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세계사

베트남 전쟁 개요 및 요약

올드코난 2014. 12. 4. 13:23
반응형

베트남 전쟁(베트남어: Chiến tranh Việt Nam찌엔짠비엣남, 영어: Vietnam War)은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 이후 분단된 베트남의 독립과 통일에 대해 미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이 개입한 전쟁이다. 자본주의 진영과 공산주의 진영이 대립하던 냉전 시대의 대리 전쟁 양상을 띠기도 하였다.

  베트남 전쟁 이야기 2회: 베트남 전쟁 개요 및 요약

1.명칭

베트남 사회주의공화국은 베트남 전쟁(베트남어: Chiến tranh Việt Nam) 또는 대미항전(對美抗戰, 베트남어: Kháng chiến chống Mỹ 캉 찌엔 쫑 미)라고 부른다.

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베트남 전쟁(영어: Vietnam war)으로 부른다.

프랑스와 베트남이 치른 전쟁이었던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의 연장선에서 제2차 인도차이나 전쟁(영어: second Indochina war)이라 하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월남전(越南戰)으로 부른다.

 

2. 베트남전 요약

1955년 11월 1일 베트남과 라오스, 캄보디아에서 전쟁이 벌어졌다.

미라이 학살에 대한 미국과 베트남 양측의 문서를 비교한 《미라이: 문서를 통한 약사》를 공동 집필 한 미국의 베트남사 연구자인 제임스 올슨과 랜디 로버츠는 《어디에서 도미노가 무너졌는가:미국과 베트남 1945년 - 1995년》에서 1956년 12월부터 북측인 베트남 민주 공화국(북베트남)이 남측인 베트남 공화국(남베트남) 내부의 저강도 무장 투쟁에 개입하기 시작 하였다고 보고 있다.

남북의 정규군이 전투를 벌이기 시작한 날은 1959년 9월 26일 이다.

북베트남은 1954년 제네바 협정에 따른 베트남 전 지역의 보통선거로 단일 정부를 구성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나 미국은 이를 거부하고 베트남 공화국을 세워 남베트남에 독자적인 반공 정부를 만들고자 하였다. 이에 반발한 북베트남이 사실상 미국의 꼭두각시 정권이었던 남베트남을 공격하면서 베트남 전쟁이 시작되었고, 미국은 도미노 이론을 내세워 베트남 전쟁에 개입하였다.

 

베트남 전쟁은 베트콩으로 널리 알려진 남베트남 민족해방전선(베트남어: Mặt Trận Dân Tộc Giải Phóng Miền Nam)의 게릴라전과 북베트남 정규군인 베트남인민군의 정규전이 동시에 진행되었다. 게릴라 부대였던 베트콩은 물론이고 정규군인 베트남인민군 역시 항공기가 없었기 때문에 전쟁기간 동안 남베트남군과 미군은 제공권을 장악하고 있었고, 비교할 수 없이 막강한 화력을 앞세워 폭격과 공습, 포격, 육상 부대 작전을 혼용한 수색 섬멸 작전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많은 민간인이 희생되었는데, 특히 네이팜탄과 같은 대량살상무기의 투하, 고엽제와 같은 화학 무기의 사용, 여성과 아동, 노인을 대상으로 한 학살 등은 국제적인 비난의 대상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미국 내의 반전 운동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1973년 프랑스 파리에서 평화 협상이 성사되어 미군이 철수하였고, 베트남 전쟁은 사이공 함락이 있었던 1975년 4월 30일까지 계속되었다.

1975년 4월 30일 북베트남군은 사이공을 함락하였다. 324호 탱크가 남베트남 민족해방전선 깃발을 들고 사이공 대통령궁의 철문을 부수고 들어간 시간은 11시 30분이었다. 이틀 전 쩐반흐엉으로부터 대통령직을 이양받은 즈엉반민은 항복하였고 전쟁은 공식 종료되었다.

베트남 전쟁 종료 이듬해인 1976년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이 수립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