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유학

목민심서 1장 부임 6조 이사 (牧民心書 赴任 莅事) 원문 및 해석, 설명

올드코난 2015. 5. 6. 12:25
반응형

목민민서 첫장은 부임(赴任)으로 임지에 간다는 뜻으로 수령이 먼저 알아야 할 내용을 설명했는데, 제배(除拜), 치장(治裝, 사조(辭朝), 계행 (啓行), 상관 (上官), 이사 (莅事) 등 총 6조로 나뉘어 설명하였다. 여기서는 제6조 이사 (莅事)에 대해 알아 본다.

다산 정약용의 목민심서 (牧民心書) 1장 부임(赴任) 6조 이사 (莅事)

* 이사 (莅事): 부임후 첫 일처리 (집무 첫날)


1.원문

厥明開坐 乃莅官事.

是日 發令於士民 詢瘼求言.

是日 有民訴之壯 其題批宜簡.

是日 發令以數件事 與民約束 遂於外門之楔 特縣一鼓.

官事有期 期之不信 民乃玩令 期不可不信也.

是日 作適曆小冊 開錄諸當之定限 以補遺忘.

厥明日 召老吏 令募畵工 作本縣四境圖 揭之壁上.

印文 不可漫滅 花押 不可草率.

是日 刻木印幾顆 頒于諸鄕.


2.해석 및 설명

厥明開坐하고 乃莅官事니라.

음) 궐명개좌하고 내리관사니라.

해석) 이튿날 새벽에 자리를 펴고 정사에 임한다.

설명) 이전 날 취임식과 알현 등을 마무리하고 다음날에 정무를 본다는 이 당연한 이약기는 곧 나랏일을 보는데, 시간을 허투루 쓰지 말고 정사에 전념하라는 말을 아주 간략히 쓴 것이다.


是日에 發令於士民하여 詢瘼求言이니라.

음) 시일에 발령어사민하여 순막구언이니라.

해석) 이날에 선비들과 백성들에게 이 고을의 병폐가 무엇인지에 대한 말을 들어 보라.

설명) 정치는 백성을 위해 하는 것이다. 목민관의 역할은 해당 고을 지역 주민들을 위해서 일을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할 지역에 있는 백성들과 양반들의 의견 모두를 들어 봐야 한다는 말로, 언론에 대해 귀를 기울이라는 뜻이 담겨있다.


是日에 有民訴之壯어든 其題批宜簡이니라.

음) 시일에 유민소지장어든 기제비의간이니라.

해석) 이 날에 백성들의 고소장이 접수가 되었다면 판결을 간결하게 하라.

설명) 당시 조선 백성들의 문맹률은 매우 높았다. 요즘처럼 한글로 문서를 쓰던 시기가 아니었다. 해서 백성들은 양반들 보다 지위도 낮았지만, 글자를 몰라 자신들의 억울함과 하고픈 말을 글로 제대로 표현하지 못했다. 백성들의 고소장을 간결히 하라라는 의미는 백성들의 억울함이 없도록 하기 위해 이들에게 법에 대해 쉽게 설명하라, 공정하게 법을 적용하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是日에 發令以數件事하여 與民約束하되 遂於外門之楔에 特縣一鼓라.

음) 시일에 발령이수건사하여 여민약속하되 수어외문지설에 특현일고라.

해석) 이날 명을 내려 백성들과 약속을 하고 바깥문 설주에 특별히 북 하나를 달아 놓아라.

설명) 이 말은 목민관과 지역 주민들과의 어떤 신뢰 관계를 지키라는 뜻으로 해석하면 될 것이다. 백성들과 약속을 하고 관청 바깥문에 북을 단다는 것은 곳 신문고를 설치하라는 것으로, 백성들의 부당함을 목민관에게도 알릴 것이며, 다른 백성들과 자신의 억울함을 들어 보게 하라는 의미이고, 목민관의 부정부패 또한 고발하라는 뜻이다.


官事有期니 期之不信이면 民乃玩令이니 期不可不信也니라.

음) 관사유기니 기지불신이면 민내완령이니 기불가불신야니라.

해석) 관아에서 하는 일은 기한이 있는데 이 기한이 지켜지지 않아 불신이 생기면 백성들이 법을 가벼이 여기게 되므로 기한은 반드시 지켜라.

설명) 정해진 날짜를 지켜야 하는 것은 지금도 당연한 말이다. 한 개인의 약속시간도 어길시에는 그 관계가 악화될 것이 분명한데, 정부와 국민간의 신뢰가 깨진다면 어찌될까. 단지, 여기서 말하는 것은 신뢰문제 외에도 기한엄수를 위해 백성들에게 엄히 대하라는 말도 있다.


是日에 作適曆小冊하여 開錄諸當之定限하여 以補遺忘하라.

음) 시일에 작적력소책하여 개록제당지정한하여 이보유망하라.

해석) 이날 책력에 맞추어 작은 책자를 만들고, 모든 일들의 정해진 기간을 기록하여 잊어버리지 않도록 한다.

설명) 이는 나라살림에 대해서는 꼼꼼히 하라는 뜻으로 해석하면 될 것이다. 주로 기간(기한)에 관련된 말이 나온 것은 지금도 중요하지만 기술적인 여러 가지가 부족했던 당시 상황에서 기한은 어떤 것보다 중요하기에, 기한이라는 말로 대변한 것이다.


厥明日에 召老吏하여 令募畵工하여 作本縣四境圖하여 揭之壁上하라.

음) 궐명일에 소노리하여 영모화공하여 작본현사경도하여 게지벽상하라.

해석) 그 이튿날 나이든 아전을 불러 화공을 불러 모아 본현의 4경도(고을 지도)를 그려서 관아의 벽에 게시하라.

설명) 관할 지역에 대해 샅샅히 살피라는 뜻이다. 나이든 아전은 해당 지역에 오래있었기에 지역과 주민들에 대한 삶을 잘 알 것이다. 그리고 지도를 관아의 벽에 설치해 누구든지 볼 수 있게 만들라는 것은 본현4경도는 지역 백성들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보인다는 뜻인 것이다.


印文은 不可漫滅이요 花押은 不可草率이니라.

음) 인문은 불가만멸이요 화압은 불가초솔이니라.

해석) 도장의 글씨는 마멸되어선 안되고, 화압(서명)은 조잡해서는 안된다.

설명) 관인이나 서명이 위조되는 것을 주의하라는 뜻이다.


是日에 刻木印幾顆하여 頒于諸鄕이니라.

음) 시일에 각목인기과하여 반우제향이니라.

해석) 이날 도장을 찍은 인장을 몇 개 만들어 향회소에 나누어 주라.

설명) 이전 도장을 없애고 다시 만든후 바뀌었다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 이는 고을 수령이 바뀌었으니 당연히 해야 하는 절차였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트위터,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