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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 components of e-commerce technology

올드코난 2010. 6. 11.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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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 components of e-commerce technology
(이 커머스 기술의 중요한 요소들)

 Value Proposition(가치제시) 한 기업이 소비자의 필요(needs)를 무엇으로 채워줄 것인지 정의하는 것이다.

  “ 왜 소비자는 다른 기업을 놔두고 당신의 기업의 것을 택하였는가?

  "당신의 기업은 소비자에게 (다른 기업은 하지 못하는)무엇을 공급하려 하는가??

Revene Model(수익 모델)- 기업이 어떤 방법으로 수익을 내고, 이윤을 창출하며, 투자 받은 자금으로 어떻게 더 큰 이익을 낼지 설명해 준다.

  Advertising model : 어떤 기업에게 광고할 수 있는 공간 (ex- 배너광고)를 제공하고 광고 수수료를 받는 방법

 Subscription model: 사용자에게 다양한 컨텐츠나 서비스를 제공하되, 특정 컨텐츠 혹은 모든 컨텐츠을 이용하려면 사용요금을 부과하는 방법

 Transaction fee model : 옥션 같이 어떤 거래가 성사되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는 방법

 Sales model : 상품이나 정보,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여 수익을 내는 방법

 Affiliate model : 가입자가 referral fee(친구 소개 후 받는 마일리지로 생각됨) 혹은 어떤 상품의 구입 후 보너스로 받는 일정액 상당의 포인트를 제공하여 수익을 얻는 모델

 

Market opportunity(시장기회) 시장 내에서 어떤 기업에게 총체적이고 잠재적인 재정상의 이익을 실현 시켜 줄 실제 혹은 잠재적 상업적 가치

 

Competitive environment(경쟁환경)

동일하게 몸담고 있는 시장 내에서 다른 회사들이 상품을 팔고 있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 경쟁환경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1) 얼마나 많은 경쟁자들이 활동 (active)하고 있는가

  2) 경쟁자들의 활동 영역이 얼마나 방대한가?

  3) 각 경쟁자들의 market share 가 얼마나 되는가?

  4) 이들 회사들이 얼마나 유리한가?

  5) 어느 정도의 가격을 책정하는가?

경쟁자들은 두 부류로 나뉜다.

 Direct Competitors

 Indirect Competitors

 

Competitive Advantage (경쟁적 우위)

 다른 경쟁자들에 비해 나은 제품이나 가격이 싼 제품을 내놓을 수 있는 경쟁력을 말한다. 이는 다른 경쟁사들이 (적어도 단기간에라도) 모방할 수 없는 경쟁력 있는 제품요소를 갖추는데 성공했을 때 이 경쟁우위를 가졌다고 말할 수 있다. 산업의 각 부문 그 어느 부분이라도 경쟁우위가 될 수 있다. 타사보다 시장에 대한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 이던지, 충실한 피고용인들을 소유하고 있는 것, 강력한 브랜드네임, 노동공급원천 등 경쟁 우위가 될 수 있는 원천은 수도 없다.

 

Market Strategy(시장 전략)

기업이 가지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도 중요하지만, 마케팅 역시 상당히 중요하다. 아무리 괜찮다고 생각되는 비즈니스 개념이나 아이디어도 잠재 고객에게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지 않는다면 실패할 것은 뻔한 이치이다.

이렇게 잠재 고객들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프로모션하는 모든 것을 마케팅이라고 한다. Market Strategy는 이러한 세부사항들을 새 시장에 진입하여 새로운 고객들을 끌어야 하는 경우 모두 집결해놓은 것이다.

 

Organizational Development (조직 개발)

큰 기업에서 한 개인이 내놓는 아이디어로 기업이 지속적으로 생존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모든 기업, 특히나 신설 기업에서는 그들의 비즈니스 플랜이나 전략을 효율적으로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많은 E-commerce 기업들이 실패한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이 organizational development이다. 이것이 제시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기업에는 상품생산, 선적, 마케팅, 고객지원, 금융 등 수많은 여러 파트로 나뉘어져 있는데, 사업 초기에는 그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규모가 작기에 이 모든 일을 한번에 잘 처리할 수 있는 이른바 '만능 해결사'가 필요했다. 하지만 조직의 규모가 커지면서 세분화되는 조직을 잘 맡아서 처리할 수 있는 각각의 분야에 능통한 전문가들을 모셔 오는 것이 중요해졌다. 기업의 초기와 후기에 사용되는 'recruitment'의 방법이 변한 셈이다.

 

Management Team (경영진)

비즈니스 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management team이다. 이들은 앞에서 언급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맡는 이들이다.

1) 훌륭한 management team은 끊임없이 외부 투자자들에게 기업에 대한 신용을 얻는 것을 잊지 않는다.

2) 훌륭한 management team은 즉각적인 시장 세부적인 지식을 얻으려고 노력하며

3) 비즈니스 플랜을 강화하는 경험을 중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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