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벤처기업(venture business) 현황과 육성방안 - 강의 자료

올드코난 2010. 5. 31. 13:56
반응형

1. 배경

우리 경제는 지난 30여년간 고도성장을 구가했다. 그러나 이 모두는 과거 일로 문제는 지금 이 시점이 어떤가, 또 앞으로 전망이 어떨지이다. 현재 우리 경제는 누구나 알다시피 위기에 처해 있다. 미국이 80년대 중반 산업구조 노화현상으로 당시 미국이 일본에 거의 따라 잡혔지만 오늘날 선두자리를 확실히 탈환한 비결은 무엇인가? 여기에서 우리 경제가 처한 위기를 푸는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미국을 구제한 천사가 바로 벤처비지니스(venture business)인 셈이다. 포드, 내이스빗 등 거대 기업들이 비틀거리며 수없이 사람들을 잘라낸 공백을 벤처비지니스가 훌륭하게 메워낸 것이다. 실업률도 유럽 국가들의 3분의 1 수준 이하에 머물러 있을 정도니 벤처기업의 공로를 짐작할 수 있다.
우리 경제가 당면한 어려움은 경기순환적이라기 보다는 구조적 침체라는 진단이 내려지고 있다. 철강, 조선, 자동차 등 지금과 같은 몇가지 중후장대형(重厚長大型) 산업구조로는 21세기를 준비할 자신이 서지 않는 다는 것이다. 그래서 최근 들어 '벤처비지니스에서 활로를 찾자'라는 아이디어가 좋은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정부도 이점에 착안, 여러 가지 대책을 제시하고 있다. 얼마전 도입된 스톡옵션(주식선택매입권)이나 코스닥시장(장외시장) 활성화 방안 등도 바로 그 일환이다.

2. 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이라는 용어는 High Technology Business, NTBF(New Technology Based Firm), Risky Business 등 다양한 용어들과 혼용되고 있으나 '고위험과 고성과를 특징으로 하는 기술집약적 중소기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벤처기업의 주요 특징은 기업가정신, 첨단기술, 신생기업, 위험선호, 사회적 네트워킹 등으로 요약된다. 벤처기업은 1999년 개정된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상 다음과 같은 네가지 회사로 요약된다.

첫째, 창업후 7년이내인 기업으로서 창업투자회사(조합), 한국벤처투자조합, 신기 술사업금융업자(조합)의 투자총액이 자본금의 20%이상인 기업(신주, 무담보전환사채, 무담보신주인수권부사채 포함)과 주식(신주에 한함)에 한정되는 경우는 자본금의 10%이상인 기업이다.

둘째, 직전 사업연도의 총매출액대비 연구개발비가 5%이상인 기업으로 직전 사 업연도 또는 당해 사업연도중에 창업된 기업은 벤처기업 확인을 요청한 날이 속하는 분기의 직전 2분기 이상의 매출액 또는 연구개발비를 직전 사업연도의 매출액 또는 연구개발비로 산정한다.

셋째, 특허권·실용신안권 (등록출원중인 기술중 심사청구 및 출원공개된 기술로 서 특허청장이 인정하는 기술로써 다만, 실시권은 불인정)에 의해 생산된 제품의 직 전사업연도 매출액이 총매출액의 50%이상이거나, 수출액이 총매출액의 25%이상인 기업이다.

이밖에 창업중인 기업으로서 평가기관의 기술성 또는 사업화 능력이 우수하다고 평가된 기업, 자체개발한 기술을 사업화하는 기업으로서 평가기관의 기술성 또는 사 업화 능력이 우수하다고 평가된 기업도 벤처기업에 포함되도록 했다. 여기서 평가 기관은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과학기술평가원, 한국벤처연구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산업기술평가원, 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 정보통신연구진흥원을 의미한다.

