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요리

요리) 반찬 만들기 – 꽃게장 만들기

올드코난 2010. 7. 7. 17:55
반응형

꽃게장

(146kcal)

 

  준비에서 조리까지 30

  * 꽃게 4마리

  * 붉은고추 1

  풋고추 2

  1

  미나리 20g

  양념장

  * 진간장 반 컵

  고춧가루 5큰술

  다진마늘 1큰술

  다진생강 1작은술

  물엿 2큰술

  설탕 2작은술

  깨소금 1큰술

 

  살아 있는 꽃게를 손질하여 날것 그대로 조리한 즉석 꽃게장은 누구나 좋아하는 별미 반찬이다. 진간장으로 간을 ㅁ추고 신선한 채소와 갖은 양념으로 무쳐 맛을 내는 것이 조리 포인트, 꽂게의 성분은 고단백질 저지방의 건강식품으로 단백질 성분과 무기질 함량이 뛰어나 스태미너식으로도 좋다.

 

   
*
준비와 손질

  꽃게:보통 4 - 6월이 산란기로 맛이 떨어지므로 그 이전의 것을 고른다. 너무 크지않고 묵직하며 발이 모두 붙어 있는 것으로 준비하여, 게를 물에 넣고 솔로 문질러가며 씻어서 채반에 건져 물기를 뺀다.

  붉은고추, 풋고추:어슷하게 썰어 씨를 턴다.

  , 미나리:4cm길이로 자른다.

 

  1. 꽃게 손질하기:솔로 문질러 씻은 꽃게의 배부분, 등딱지, 아가미, 모래주머니를 모두 떼낸 후 게발 끝을 잘라내고 작게 토막을 낸다.

  2. 고춧가루에 진간장 따라 붓기:그릇에 분량의 고추가루를 넣고, 토막낸 게에 진간장을 부어 간을 충분히 배게 한 후 그 간장을 따라 붓는다.

  3. 양념장 만들기:고춧가루가 어느 정도 불면 물엿과 설탕을 넣고 고루 섞은 다음 다진 파, 마늘, 생강, 깨소금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4. 꽃게 무치기:붉은고추, 풋고추, 미나리, 파등의 채소를 넣고 고루 섞은 양념장에 꽃게를 넣고 양념이 고루 배도록 잘 뒤적여 준다.

 

   
*
다른방법

  간장에 고춧가루를 넣어 만든 양념장 대신 멸치젓국에 고추가루를 섞어 무치기도한다. 간장을 끓여 담근 게장은 먹고 남은 간장에 마늘대를 넣어 마늘대장아찌로, 무를 넣어 무장아찌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
한마디의 메모

  담가서 바로 먹는 것이므로 적당량만 만드는것이 포인트, 간장을 끓여 부어 삭힌 게장은 국물을 따라서 한번 팔팔 끓여 식혀서 부으면 상할 염려가 없어서 좋다.


(출처 : 주부생활 바인더요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