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세계사

베트남 전쟁, 통킹 만 사건 (Gulf of Tonkin incident)은 착각에 의해 조작된 것

올드코난 2014. 12. 3. 11:25
반응형

[들어가기전] 통킹 만(프랑스어: Golfe du Tonkin)은 베트남과 중국 사이에 있는 만으로 베트남에서는 박보 만(베트남어: Vịnh Bắc Bộ/ 泳北部), 중국에서는 베이부 만(중국어 간체: 北部湾, 정체: 北部灣, 병음: Běibù Wān)이라고 부르는데 모두 "북쪽 만"이라는 뜻이다. 통킹이라는 이름은 하노이의 옛 이름인 "동낀"(베트남어: Đông Kinh/ 東京?)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북쪽과 동쪽으로는 중국, 동쪽으로 하이난[淮南] 섬, 남서쪽과 북쪽으로는 베트남 북부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길이는 500㎞이고 너비는 250㎞이며, 최대 깊이는 70m이다. 주요항해로는 중국과 하이난 섬 사이에 있는 하이난 해협이다. 홍 강[紅河]이 유입되는 이 만에는 벤투이, 베트남 북부의 하이퐁, 중국의 베이하이[北海] 같은 주요항이 있다. 레이저우 반도와 하이난 섬이 통킹 만에 위치하고 있다. (출처:위키백과)

 

베트남 전쟁 이야기 1회: 베트남 전쟁의 전면전을 불러온 통킹 만 사건 (Gulf of Tonkin incident)은 착각에 의해 조작된 것이었다.

 

1.사건 개요

1964년 8월 미국 대통령 린든 B. 존슨은 북베트남 측이 미국 해군의 구축함을 두 차례 공격하였다고 주장했다. 이 사건은 통킹 만 사건이라 불리며 미국이 베트남 전쟁에 본격적으로 참전하게 된 도화선이 되었다. 하지만 실제는 한 차례의 공격만이 있었고 사건 전체는 조작이었음이 후에 밝혀졌다.

 

통킹 만 사건(Gulf of Tonkin Incident, 베트남어: Sự kiện Vịnh Bắc Bộ)은 1964년 8월 2일 통킹 만 해상에서 미국의 선제공격에 따라 북베트남 해군의 135편대 소속 어뢰정 3척이 미해군 구축함 USS 매독스함을 공격한 사건이다. 이 교전의 결과로 북베트남 해군은 어뢰정 3척이 손상을 입었고, 4명의 사망자와 6명의 부상자를 남겼다. 미해군은 구축함 1척과 항공기 1대에 경미한 피해를 입었고, 전사자는 없었다는 것이 당시 사건 보고였다. 이 사건은 미국이 베트남 전쟁에 본격적으로 참전하게 된 명분이 된 중요한 사건으로 최근 밝혀진 바에 의하면 실제는 한 차례의 공격만이 있었고 사건 전체는 조작된 것이었다.

 

 

2. 베트남 전쟁 군사 개입 본격화

미국은 통킹 만 사건을 명분으로 베트남 전쟁에 대한 군사 개입을 본격화하게 된다. 1964년 8월 7일, 미국 의회는 북 베트남에 대한 사실상 선전포고인 '통킹 만 결의'를 의결하게 된다. 1965년 2월부터는 B-52 폭격기를 동원한 북 베트나에 폭격을 하기 시작했고 지상군도 파견되었다. 미국의 실패한 전쟁인 베트남 전쟁이 치열하게 전개된 것이 이때부터이다.

 

3. 통킹 만 사건 조작 논란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는 8월 4일 두 번째 교전이 발생하였다고 주장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1971년 6월 뉴욕 타임즈에 통킹만 사건의 두 번째 교전은 미국이 북베트남 개입을 정당화하기 위해 조작된 것이라는 기사가 실렸다. 이 기사를 쓴 실 니항 기자가 7000 페이지에 달하는 《펜타곤 페이퍼》(Pentagon Papers)를 입수하여 분석한 결과, 통킹 만 사건의 두 번째 교전은 사실이 아니었다.

