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고사성어

한마음 한뜻 동심동덕 (同心同德) 일심일덕(一心一德) 일덕일심(一德一心) 뜻 설명

올드코난 2016. 9. 15. 10:34
반응형

같은 목표를 위해 다 같이 노력한다는 의미의 사자성어 동심동덕 (同心同德)과 일심일덕(一心一德) 일덕일심(一德一心)에 대해 정리해 본다.


1. 한자 풀이

한가지 동 뜻 ① 한가지 ② 같이하다 ③ 모이다 ④ 화(和)하다 / 획수 6획 / 부수 口 (입구, 6획)

마음 심 뜻 ① 마음 ② 염통 ③ 가슴 ④ 한가운데 / 획수 4획 / 부수 心 (마음심, 4획)

덕 덕 뜻 ① 덕 ② 행위 ③ 어진 이 ④ 능력 / 획수 15획 / 부수 彳 (두인변, 15획)


2. 뜻

같은 마음과 같은 덕. 같은 목표를 위해 다 같이 노력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동심동덕, 일심일덕(一心一德), 일덕일심(一德一心)은 다 같은 말이다. 반대의미의 사자성어로는 ‘마음과 덕이 이반한다.’라는 ‘이심이덕(離心離德)’이다.


3. 유래

이 이야기는 상서(尙書) · 주서(周書) 〈태서(泰誓)〉에 나온다.

은(殷)나라 (*상나라) 말기, 주왕(紂王)의 폭정으로 백성들이 도탄에 빠지고 주(周)나라 무왕(武王)이 군사를 일으켜 주왕을 토벌했다. 무왕은 군대를 이끌고 맹진(孟津)을 통해 황하를 건너, 은나라의 도읍인 조가(朝歌)로 진격해 들어갔다. 무왕은 조가의 남쪽 들판에서 태서(泰誓) 3편을 공포하고, 주왕의 죄상을 낱낱이 밝히면서 제후들의 단결을 외쳤다.

 

天其以予乂民. 朕夢協朕卜, 襲於休祥, 戎商必克. 受有億兆夷人, 離心離德. 予有亂臣十人, 同心同德. 雖有周親, 不如仁人. ······ 嗚呼. 乃一德一心, 立定厥功, 惟克永世.)

하늘이 나에게 백성을 다스리게 하였다. 하늘이 나를 도와주는 것을 꿈에 보았으며, 꿈을 깬 후에 점을 쳐도 길조였다. 그러므로 상(商)나라와 전쟁하여 반드시 이길 것이다. 주왕은 수많은 사람들을 거느리고 있으나 마음이 멀어지고 덕에서 떠나 있다. 나는 다스리는 신하 열 사람이 있으나 마음을 같이하고 덕을 같이하고 있다. 비록 지극히 친한 사람들이 있다 하더라도 어진 사람만 못한 것이다. ······ 오호라! 한마음 한뜻으로 공을 세워 길이 번영해 갈 길을 닦게 할 것이다.


BC1027년, 무왕은 은나라 주왕을 멸망시키고 주나라는 천자의 나라가 된다. 주무왕은 천자가 된 주나라의 첫 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