3. 미국의 현황과 벤처기업 성공요인

아이디어나 기술력만 있으면 어제의 무명기업이 세계 최고의 기업이 될 수 있다는 곳이 실리콘밸리이다. 실리콘밸리는 기술과 자금이 조화를 이뤄 만들어 낸 벤처기업의 땅이다. 미국에는 하루에도 수천개의 기업들이 탄생하고 사라진다. 이런 토대를 바탕으로 실리콘밸리는 현재 세계 패권국으로 미국경제의 원동력으로 등장했고 세계 첨단기술의 발상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벤처기업 탄생의 비결은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과 에인절(angel)이라는 투자제도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현지인들은 말한다.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시스템이 훌륭하게 갖춰져 있는 것이다. 전세계에서 끊임없이 몰려드는 고급인력들도 벤처기업의 활력소가 되고 있다.

용 어

정 의

벤처캐피탈

고도의 기술력을 갖추고 있어 장래성은 있으나 아직 경영기반이 약해 일반 금융기관에서 융자받기 어려운 벤처기업에 대해 주식취득 등의 형식으로 투자하는 기업 및 자본자체를 의미한다. 우리 나라의 경우 한국기술개발, 한국개발투자, 한국기술진흥, 한국기술금융 등의 벤처캐피탈이 있다.

에인절캐피탈

개인투자자(에인젤)가 신기술을 사업화할 목적으로 새로 창업하는 회사(벤처기업)에 대해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이 직접 투자하는 방법과 앤젤펀드로 소액자금을 지원하는 방법이 있다. 앤젤캐피탈은 벤처캐피탈이 주로 창업 후 완성제품의 시장진입 이후에 투자가 이루어지는 반며 아이디어만 있고 제품이 없는 창업초기단계의 자금공급을 하는데 특징이 있다.

벤처빌딩

지식산업, 도시형산업 벤처기업이 모여있는 빌딩이다. 공동연구시설, 공동전시장, 물류시설 및 공동판매시설 등을 갖추고 있으며 신기술보육센터, 기술혁신센터, 공동연구조합, 창업투자회사, 벤처기업협회 등도 들어가게 된다.

스톡옵션

조직구성원에게 회사주식을 줘 회사의 성장과 함께 주식차익을 나눠 가질 수 있는 제도로 고급인력을 유치하고 조직구성원을 동기부여시키는데 유용하다.

 

미국 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96년 미국에서 벤처기업에 투자된 자금규모는 95억달러( 10조원)라고 한다. 이중 24.1%가 실리콘밸리에 집중되었다. 이 수치는 지난 95 22.5%에 비해 획기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인터넷 관련업종 등 정보통신과 생명공학분야의 기술집약 중소기업에 투자되고 있다. 이 자금을 관리하는 회사인 벤처캐피탈은 투자에 앞서 창업기업에 대한 철저한 사업성평가와 까다로운 심사를 거친다. 이 회사들은 벤처기업에 무담보로 기업의 주식을 사서 자금을 대는 벤처자본의 원천이다. 벤처캐피탈은 투자후 기업에 경영진을 파견하거나 정기적으로 만나 경영전략을 논의하면서 하나의 회사를 공동으로 경영한다.

실리콘밸리에서는 벤처캐피탈에 소속된 투자담당자를 제너럴 파트너(general partner)라고 부른다. 벤처캐피탈에 근무하는 각 제너럴 파트너가 투자대상 기업을 선정하고 그 회사에 투자한 자금만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회사경영에도 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실리콘밸리에서는 담보를 제공하고 대출받는 자금조달이 아니라 직접 투자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업이 망하더라도 새롭게 재기할 수 있는 기반이 상존하고 있다. 실리콘그래픽사를 만든 제임스클락은 창업자로 출발했지만 끝내 1%의 회사지분을 가진채 경영일선에서 물러설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는 다른 기업을 다시 만들기로 하고 '관리능력을 가지고 있는 조직화된 벤처캐피탈'을 다시 찾아 기업을 만들었다. 이 기업이 바로 넷스케이프사이다.

