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고사성어

큰 목소리를 내다, 대성질호 (大聲叱呼)

올드코난 2016. 9. 16. 11:55
반응형

큰소리로 외친다는 의미의 사자성어 대성질호 (大聲叱呼)에 대해 알아 본다.


1. 한자풀이

큰 대 뜻 ① 크다 ② 거대함 ③ 많다 ④ 고귀하다 / 획수 3획 / 부수 大 (큰대, 3획)

소리 성 뜻 ① 소리 ② 명예 ③ 소문(所聞) ④ 가르치다 / 획수 17획 / 부수 耳 (귀이, 17획)

꾸짖을 질 뜻 ① 꾸짖을 질 /획수 5획 / 부수 口 (입구, 5획) \

부를 호 뜻 ① 부르다 ② 부르짖다 ③ 숨을 내쉬다 ④ 아아 / 획수 8획 / 부수 口 (입구, 8획)


2. 뜻

큰 소리로 외치다. 소리 높이 외치다. 큰 목소리로 꾸짖다 등의 의미로 쓰인다.

간혹, 허풍이 담긴 큰소리치다라는 의미로 쓰는 경우가 있는데, 잘못된 것이다. 간곡히 호소하다라는 의미로 봐야 한다.


3. 유래

중국 당나라 시대한유(韓愈)는 당송8대가 중에서도 첫 손에 꼽히는 문학의 대가다. 7살에 독서를 시작해 13살에 문장에 재능을 보이고 어른이 되고 관직에 나가 형부시랑 등의 관직을 연임한다.

하지만 한유는 매우 불운한 어린 시절을 보냈는데, 태어난지 얼마되지 않아 어머니를 잃었고 3살에는 아버지를 잃은 한유는 형수 손에서 자랐다. 그리고 과거에서 3번 낙방하고 간신히 진사과에 합격하지만 이후 이부시에도 낙방하는 등 최기에는 관직운도 좋지 않았다.

이런 시기 한유는 당시 재상 조경에게 자신의 처지에 대해 글을 올렸는데, 목소리를 높여 외치다라는 대성질호 (大聲叱呼)가 이때 등장한다. 자신의 목소리를 들어달라는 대성절호는 이때 유래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