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세계사

베트남 전쟁 명분 도미노 이론(Domino theory)

올드코난 2014. 12. 4. 14:16
반응형

도미노 이론(domino theory)은 한 나라의 정치체제가 붕괴되면 그 강한 파급효과가 이웃나라에도 미친다는 이론으로 미국의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도미노의 첫 번째 말을 넘어뜨리면 전체 말이 전부 쓰러지고 것을 빗대어 베트남이 공산화가 되면 이웃 동남아시아 전역의 공산화가 된다고 설명한 데서 비롯된 말이다.

 

베트남 전쟁 이야기 4회: 베트남 전쟁 명분 도미노 이론(Domino theory)

 

도미노 이론은 아이젠하워가 거론한 이후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공산주의를 막아야 한다는 명분이 되는 말로 당시 소련이 위성국을 공산화 시키면서 민주 자본주의 진영에 위협이 되고 있는데 대한 두려움이 담긴 것으로 이는 베트남에 미국이 개입하게 되는 명분이 되기도 한다. 이후 베트남에서 미국이 철수하면서 베트남을 포함한 주변 국가가 공산주의 국가가 되며 이 이론이 그럴듯하게 맞아 보인다.

 

하지만, 베트남에 미국이 참전을 하지 않았다면 당시 북부 베트남의 지도자 호치민이 베트남을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공산주의 국가로 만들지는 않았을 것이다.

미국이 베트남 전쟁을 통해 많은 베트남사람들이 희생을 되면서 호치민의 공산 세력으로 집결하게 된 이유를 만들어 준 것이다.

호치님은 열렬 공산당원이라기 보다는 독립을 위해 공산주의를 이용했던 민족주의자에 가깝다.

 

도미노 이론은 냉전시대에 공산주의 국가를 막아선다는 명분으로 활용이 되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인도차이나 반도에 공산주의자들의 힘을 실어준 역효과가 났고, 이에 대한 부작용은 바로 베트남을 포함한 많은 동남 아시아 국가들이 짊어 지게 된다.

 

결국 도미노 이론이라고 하는 것은 세계 평화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미국을 포함한 유럽 열강 국가들을 위한 변명이며, 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들의 순수한 안녕을 위한 이론은 아닌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