 있던고뇌를 통해 환희에 이르자라는 말과도 일맥 상통하는암흑으로부터 광명으로라는 생각이었다. H. C. 숀버어그가베토벤은 제5교향곡 전체를 단네 개의 악음(樂音) - 주제라기보다는 모티브에 가까운 해머의 타격 - 위에 구축했다는 매우 간결한 말로 이 곡의 특징을 갈파했지만, ‘운명의 동기라고 하는 힘찬 네 개의 음으로 시작하여 환희로 가득 찬, 빛나는 마지막 악장에서 끝나는 교향곡 제5번은 처음에 나타난운명의 동기가 제1악장에서 사라지지 않고 제3, 4악장에서도 계속 변형되어 나타나며 전 악장을 튼튼하게 하나로 묶어 주고 있다. 리쯜러(W. Riezler)이 교향곡은 끝 악장을 목표로 삼아 나아가고 있으며 곡 전체가 그런 짜임새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고뇌를 통해 환희에 이르자” “암흑으로부터 광명으로

4악장에서 제일 확고한 구성력을 지닌 것은 제1악장이다. ‘운명의 동기를 따른 제1주제와 이와는 대조적인 부드러운 제2주제가 중심이 되어 소나타 형식의 원칙을 좇아 악장 전체를 한치의 빈틈도 없이 단단히 구축해 놓고 있다. 베토벤의 씩씩한 모습을 선명하게 드러낸 부분이1악장이다.

2악장은 자유로운 변주 형식의 평화스러운 기분이 넘치는 악장이다. 싸움이 끝난 뒤의 휴식을 느끼게 한다. 아주 적절한 안배이다. 그러나 이러한 평화스러운 기분도 그리 오래 계속되지는 않는다. 3악장에서는운명의 동기가 모습을 바꾸어 나타나며 다시 어두운 그림자가 짙게 드리운다. 이 을씨년스러운 부분을 거쳐 그치지 않고 제4악장으로 넘어가면 갑자기 밝은 C장조로 바뀐다. 투띠(총주)의 웅장한 제1주제가 고귀한 광채를 뿜으며 우람하게 울려 퍼진다. 그것은 어두운 구름을 꿰뚫고 눈부신 빛을 온누리에 쏟아 붓는 태양과도 같다.


독일의 시인 괴테는나는 이 교향곡을 들으면 천정이 당장에라도 와르르 무너질 듯 마구 흔들리는 느낌을 받는다고 했다. R. 슈만은 이 곡을 듣고 있는 한 어린이가 마지막 악장이 시작되자무서워!”하고 비명을 지르며 어머니 품에 파고들었다는 에피소드까지 전하고 있다. 어쨌든 이 곡만큼 인간이 지닌 희로애락의 감정을 가식 없이 솔직하고 선명하게 돋보여 준 음악이란 달리 없을 것이다.

 

 

3. 베토벤 소개

 

클릭하세요 è 베토벤 소개 평가

----------------------------------------------------------------

늙은코난(Old Conan)블러그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겁게 감상하시고, 마음에 드는 음악은 음원사이트에서 정상 구매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