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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스타일이 고객의 레스토랑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론

올드코난 2010. 6. 10. 1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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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스타일이 고객의 레스토랑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외식산업에서 특히 외국 브랜드를 수입하여 영업을 하고 있는 패스트후드 레스토랑과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서 고객들의 레스토랑 선택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실증조사를 통하여 연구함으로써 경영자나 마케터에게 유용한 경영의 실마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 모집단은 최근 외국 체인 패스트후드 레스토랑이나 패밀리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만 16세 이상의 남 •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방법에 의한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서는 선행 조사된 라이프 스타일 변수들과 레스토랑 선택속성 변수들에 대한 내재적 차원을 요인분석을 통하여 먼저 규명하고 이들 요인들간의 상관관계를 정준상관분석을 통하여 분석함으로써 라이프 스타일 속성 중, 어떤 요인들이 특정 레스토랑 선택속성과 유의적인 관계를 갖는지를 규명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도출된 라이프스타일 요인들을 토대로 군집분석을 통하여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군을 세분화하고, 이들 고객군별로 레스토랑 선택속성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를 평균의 차이검증(ANOVA)과 사후검증(Duncan's Multiple Range Test)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고객들의 레스토랑 선택행동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와 같은 주요 선택속성의 차이를 통하여 레스토랑 고객의 시장 세분화 및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서 론

 

우리 나라의 국민소득이 1만불을 넘어선 최근에 들어와 국내 외식시장의 규모는 한 해 20조원에 달하는 거대한 시장이 되었으며, 매년 20%를 웃도는 빠른 성장을 계속하고 있고 여기에 참여하려는 국내 대기업들과 호텔 외식부, 외국의 다국적 기업들, 독립 경영자들 등으로 인하여 국내 외식시장은 적자생존의 경쟁시장으로 변하였다. 이에 따라 각 외식업체들은 레스토랑을 찾는 고객들의 욕구를 올바로 파악하고 이를 마케팅 전략에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현재 우리 나라 외식산업이 거대시장을 형성하며 발전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서구식 패스트 후드 레스토랑은 전국에 걸쳐 이미 약 1,300여 개에 달하고 있으며 1990년대 이래로 패스트 후드 시장의 매출규모의 추이를 보면 1990년에 2,500억 원에서 1993 5,500억원으로 12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신재영 등, 1995). 패밀리 레스토랑 역시 1988년 코코스(미도파 직영)가 우리 나라에 상륙한 이래로 10 여 개가 넘는 외국 브랜드가 현재 꾸준한 시장확보 및 고객유치를 하고 있고 앞으로도 새로운 업체들이 국내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이들 해외 브랜드 레스토랑들에 의한 국내 외식산업의 판도변화가 조심스럽게 예견되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것은 결국 외식기업의 경영자나 마케터들이 새로워지고 다양해지며 급변하는 고객들의 변화를 알아내고 그것을 즉시 의사결정에 활용하여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 바로 사업의 성패와도 직결되는 요소로 작용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 나라 외식산업 중, 특히 외국 브랜드를 수입하여 영업을 하고 있는 패스트 후드 레스토랑과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서 고객들의 레스토랑 선택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실증조사를 통하여 연구하고자 하며,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수행코자 한다.

첫째, 고객의 레스토랑 선택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파이프 스타일 변수를 규명하고 이를 통하여 고객시장을 세분화채 보고자 한다.

둘째, 레스토랑 선택속성을 추출하고 이의 내재적 차원을 규명한 후, 앞서 제시한 라이프 스타일 변수들이 이들 선택속성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의 외국 체인 패스트 후드 레스토랑이나 패밀리 레스토랑을 선택하는 고객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외적인 다양한 요인들 중에서도 라이프 스타일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의 레스토랑 선택행동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라이프 스타일 요인들을 설문조사 되어진 실증자료를 분석함으로써 규명하고자 하였다. 고객의 마음에서 모든 것이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적 상황에서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국내의 경영자들에게는 국내의 외식시장에서 우리 나라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맛이나 경영을 수행하고 있는 기존의 해외 브랜드 레스토랑에 대한 체계적이며, 실증적인 연구는 매우 중요하며 의미 있는 과업 이라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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