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건강 금연

올드코난 금연 200일, 직접 체감하는 금연후 몸의 변화

올드코난 2015. 10. 13. 11:24
반응형

오늘 10월 13일부로 담배를 전혀 피지 않은 무흡연 200일이 되었습니다. 내 자신이 참으로 자랑스럽고 대견합니다. 물론 아직도 담배를 피고 싶은 욕망을 완전히 억제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금연 200일동안 내 몸의 변화를 이제는 확인히 느끼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 7월 5일 경에 금연 100을 맞아 금연100일동안 몸에 생긴 변화에 대해 적은 적이 있는데, 200일을 자축하면서 금연을 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다시 한 번 몇자 적습니다.



금연(무흡연) 200일, 올드코난이 직접 체감하는 금연후 몸의 변화


우선 담배를 끊으시려는 분들에게 조깅을 적극 추천합니다.

제가 금연과 건강을 위해 5월1일부터 하루 1시간 조깅을 꾸준히 하고 있는데, 조깅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운동에 피해 금연 욕구가 확실히 줄어 든다는 점입니다. 금연과 조깅을 같이 병행 하라는 충고로 글을 시작합니다.


1.확실히 좋아진 폐활량

담배를 끊고 조깅까지 하면서 확실히 좋아진 것을 느끼는 것은 역시 폐활량이 분명히 좋아졌다는 점입니다. 제가 조깅도 하지만, 평소에도 왠만하면 무조건 걸어다닙니다. 이때 과거에는 숨이 가뿐 계단과 언덕길을 걷다 보면 땀이 나오기는 하지만, 숨이 가쁘지는 않습니다. 가볍게 한 숨 쉬고 쭉 걸어 올라가는 그 상쾌한 기분을 지금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옛날에는 걷다가 한 번 쉬었던 구간을 논스톱으로 치고 올라갈 때 느끼는 그 희열은 내가 살아있구나(^^) 건강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2. 기침과 가래, 콧물이 사라졌다.

금연 전에 하루 2갑반에서 3갑을 피던 꼴초였습니다. 아침마다 기침과 가래가 나오는 것은 늘 습관이 되어 버렸던 게 200일 전입니다. 올해 초만해도 나왔던 가래와 헛기침이 지금은 완전히 사라져 버렸습니다. 여기에 간혹 콧물이 흘러 코를 훌쩍거리곤 했었는데 지금은 그런게 없습니다. 기침 가래 콧물이 사라졌습니다.


3. 옷에서 담배 냄새가 사라지다.

담배를 필때는 모릅니다. 내 몸에서 얼마나 많은 담배 냄새가 나는지를.

2주일전에 가을 옷을 꺼냈는데, 옷에서 나는 담배 냄새를 맡으면서, 그동안 얼마나 많은 무흡연자들 특히 여성분들이 불쾌감을 느꼈을지 미안한 마음이 듭니다. 2일에 걸쳐서 가을 옷들을 세탁기로 돌리고, 피존으로 냄새를 없앴는데., 자세히 맡아보니 그래도 약간의 담배향은 남더군요.

담배에서 나오는 그 독한 냄새가 옷에서 사라지면서 또 한가지 좋아진 점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4번 글 참고)



4.가려움이 사라졌다.

옷에서 담배 냄새만 사라진 것이 아닙니다. 간혹 몸이 간지러울때가 있고는 했었는데, 이 또한 담배 때문이라는 것을 최근 알게됩니다.

제가 올 3월27일부터 담배를 전혀 피지 않고 있는데, 대략 5월 쯤부터 가려움이 사라졌습니다. 그때는 미처 깨닫지 못했는데., 얼마전 가을 옷을 입고 서야 생각이 났습니다. 가을 옷을 다시 한 번 세탁하고 담배 냄새가 없는 상태에서 입어 보니 확실히 가려움이 없어졌습니다.

오랫동안 심하지는 않았지만, 몸이 가려워 긁적이던 경우가 많았는데, 지금은 전혀 없습니다.

금연으로 미처 알지 못했던 사실이었습니다.


5. 헛구역질이 사라지고 소화가 잘된다.

이에 대해서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하지는 못합니다. 단지, 내가 체험하는 금연의 효과는 소화가 잘되고 있다는 것을 경험으로 말씀드립니다.

금연 200일동안 담배를 피고 있지 않다는 점 외에는 이전의 생활습관과 식사를 포함한 많은 것들이 크게 달라지지 않은 상황에서 소화가 잘 되고 있다는 것을 분명 느끼고 있습니다. 금연 전에 간혹 헛구역질이 나오고 설사를 하는 일들이 지금은 전혀 없습니다.

헛구역질이 담배 탓이라는 것은 진작에 알았지만, 설사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은 담배를 끊어 보니 확실히 알겠습니다.


6.마무리

담배를 끊고 200일동안 느끼는 내 몸의 변화에 대해 몇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이 외에도 금연으로 달라지고 얻게 된 긍정적인 변화가 많습니다. 시간이 되는 데로 다시 한 번 정리해 봅니다.

그럼, 흡연자 여러분 금연에 도전하시고 반드시 금연에 성공하시기를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트위터,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