그리고 최근까지 뉴욕 타임즈가 같은 입장을 견지하면서(2005년에도 뉴욕 타임즈는 로버트 한 요크 NSA 역사 연구관의 말을 인용하여 NSA의 중간간부들이 감청내용을 왜곡했고 정책결정자들은 허위보고에 근거해 폭격 결정을 내렸다는 내용의 기사를 게재했다.) 

 

2005년 기밀 해제된 미국 국가 안전국의 보고서에서는 8월 4일 어뢰정의 공격은 없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통깅만 사건 연구가인 루이스 저지스(Louise Gerdes)는 “통킹만 사건은 존슨이 베트남 전쟁에 대한 지지를 얻기 위해 조작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미국의 역사 학자 조지 C. 헤링은 1979년 자신의 책에서 “맥나마라와 펜타곤은 결정적이지 않은 사건 증거들에서 자신들이 바라는 것만을 조합하였다.”고 지적했다.

 

4. 조작이 아닌 착각이었다는 반박

반면 이 사건이 조작이기 보다는 착각때문이라는 견해가 있는데, 첫 번째 공격이 진실이 아니라는 증거는 전혀 없으며 두 번째 공격이 의도적인 왜곡이라는 주장도 없다는 것이다. 두 번째 공격에 대해서는 통신 감청기관인 NSA(군함의 후방에서 북베트남의 부선통신을 감청하는 기관)가 소나(어뢰공격 탐지기구) 담당 병사가 배의 프로펠러 소리를 착각하여 어뢰공격이 있었다고 보고하자(실제로 당시 함정의 승무원들은 공격이 있었다고 착각했다고 한다.) 자신들이 취합했던 정보들을 잘못 해석하여 생긴 오류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통신 감청기관인 NSA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한 책임이 크다는 것이다.

 

5. 정리

이 사건은 너무 유명한 사건이고 오랫동안 미국의 조작된 사건이 대명사로 알려졌다. 

실재로 분명 그런 증거들이 나왔다. 이 사건은 밝혀진 대로 분명 착각에서 비롯된 것은 맞는 것 같다. 당시 60년대 감청 수준이 지금처럼 뛰어나지 않았을 것이고, 소나 담당 병사가 최고의 실력을 갖춘 전문가가 아닌 이상 분명 실수와 착각은 존재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착각을 미국 정부는 악용한 것은 분명해 보인다.

이미 미국은 베트남 전에 대해 전면전을 계획하고 있었고, 확실한 명분을 찾고 있던 시점에 바로 이 통킹만 사건이 터진 것이다.

옳다구나 했을 것이다.

만일, 전쟁을 원하지 않았던 상황이었다면, 확인에 확인을 거듭했을 것이다.

실재로 확인을 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미국은 확인을 했듯 그렇지 않았든 전면전을 선택했다.

 

당시 미국 대통령은 린든 베인스 존슨(Lyndon Baines Johnson, 36대 대통령 재임기간 1963년 11월 22일 (승계) ~ 1969년 1월 20일)이었다. 전임 대통령인 케네디가 암살을 당하자 부통령이었던 신분으로 대통령이 된 린든 존슨은 1964년 대통령 선거에서 공화당 후보 배리 골드워터를 누르고 재선에 성공한다. 재선에 성공한 다음해인 1965년 2월에 베트남 전쟁을 본격화 하게된 것인데, 왜 그가 그런 결정을 내렸는지는 좀 더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왜냐하면 린든 존슨은 미국내의 정치를 보면 당시로서는 매우 획기적이었는데, 흑인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투표권을 준 사람이 바로 린든 존슨 대통령이다.

린든 존슨의 최악의 실책인 베트남 전쟁은 다시 정리해 보겠다.

 

6. 마무리

통킹만 사건은 착각에 의해 시작된 것임에는 분명해 보이지만, 이것을 그저 착각에 의한 실수로 봐서는 안된다. 이걸 이용해 전쟁의 명분으로 삼은 이상 분명 이것은 조작인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분명한 비판이 있어야 한다.

(이후 시간이 되면 베트남 전쟁에 대한 비화를 정리해 보겠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요즘,트위터,미투데이,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