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고사성어

사람들이 많다 사자성어 문정약시 (門庭若市) 뜻 유래 설명

올드코난 2016. 9. 17. 17:24
반응형

집에 드나드는 사람들이 많다는 의미의 사자성어 문정약시 (門庭若市)에 대해 알아 본다.

1. 한자 풀이

문 문 뜻 ① 문 ② 문간 ③ 집안 ④ 가문 /획수 8획 / 부수 門 (문문, 8획

뜰 정 뜻 ① 뜰 ② 동안이 뜨다 ③ 사이가 뜸 ④ 집안 / 획수 10획 / 부수 广 (엄호, 10획)

같을 약 뜻 ① 같다 ② 건초(乾草) ③ 땅 이름 ④ 마른 풀 / 획수 9획 / 부수 艹 (초두머리, 9획)

저자 시 뜻 ① 저자 ② 시가 ③ 장사 ④ 장사하다 / 획수 5획 / 부수 巾 (수건건, 5획)


2. 뜻

대문 안뜰이 시장과 같다는 뜻으로, 집에 드나드는 사람이 많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원래는 간하는 사람들이 많이 모였다는 것에서 유래되었지만, 요즘에는 목적을 가리지 않고 사람들이 많이 모일 때에 쓰인다.


3. 유래

전국책(戰國策) 제책(齊策)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중국 전국 시대 제(齊)나라 국상(國相) 추기(鄒忌)는 키가 8척에 잘생긴 미남자였다. 하루는 조회에 나가기 위해 의관을 반듯이 차려입고 거울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유심히 보다가 부인에게 자신과 성북의 서공(徐公) 중 누가 더 잘생겼냐고 묻자 부인은 당연히 남편 추기가 더 잘생겼다고 답해준다. 이번에는 그의 애첩에게 다시 물었고 애첩 역시 망설임 없이 추기가 더 잘생겼다고 답했다.


얼마후 북문의 서공이 추기의 집을 방문했는데 실제 얼굴을 자세히 보니 자신 보다 훨씬 잘생겼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추기는 잠자리에 누워 생각하다 이렇게 혼잣말을 했다. “아내가 나를 더 잘생겼다고 한 것은 나를 편애하기 때문이었고, 애첩이 나를 잘생겼다고 말한 것은 나를 두려워하기 때문이었고, 손님이 내가 더 잘생겼다고 한 것은 나에게 뭔가 청탁할 것이 있있기 때문이다.”


이에 뭔가를 깨달은 추기는 조정에 나가 제나라 위왕(威王)에게 자신이 깨달은 바를 말했다. “신은 서공보다 잘생기지 못하지만 아내는 저를 사랑하기 때문에, 첩은 저를 두려워하여, 손님은 저에게 부탁을 하려 했기 때문에 모두 제가 서공보다 잘생겼다고 말했습니다. 지금 제나라는 땅이 1,000리에 120개의 성을 가졌고 궁녀들은 대왕을 사랑한다 하고 조정의 신하들은 대왕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 없고 온 백성들이 대왕에게 바라지 않는 사람이 없습니다. 이로써 보건대 대왕을 가리는 것이 많을 것입니다. 신하들에게 왕의 잘못을 말할수 있도록 아량을 베풀어야 합니다.”


제왕은 이 말이 일리가 있다고 치하하고 자신의 과오를 말하면 상을 줄 것이라는 어명을 내린다. 어명이 내리자 많은 사람들이 궁궐로 모여들었고 (문전성시) 몇 달후에는 상소가 줄어들고 이후에는 간하는 사람들도 거의 없어지면서 제나라는 매우 강한 국가가 되고 여러 나라에서 제나라에 사신을 보내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