개인투자가 제도인 에인절도 실리콘밸리의 벤처기업에 대한 자금줄 구실을 하고 있다. 이 제도는 개인적 자산가들이 설립초기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벤처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은 물론 경영에 대한 컨설팅을 하는 개인투자가 제도이다. 여기에 참가하는 천사들은 기업가로 성공해 큰 자금을 번 자산가나 50세 이상의 은퇴한 사업가들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앞으로 10년 이상을 사업에 투자하기 보다는 창업초기 기업에 자금을 지원해 5년이내에 기업을 급성장시켜 막대한 자본이득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미국내 에인절의 규모는 연간 2백억 달러로 추정되는데 이는 벤처캐피탈보다 많은 수치이다. 에인절은 어느 정도 성숙한 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과 달리 초기 설비나 시제품제작단계인 창업초기에 있는 기업들에 주로 투자하고 있다. 실제로 에인절은 평균 5년 동안 창업기업의 주식을 보유한 후 투자액의 4-5배 정도의 이익을 남기고 다른 사업을 찾아 나서는 것으로 한 조사결과로 나타났다.

이같은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자금이 늘어나는 이유로 기존 전통적인 사업에 대한 투자유인이 더 이상 없다는 점을 든다. 또 에인절과 벤처캐피탈에 대한 각종 세제지원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보다 더 큰 이유로 주식장외시장 나스닥(NASDAQ)과 용이한 기업인수합병(M&A)으로 투자자금을 쉽게 회수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한다. 또한 스톡옵션제도의 활용 등으로 우수인력을 채용, 활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고급인력은 대기업을 선호하므로 벤처기업이 대기업과 스카우트 경쟁을 벌이는데는 경우에 따라 일확천금을 보장하는 스톡옵션은 첨단무기가 되는 셈이다.

