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고사성어

평화로운 시대, 귀마방우 (歸馬放牛) 뜻 설명

올드코난 2016. 9. 16. 10:46
반응형

휴식을 취하라는 의미로 자주 쓰이는 사자성어 귀마방우 (歸馬放牛)에 대해 정리해 본다.


1. 한자풀이

돌아갈 귀 뜻 ① 돌아가다 ② 돌려보내다 ③ 시집가다 ④ 보내다 / 획수 18획 / 부수 止 (그칠지, 18획)

말 마 뜻 ① 말 ② 산가지 ③ 크다 ④ 나쁘다 / 획수 10획 / 부수 馬 (말마, 10획)

놓을 방 뜻 ① 놓다 ② 본뜨다 ③ 본받음 ④ 내치다 / 획수 8획 / 부수 攵 (등굴월문, 8획)

소 우 뜻 ① 소 ② 무릅쓰다 ③ 별 이름 ④ 희생 / 획수 4획 / 부수 牛 (소우, 4획)


2. 뜻

말을 돌려보내고 소를 풀어놓다. 전쟁이 끝나고 평화로운 시대가 온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3.유래

사기(史記) 은본기(殷本紀)와 주본기(周本紀)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해 보면, 상나라 주왕의 폭정에 주무(周武)왕과 제후들이 들고 일어나 결국 폭군 주왕은 녹대(鹿臺) 위로 올라가 불을 지른 후, 보석으로 장식한 옷을 입고 그 속으로 몸을 던져 죽었다. 주왕의 죽음으로 초대 탕(湯)왕으로부터 주왕에 이르기까지 600년 간은 상(혹은 은나라)나라의 역사를 마감했다. 그리고 천자가 된 주무왕은 오랫동안 폭정과 전란에 시달려 온 백성들에게 휴식을 제공하고 생산을 촉진시키는 정책을 편다.


상서(尙書) 무성(武成)〉에 이런 기록이 있다.

(원문) 乃偃武修文, 歸馬於華山之陽, 放牛於桃林之野, 示天下弗服

(해석) 무력을 거두고 글을 닦았으며, 말을 화산의 남쪽 기슭으로 돌려보내고 소는 도림의 들에 풀어놓아 다시는 쓰지 않겠다는 뜻을 천하에 보였다.

여기서 귀마방우가 유래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