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고사성어

2016년 올해의 사자성어 군주민수(君舟民水) 뜻 설명

올드코난 2016. 12. 24. 21:41
반응형

매년 교수신문은 사자성어를 선정해 한해를 정리해 봤다. 교수신문은 2016년 올해의 사자성어로 군주민수(君舟民水)가 선정되었다. 육영수 중앙대 역사학 교수가 추천했고 하는데 육영수 교수는 추천이유에 대해 역사를 변화시키고 전진시키는 첫 발은 태풍에도 흔들리지 않는 촛불을 나눠 밝히려는 권리선언으로부터 시작되며 민주공화국의 세상에는 더 이상 무조건 존경받아야 하는 군주도 없고 그 자리에 그냥 가만히 있는 착하고도 슬픈 백성도 없다고 밝혔다. (출처: 교수신문) 군주민수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본다.


1. 한자풀이

임금 군 뜻 ① 임금 ② 한 영지(領地)의 소유자 ③ 봉호(封號) ④ 아내가 남편을 호칭하는 말 / 한자사전 획수 7획 / 부수 口 (입구, 7획)

배 주 뜻 ① 배 ② 술두루미 따위를 받치는 그릇 ③ 얹다 ④ 띠다 / 한자사전 / 획수 6획 / 부수 舟 (배주, 6획)

백성 민 뜻 ① 백성 ② 어둡다 ③ 다스림을 받는 사람들 ④ 어리석음 / 획수 5획 / 부수 氏 (각시씨, 5획

물 수 뜻 ① 물 ② 하천(河川) 이름에 붙이는 말 ③ 물의 범람 ④ 오행(五行)의 하나 / 획수 4획 / 부수 水 (물수, 4획)


2. 뜻

임금은 배 백성은 물이라는 뜻으로 물은 배를 뜨게 하지만 뒤집을 수도 있다는 말이다. 


3. 유래

순자 (苟子) 왕제(王制)편에 나온다.

원문

君者舟也 庶人者水也

(군자주야 서인자수야)

水則載舟 水則覆舟

(수즉재주 수즉복주)

君以此思危 則危將焉而不至矣

(군이차사위 즉위장언불지의)


해석: 백성은 물, 임금은 배이니, 강물의 힘으로 배를 뜨게 하지만 강물이 화가 나면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임금은 백성을 가벼이 여기지 말라는 준엄한 충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