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해외

영화와 음악) 뮤직 박스(Music Box) 작품해설

올드코난 2010. 7. 15. 16:53
반응형

뮤직 박스(Music Box)

    
"
헝가리 민요곡에 담긴 고통의 역사"

 

  제작:89, 미국

  감독:코스타 가브라스

  음악:필립 샤드

  출연:제시카 랭, 아민 물러 스탈, 프레데릭 포레스트, 도날드 모파트, 루카스 하스


 
'
뮤직 박스'는 극중 인물이 한 시대의 고통스런 기억을 찾아내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주제가는 귀에 익은 선율처럼 친근감을 주며 맑고 그윽해 듣는 이로 하여금 깊은 추억으로 빠지게 한다.

  여주인공 앤 일가는 2차 세계대전 후 미국으로 이민 혼 헝가리인. 이런 이유로 영화 머릿곡은 헝가리 민요 색채를 띤 음악이 흐르고, 여성의 가벼운 코러스가 이어진다.

  기원전 1400. 오늘날의 헝가리 서부는 로마 왕국에 속해 있었고, 다뉴브 강 동쪽은 차례로 게르만과 아시아 민족에게 점령당했다. 서기 5세기에 이르러 유목민이 서쪽으로 옮겨와 지금 헝가리 내의 최대 민족을 구성한다. 이때 짚시 민족은 인도에서 서서히 동유럽으로 이동해 헝가리에 정착, 게르만 민족과 함께 이 나라를 지탱한다.

  헝가리에는 이주민들이 자유스럽게 왕래하여 음악 색채도 다양하다. 우선 중세기 로마 천주교회가 보급한 게 레 구오 Ge Lei Guo라는 가요는 하모니가 부족하지만 정교하고 연주 기법이 독특한 음악이다. 또한 13세기 칭기스칸의 원정으로 몽고인의 토속음악이 들어왔고, 떠돌이 시인들의 통속 가락도 각지에서 성행했다. 17,8세기는 오스트리아_헝가리 제국에서 고전음악이 빛을 발하게 됐고, 민간음악과 궁정음악이 융합을 이루었다. 그 후 헝가리 음악은 대략 두 가지로 나누어 발전한다. 하나가 민간음악에서 소재를 따와 클래식 형식과 수법으로 창출해 낸 음악인데, 가장 잘 알려진 음악으로 브람스의 헝가리 춤곡과 리스트의 헝가리 광상곡이 있다. 또 하나는 마쟐 민족이 내세우는 민족음악. 이것은 짚시음악과 타타르 민족이 결합해서 만들어낸 특수한 스타일의 곡이다.

  이 영화의 'Ann`s Theme'은 클래식과 결합된 헝가리 음악. 그녀가 헝가리 국적의 아버지와 오스트리아 국적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성장한 복잡한 인생 여정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앤의 아버지는 40년 전 6백만 유태인을 사살한 나치 경찰 중의 한 사람으로 고발당한다. 아버지의 변호를 맡은 그녀는 여러 가지 고통스런 증거 수집 과정과 법정 대질을 거친 후 마침내 상대편이 증거를 위조한 사실을 밝혀내 승소한다. 그러나 마음속의 의문과 어두운 그림자는 사라지지 않는다. 많은 증인, 피해자, 검사 측이 말한 "댜뉴브 강물은 이미 붉은 빛으로 변했다. 유유한 다뉴브 강이 망나니에 의해 핏빛으로 물들었고, 많은 사람들이 고난을 당했다. 물귀신이 안다면 슬픔의 눈물을 흘릴 것이다."라는 발언이 계속 뇌리에 남아 그녀를 괴롭힌다.

  결국 그녀는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 그 진상을 규명할 것을 결심하는데 이때 흐르는 곡이 'Blood Red Danube'이다. 이 곡은 현악이 먼저 탄식하듯 느릿느릿 흐르고, 이어 더블베이스의 둔탁한 음이 헝가리 짚시들이 상용하는 악기인 '침바롬 Cimbalom'과 조화를 이루며 연주돼 듣는 사람의 마음을 절절히 찌른다.

  'Journey To Budapest'는 먼저 바이올린이 짚시 음악 특유의 처량함을 들려 주고 잠시 후 하프소리가 흘러나오면서 시종 불안정한 느낌을 주는데, 아버지의 무죄를 의심해 가는 앤의 심정을 전해 주고 있다.  마침내 앤이 아버지의 옛친구인 어머니를 만나고 나서 피해자들의 고발이 사실이었다는 것을 확인하고 전당포에서 뮤직 박스를 되찾는다.

  이때 흐르는 '뮤직 박스'의 테마곡은 양금과 첼로에 의해 연주되어 달콤한 꿈이

담겨 있는 느낌을 전해 주었다.  이어 화면에 등장하는 것이 한 장 한 장 피로 얼룩진 사진인데, 옛 뮤직 박스는 아버지의 잔악무도한 살상의 증거인 셈이다.

  이때 테마곡풍이 크게 변한다. 헝가리 민요가 필사적으로 흘러나와 마치 그 시절 죽음을 당한 무고한 사람들이 앤의 눈앞에 나타나는 듯하다. 또한 중반 이후부터는 여성 음색과 악기가 격앙된 감정을 나타내주듯 연주되고 속도도 점점 빨라져 마치 살인범이 재판에 의해 그 죄상이 드러난 것 같이 부친의 40년 동안 쌓인 비정한 행동을 폭로시킨다.

  마지막 곡은 더블베이스, 양금, 바이올린 삼중주로 간결하고 과감하게 전통 헝가리 춤곡 형식으로 연주돼, 앤이 번민 끝에 부친을 고발하는 심정을 나타냈다.

이 영화의 배경음악은 시종 웅장해 고전음악을 듣는 듯한 감동을 전해 주어 각각의 곡을 별도로 감상해 볼 만하다.

사운드 트랙 작곡가인 필립 샤드는 클래식 전공 음악가로 감독 코스타 가브라스와 오랜 논의 끝에 헝가리 5인조 민요 그룹 Muzaika`s를 초청, 헝가리 국립교향악단과 협연해 고전과 민요를 접목시키는 데 성공했다.



(:이경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