4. 벤처기업 육성의 필요성

정부는 벤처기업의 성장지원을 위한 벤처기업육성특별법을 제정하였고, 중소벤처기업 전용의 주식공개의 3부 시장을 개설하여 창업한지 얼마되지 않는 벤처기업에게 기업공개의 길을 보다 용이하게 하는 길을 모색중에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독자적 기술에 의한 창업기업형인 중소기업이 21세기의 한국경제를 주도해야 한다는 생각은 올바른 방향인 듯 하다. 벤처기업들은 미래산업의 총아로 불리는 정보통신 등 첨단기술분야에 집중되고 있어 이 분야의 발전여부가 경제의 성패를 가르는 주요 척도가 될 전망이다. 첨단기술분야의 벤처기업이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잘 적응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과 제도정비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 우리 나라에서 불황타개책으로 논의되고 있는 하이테크 창업기업 육성정책에서 자금지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갖춘 기업가들을 발굴할 수 있는 제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우리 나라에서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창업에 성공한 벤처기업들을 중심으로 창업투자회사의 벤처캐피탈을 지원받아 성공한 중견이 벤처기업들이 이제는 역으로 창업투자회사를 설립해 신진 벤처기업 육성에 나섰다는 것은 벤처기업을 통한 천단산업의 육성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995 12월에 벤처기업협회가 창립되어 미래의 성장기업 발굴과 공동과제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어 벤처기업의 관심열기와 더불어 이 분야의 성장가능성을 보다 밝게 해주고 있다. 특히 창업투자회사도 리스와 팩토링업무를 할 수 있게 되고 창업투자조합에 외국인의 참여를 점차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조합출자자에 대한 세제지원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여 벤처사업의 발전에 필요한 유인책은 어느 정도 마련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산업의 고비용구조 극복을 위해 고효율, 고부가가치 산업의 태동이 요구되고 있으며 산업의 구조적 정체에서 탈피해 유연성있는 산업구조로의 전환을 위해 벤처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각국 정부는 창업을 권장하고 있으며 세제 및 행정지원 등 제도적인 뒷받침을 하고 있다. 한국 정부의 벤처기업 활성화 추진시책을 보면 대학생 창업경연대회 개최, 벤처 로드쇼 개최, 창업보육센터 건립 확대, 창업정보 종합지원시스템 구축, 창업자에 대한 신용보증 특례지원, 창업투자조합에 대한 외국인 출자허용, 창업투자회사의 해외 단독투자 허용, 신기술사업 금융회사의 벤처기업투자 의무화, 벤처캐피탈회사의 대손충당금 손금산입한도 확대, 벤처캐피탈회사의 사채발행한도 확대, 창업투자회사 또는 투자조합 출자금 등에 대한 세제지원, 창업투자자금에 대한 자금출처조사 면제, 장외시장등록 벤처기업의 범위확대, 대기업의 벤처기업에 대한 출자한도 완화 등 광범위하게 벤처기업 창업을 육성하고 있다(중소기업청, 1999). 한편 기존의 대기업들도 기업가정신이 자신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간파하고 기업 내부에서 벤처비즈니스를 운영하게 하는 등 기업가정신의 내부고취에 커다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벤처캐피탈은 새로운 사업을 개발 운용하는 창조적이고 모험적인 소규모 기업인 벤처사업에 대해 투자된 자본이기 때문에 벤처캐피탈을 결코 종래의 금융산업에서 창업투자 회사의 업무를 단순히 확장시키는 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벤처캐피탈의 원산지이며 오늘날 첨단산업의 첨병인 미국의 실리콘밸리 문화를 살펴보는 것은 앞으로 우리 나라가 벤처기업을 어떻게 육성해야 할 것인가 하는 차원에서 매우 유익할 듯하다. 80년대 반도체, 자동차 등 전략산업의 주도권을 일본에 내주면서 미국경제는 내리막을 걷기 시작했다. 그러나 90년대 들어 마이크로소프트, 넷스케이프, 선마이크로시스템 등으로 대표되는 벤처기업들이 미국의 경쟁력을 되살려 미국경제의 재도약 계기를 마련했다. 미국에서는 매년 많은 벤처기업들이 창립되고 이들중 시행착오를 거쳐 성공하는 기업들은 소수라는 사실은 이 분야가 얼마나 큰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96년 미국내 벤처캐피탈 총 투자액은 1백억 달러에 달하는데 이 액수는 전년도에 비해 무려 50%나 증가한 규모이다. 미국의 벤처캐피탈 건당 액의 자본규모는 창업기업으로서는 크지 않은데 비해 인적자원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밤낮없이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네트워크 칩에만 매달려 사는 젊은이들은 한 회사에 장기간 근무하기 보다는 기회가 주어지면 어느 곳이든 옮겨가서 자기 뜻을 실현하는 기업문화가 정착된 것이 오늘날 미국의 벤처기업 문화이다.

우리 나라는 외자도입 확대와 재정긴축이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기 위한 단기대책이라면 벤처기업의 육성을 통한 경제활력의 제고는 장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장기정책이다. 첨단기술 개발능력과 창의적 도전정신을 갖춘 모험적 기업가와 위험은 있지만 큰 수익을 노릭 투자하는 모험자본이 결합된 벤처기업이야말로 우리가 처한 난국을 돌파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대기업의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를 공정거래법상 출자총액 한도에서 제외하고 전용 창업단지를 조성하는 등의 각종 지원조치 이외에도 정부의 벤처기업 발전을 위한 환경조성 노력 등은 시장경제활성화에 저해요인으로 작용하는 규제철폐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물론 경우에 따라 대기업이 필요한 기술을 벤처기업으로부터 얻고 벤처기업은 대기업으로부터 마케팅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상호 이득적인 전략적 제휴관계도 배제할 필요는 없다. 이같은 제도개선은 인프라구축을 통한 벤처기업 육성과 더불어 우리 나라의 산업구조 조정방향도 기술과 지식집약적인 벤처기업을 포괄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