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세계사

베트남 전쟁 배경

올드코난 2014. 12. 4. 13:48
반응형

베트남 전쟁은 왜 일어났을까. 왜 그들은 싸워야만했을까. 베트남 전쟁은 과연 이념 전쟁이었을까. 전쟁이 발생하게 된 이유를 먼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데, 베트남 전쟁은 프랑스로부터 독립을 위한 전쟁에서부터 시작이 되는데, 베트남 전쟁 배경을 살펴보자.

 

베트남 전쟁 이야기 3회: 베트남 전쟁 배경

 

고대 베트남은 중국의 지배를 받았었는데, 서기 938년 박당 전투에서 응오 왕조의 시조인 응오꾸옌(베트남어: Ngô Quyền/ 吳權)이 오대 십국의 하나였던 남한과의 전쟁에서 승리 독립을 하게 된다. 독립이후 베트남의 왕조들은 지속적으로 영토를 확장하여 인도차이나 반도의 동안을 따라 남쪽으로 국경을 넓혀갔으며, 이러한 영토 확장은 프랑스의 식민지배가 시작될 때까지 계속되었다.

 

베트남 마지막 왕조였던 응우옌 왕조는 쩐 왕조를 무너뜨리고 새 왕조를 세울 때 프랑스의 지원을 받았다. 당시 프랑스는 인도 식민지 각축에서 영국에게 패한 뒤 베트남으로 눈을 돌리고 있었다. 그러나, 미국 독립 전쟁으로 비롯된 경제 위기로 당장에 식민지화 정책을 펴지는 못하였고, 소극적인 통상과 로마 가톨릭교회 선교사 파견에 그쳤다.

 

응우옌 왕조는 새 왕조를 세운 뒤 배외 정책을 폈고, 2대 황제였던 민망(베트남어: Minh Mạng, 明命)에 이르러 로마 가톨릭의 선교를 금지하고 프랑스 선교사를 처형했는데 프랑스는 이를 빌미로 인도차이나 반도를 식민지로 만들기 시작하였다.

 

1843년 프랑스의 외무장관 프랑수아 기조는 장 밥티스트 세실 제독과 레오나르 샤르네르(Léonard Charner) 대령의 지휘 하에 베트남에 함대를 파병하였다. 프랑스는 코친차이나를 할양받은 이후 차츰 식민지를 확대하여 1887년 베트남과 캄보디아, 라오스를 병합한 식민지인 프랑스령 인도차이나를 설립하였다. 프랑스령 인도차이나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5년까지 계속되었다.

 

응우옌 왕조가 무너진 뒤 베트남에서는 지속적인 독립 운동이 있었다. 1885년 관군이 프랑스군에 패하자 응우옌 왕조의 관원이었던 쯔엉딘(Trương Định)은 의병을 일으켜 싸웠다. 쯔엉딘은 수 차례 프랑스군에게 승리를 거두기도 하였지만, 결국 수세에 몰려 자결하였다. 무장투쟁이 실패로 돌아 간 뒤에는 문신들에 의한 근왕운동이 있었고, 근왕운동이 실패한 뒤에도 판보이쩌우와 같은 민족주의자들이 항불 독립운동을 지속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프랑스는 자국의 방어를 위해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에 있던 군대를 송환하였으며, 이 공백기를 틈타 일본군이 베트남을 점령하였다.

 

1930년 호찌민이 결성한 베트남 공산당과 1941년 결성된 비엣민은 프랑스의 식민지였던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의 독립을 위해 무장 투쟁을 하고 있었으며, 제2차 세계대전 기간에는 일본 제국의 점령군과 싸웠다.

제2차 세계대전 기간동안 호찌민은 비엣민에 대한 중화민국의 중국 국민당 정부와 미국의 승인을 얻어내었다. 미국의 전략사무국은 일본에 대항하는 비엣민을 지원하였으나 1945년 프랑스 측이 비엣민이 공산주의 조직이라고 문제를 제기하자 지원을 중단한다.

 

호찌민은 1945년 9월 2일 일본이 항복문서에 조인한 날에 맞추어 베트남 민주 공화국을 세우고 독립을 선언하였다. 호찌민은 트루먼 독트린에 입각해 미국이 베트남 민주 공화국을 승인해 주기를 희망했지만 미국은 어떤 대답도 내놓지 않게 되는데, 여기에는 미국의 동맹국 프랑스가 있던 것이다.

프랑스는 베트남의 독립을 인정하지 않고 응우옌 왕조의 마지막 황제 바오 다이를 내세워 베트 남국을 세우게 되고 이로 인해 베트남 민주 공화국과 프랑스 사이에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이 발생해 8년간 지속된다. 1954년 5월 7일 디엔비엔푸 전투에서 프랑스가 궤멸적인 패배를 맞아 종결되지만 문제는 프랑스를 지원했던 미국이 도미노 이론을 내세워 베트남이 공산화를 막는다는 구실로 반공정부를 수립하려하는데, 여기서 제2차 인도차이나 전쟁이기도 한 베트남 전쟁이 시작되는 것이다.

 

프랑스로부터 독립해 새로운 국가를 건설하려한 베트남인들의 독립의지를 미국이 반공이라는 이유로 꺾어 버린 것이 바로 베트남 전쟁인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