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인물

중국 최악의 매국노 악비를 죽인 간신 남송 진회(秦檜) 설명

올드코난 2016. 1. 26. 20:32
반응형

진회(秦檜, 1090년 ~ 1155년)는 금나라와 화평을 진행하고 강화를 주창하고 이 과정에서 주전파 악비를 죽여 중국인들에게는 최악의 매국노로 기록되어 있다. 중국 최악의 간신 진회에 대해 정리해 본다, 

중국 역사상 최악의 매국노 악비를 죽인 간신 남송 진회(秦檜) 설명


진회는 1090년 현재의 난징인 강녕(江寧) 출신으로 자는 회지(會之)다. 1115년 과거 시험에 합격 순조롭게 출세를 한다. 1127년에 금나라가 송나라를 멸망시키고 휘종, 흠종 황제를 끌고가는 정강의 변이 발생한다. 정강의 변으로 화북지역을 점령한 금나라는 이후 꼭두각시 국가인 초나라를 세우고 북송은 멸망한다.(이후 남송 시대) 이때 진회와 많은 신하들이 포로 신분으로 같이 끌려가게 되는데, 진회가 처세가 뛰어난 간신이었다는 것은 여기서 드러난다. 다른 포로들과 달리 진회는 금나라 수뇌부들과 친분을 쌓았고, 호의호식하며 보냈다. 진회가 교활한 점은 금나라와 남송 모두에게 충신처럼 포장하는 법을 잘 알았기때문인 것이다.


이후 1130년, 진회는 금의 감시병을 죽이고 배를 타고 탈출했다는 거짓말로 공식적으로는 금나라를 탈출해 가까스로 남송에 도착한 것처럼 된다. 남송 황제 고종은 진회가 돌아오자 기뻐하며 즉시 예부상서에 임명하지만 진회가 사양하는 태도를 보이자 더더욱 진회를 신임하게 된다. 그리고 다음해에는 아예 재상에 임명한다.


하지만 엄밀하 살펴보면 진회는 이중간첩과 같은 자였다. 금나라에서도 신임을 얻었고, 남송에서도 신임을 얻은 진회는 막강한 권력을 갖게 되고, 금나라의 신하국으로 자청하는 일에도 앞장선다. 심지어 금나라 희종이 남송황제 고종에게 무릎을 끓으라는 조서까지 받게 된다. 이때 진회가 대신 무릎을 꿇었다. 1139년 남성은 정식으로 금의 신하국으로 전락하는데 여기에 진회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다.


무엇보다 진회가 두고 두고 비난을 받는 것은 악비를 죽였기 때문이다.

진회는 악비를 비롯한 강경파 주전론자를 경계하는데, 이는 진회가 평화나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그런 것이 아니었다. 진회는 남성이나 백성들이 어떤 처지에 몰리든 자신만 살면 된다는 전형적인 간신이었다. 악비를 죽이려한 이유는 이들의 황제에게 위협이 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바로 자신의 자리를 뺏기는게 싫었던 것이다.


악비는 큰 전공을 얻은 명장이었고, 더구나 좌절하고 있던 남성 백성들에게 희망을 주는 전재가 되고 있었다. 영웅이었던 것이다. 만일 악비가 죽지않았다면, 남송은 금나라를 물리칠 수 있었다. 시간은 다소 걸렸더라도 그런 가능성이 매우 커지던 상황에서 악비를 반역죄로 몰아 처형을 해 버렸기에 진회는 중국 역사상 최악의 매국노로 중국인들에게 비난을 받고 있다.


1142년11월 악비를 죽이려는 진회에게 따지는 한세충에게 진회는 "분명하지는 않지만 그럴 만한 일이 있을 것이오"(其事體莫須有)라는 궁색한 이유를 댔다. 이는 악비를 죽일 명분이 없다는 뜻이다.


악비를 죽인 진회는 다시 금나라와 화의를 하게 한다.

그리고 남송 고종황제에게 자신의 공로에 대해 상을 요구하는 뻔뻔함을 보인다.

또 전쟁을 주장하는 신료들에게는 공포정치를 펼치게 된다. 남송의 고종황제는 무능한 겁쟁이로 진회라는 간신에게 휘들린 탓도 있지만, 진회라는 인물자체가 매우 교활하고, 탐욕스러웠다. 


진회는 1155년 66세로 사망했다. 재상만 20년을 했다. 생전에 자신의 가족과 친척들에게 높은 관직들에 앉혀서인지 죽어서도 호사를 누려 신왕(申王)으로 추증되고 충헌(忠獻)이라는 시호를 받게 된다.

이후 1206년, 남송(南宋) 영종(寧宗) 개희(開喜)2년, 왕작(王爵)이 추탈되고 시호를 무추(繆醜)라고 고쳤지만, 남송의 멸망을 막을수는 없었다.



[올드코난 생각]

진회에 대해서 최근 중국 역사공정 영향으로 동정론 또한 대두되는데 이는 당시 시대상황에서 진회가 어쩔 수 없이 주전파를 죽였어야 한다는 의견들이 있다. 하지만 이는 역사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깊이 고민을 하지 않는자들이 하는 말이다.


당시 남송은 황제가 무능하고 관료들이 부패해 망국으로 가고 있는 상황이었지만, 객관적으로 군사력은 조금 뒤질지라도 국력(경제력 같은)은 남송이 금나라 보다 위였다. 그럼에도 북송이 금나라에 패하고 멸망하고 남성마저 금나라의 신하국이 된 이유는 유능한 장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때에 악비가 등장했고, 악비 외에도 몇몇 장수들이 선전하면서 남송이 금나라를 물리칠 수 있는 그런 분위기가 조성이 되고 있었다. 악비가 죽기전에 금나라는 자신들이 위기에 몰렸다고 걱정을 하고 있을때에 진회는 고종을 설득해 악비를 죽인 것이다.


여기에는 남송 고종의 책임도 크지만, 가장 큰 책임은 진회에게 있다. 

진회가 고종을 갖고 논 것이다. 악비의 죽음에 1차책임은 진회, 2차 책임은 고종으로 보면 될 것이다.


현재 중국에 악비를 죽인 진회 부부 형상이 악왕묘에 포박된 채로 꿇어 앉아서 전시되고 있다. 옛날 중국에는 이 상에 침을 뱉거나 차는 습관이 있었다고 한다. 항저우에는 밀가루 반죽을 길게 하여 진회 부부로 여기고, 기름으로 튀긴 음식을 유조라고 한다. 악비는 중국의 최고 영웅으로 남았고 진회는 중국의 매국노의 대명사가 되어 지금도 중국인들은 이름에 회(檜)를 쓰지 않는다고 한다.


진회는 살아서 엄청난 부귀영화를 누리다 갔지만, 66세에 죽인 이후 800년동안 중국인들에게 손가락질을 받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도 수백, 수천년간 비난을 받을 것이다. 그래야 되는 인간이다. 어떤 동정도 해서는 안되는 최악의 간신이라는 말로 마무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