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요리

요리) 반찬 만들기 –풋고추찜

올드코난 2010. 7. 7. 17:52
반응형

풋고추찜

(163kcal)

 

  준비에서 조리까지 10

  * 풋고추 200g

  밀가루 반컵

  간장 2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마늘 반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별로 맵지 않은 잔 풋고추로 하는 별미찬이다. 재래식 솥으로 밥을 할 때는, 밥이 끓어 오를 때 고추를 납작한 그릇에 담거나 호박잎을 깔고 살짝 얹어 뜸을 들이면 애고추의 향이 식욕을 돋군다.

 

   
*
준비와 손질

  풋고추:고추의 꼭지를 떼고 깨끗이 씻는다. 맵고 억센 고추는 소금물에 담가

삭히면 연해진다. 한여름 흔할 때 상처가 없는 것으로 골라 꼭지를 떼지말고 씻어 건진다. 고추에 상처가 있거나, 꼭지가 떨어졌거나 또는 소금물이 심심하면 고추에 물이 들어가므로 주의한다.

  양념장:고추를 찌고 있는 동안 간장에 분량의 다진 파와 마늘, 참기름, 깨소금, 고춧가루 등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1. 풋고추에 밀가루 묻히기:고추의 꼭지를 떼고 씻어서 밀가루를 넣고 잘 버무린다.

  2. 찜통에 넣기:찜통에 젖은 거즈를 깔고 그 위에 밀가루에 버무린 고추를 놓고 찐다.

  3. 찐 풋고추 들어내기:마른 밀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푹 쪄졌으면 젖은 거즈 양쪽을 쥐고 거즈째 들어낸다.

  4. 양념장에 버무리기:고추가 다 쪄지면 뜨거울 때 양념장을 끼얹고 숟갈로 섞는다.

 

   
*
한마디 메모

  찜을 할 때는 세지 않은 불에서 서서히 익혀야 물이 일찍 졸아버리지 않아서 좋으며, 양념장은 먹기 직전에 하는 것이 밀가루가 덜 불어 맛있다.

 

   
*
닮은 음식:풋고추장아찌무침

  약간 센 듯한 고추를 소금물에 삭혀 꼭지를 떼고 송송 썬 다음 분량의 설탕, 식초,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무치면 입맛을 돋구기 위해 좋은 풋고추장아찌무침이 된다.


(출처 : 주부생활 바인더요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