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국사-근현대

1910년 2월 14일 안중근 사형 선고일, [안중근 의사 유해를 찾지 못한 이유]

올드코난 2016. 2. 14. 08:12
반응형

2월14일 쵸콜렛주는 날로만 여겨겨지는 이날은 우리 한민족의 아픔이 있는 날이다. 1910년 2월 14일 안중근 의사가 사형을 선고 받았다. 안중근 의사에 대해서는 인터넷에 많은 글들이 올라있으니 참고하기를 바라며 아직도 유해조차 찾지못한 안타까운 마음에 몇자 적는다.


1.개요

안중근(安重根, 1879년 9월 2일 ~ 1910년 3월 26일) 본관은 순흥(順興), 고려조의 유학자 안향(安珦)의 26대손. 어려서 안응칠(安應七)이라는 아명으로 불렸고 천주교 세례명은 토마스(도마; 多默).

1909년 10월 26일 오전 9시 만주의 하얼빈 역 근처에서 초대 한국통감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한다. 현장에서 체포되어 뤼순 감옥에 수감되었고 1910년 2월 14일 일본에 의해 사형선고를 받았고, 한달후인 1910년 3월 26일 오전 10시 사형(교수형)이 집행되었다.


2. 이토를 죽인 15가지 이유

안중근의사는 재판과정에서 어떤 기세에도 굴하지 않았다고 전하며 이토 히로부미를 죽인 이유 15가지를 밝혔다.

내가 이토를 죽인 이유 15가지.


1. 한국의 명성황후를 시해한 죄

2. 고종황제를 폐위시킨 죄

3. 5조약과 7조약을 강제로 맺은 죄

4. 무고한 한국인들을 학살한 죄

5. 정권을 강제로 빼앗은 죄

6. 철도, 광산, 산림, 천택을 강제로 빼앗은 죄

7. 제일은행권 지폐를 강제로 사용한 죄

8. 군대를 해산시킨 죄

9. 교육을 방해한 죄

10. 한국인들의 외국 유학을 금지시킨 죄

11. 교과서를 압수하여 불태워 버린 죄

12. 한국인이 일본인의 보호를 받고자 한다고 세계에 거짓말을 퍼뜨린 죄

13. 현재 한국과 일본 사이에 경쟁이 쉬지 않고 살육이 끊이지 않는데 태평 무사한 것처럼 위로 천황을 속인 죄

14. 동양 평화를 깨뜨린 죄

15. 일본 천황의 아버지 태황제를 죽인 죄

 

내가 이토를 죽인 이유는 이토가 있으면 동양의 평화를 어지럽게 하고 한일간이 멀어지기 때문에 한국의 의병 중장의 자격으로 죄인을 처단한 것이다. 그리고 나는 한일 양국이 더 친밀해지고, 또 평화롭게 다스려지면 나아가서 오대주에도 모범이 돼 줄 것을 희망하고 있었다. 결코 나는 오해하고 죽인 것은 아니다.


3.안중근 의사의 마지막 유언

"내가 죽은 뒤에 나의 뼈를 하얼빈 공원 곁에 묻어두었다가 우리 국권이 회복되거든 고국으로 반장해다오. 나는 천국에 가서도 또한 마땅히 우리나라의 회복을 위해 힘쓸 것이다. 너희들은 돌아가서 동포들에게 각각 모두 나라의 책임을 지고 국민된 의무를 다하며 마음을 같이 하고 힘을 합하여 공로를 세우고 업을 이르도록 일러다오. 대한독립의 소리가 천국에 들려오면 나는 마땅히 춤추며 만세를 부를 것이다."


4. 돌아오지 못하는 민족의 영웅

안중근 의사는 자신이 사형 당하면 조국에 묻어 줄 것을 당부했었다. 사형당한 안중근 의사의 시신은 뤼순 감옥의 죄수 묘역에 묻혔는데 일제는 정확한 매장지를 알려 주지 않아 현재까지도 공식적으로는 유해가 묻힌 곳을 찾지 못하고 있다. 2011년 출범한 안중근 유해 발굴 및 국내 봉환을 추진하는 비정부 민간단체 안중근뼈대찾기사업회는 최근 안중근이 순국한 뤼순 감옥에서 동쪽으로 500m 정도 떨어진 뤼순감옥구지묘지를 안중근의 유해 매장지로 추정하며 해당 지역에 대한 발굴을 정부에 의뢰하고 있는 상황이다. 1910년 처형되어 106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안중근 의사의 유해를 아직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5.유해가 돌아오지 못한 근본 이유

안중근 의사의 삶 전체를 다루기에는 아직 자료가 많이 부족하고, 그분의 유해조차 찾지 못한다는 것은 우리 후손들의 책임이다. 

무엇보다, 이승만부터 시작된 친일독재세력이 독립군과 광복군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막고 있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해방이후 많은 증인들이 생존해있던 시기 김구 선생은 안중근 의사의 유해를 찾으려 했지만, 안두희에 의해 암살되신 후 흐지부지되어버린다. 

이에 대해서는 이승만에게 가장 큰 책임이 있다. 안중근 의사를 포함한 많은 독립운동가들을 이승만은 거부감을 느끼고 있었고, 그로 인해 안중근 의사의 유해를 찾을 수 있는 골든타임을 허비했던 것이다.

현재 안중근 의사가 묻힌 곳으로 알려진 뤼순 감옥은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고 있다고 한다. 그 지역이 더 훼손되기전에 안의사의 유해를 발굴할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노력을 해야 하는데 현재로서는 별 도움이 안되고 있다. 

이유는 한국의 보수의 뿌리가 친일에 있기때문인 것이다. 말로만 애국보수를 외치는 보수의 실체는 사실 매국노의 후손이고 이들이 권력을 잡고 있기에 안중군 의사가 오랫동안 돌아 올 수 없었던 것이다. 말로만 애국을 외치는 이들 극우에게 더 이상 속지 말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