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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스타일이 고객의 레스토랑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결론

올드코난 2010. 6. 10. 1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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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이미 국내의 외식산업에 진출하여 우리 나라 외식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해외 브랜드 패스트 후드 레스토랑과 패밀리 레스토랑을 연구과제로 선정하여 국내 고객들이 이들 레스토랑을 선택할 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추출하고 실증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시점에서 레스토랑 고객들의 선택행동을 규명하고, 경영자나 마케터들에게 경영의 실마리나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미래의 시장 세분화를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도록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와 국내 외식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을 통하여 라이프 스타일 유형과 레스토랑 선택속성을 규명하고 실증조사를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여기서는 라이프 스타일과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관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요약하였다.

첫째로 사람들을 만나기 좋아하고, 음악감상을 즐기며 활등적인 일에 관심이 많고, 다른 사람들보다 독립심이 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갖는 고객들과 먹는 것을 좋아하거나 남편도 경우에 따라 집안 일을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요리타기나 외국에서 사는 것을 좋아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소유자들은 레스토랑에서 재미있는 볼거리를 제공 받거나 다양한 디저트 메뉴 선택의 폭이 넓거나 생동감 넘치는 분위기, 건물의 외양 및 주위환경. 레스토랑의 평판 및 분위기 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제품구입시 현금을 선호하고 자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이루지 못했거나 이제까지 돈을 원하는 만큼 가져보지 못했다고 여기는 라이프 스타일을 갖는 고객들 역시 재미있는 볼거리와 생동감 넘치는 분위기, 메뉴 선택의 다양성, 건물의 외양과 주위환경, 레스토랑의 평판 및 이미지가 레스토랑 선택시 고려하는 주요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외식을 선호하지 않고 전통적인 취향을 가지면서 집에 있기 좋아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소유자는 레스토랑을 선택할 때, 어린이들을 위한 시설과분위기를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로 유행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거나 영향을 받기 쉬운 사람들, 자신의 관리에 신경을 쓰면서 주위의 사람들로부터 존경 받기를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을 갖고 있는 고객들은 건물의 외양 및 주위환경, 레스토랑의 평판 및 이미지, 음식의 맛과 영양, 채식이나 종교에 의한 메뉴, 다이어트를 위한 메뉴, 일일 또는 계절의 변화에 따른 메뉴를 레스토랑 선택시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해당 고객군을 목표시장으로 갖고 있는 레스토랑의 경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기 위하여 이와 같은 레스토랑 선택속성들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로 유행에 민감하며 외양에 신경을 많이 쓰는 라이프 스타일을 갖고 있는 고객들은 채식이나 종교에 의한 메뉴, 다이어트를 위한 메뉴,일일 또는 계절의 변화에 따른 메뉴를 레스토랑 선택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 관리에 신경을 쓰면서 주위의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기를 원하는 고객들, 가정적이며 요리하기 좋아하고 외국에서 살고 싶어하는 고객들, 보수적이면서도 가정적인 고객들, 나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일에 의욕이 강하며 금전적인 불만족을 갖고 있는 라이프 스타일의 고객들은 레스토랑 선택시 종업원의 태도 및 청결성, 레스토랑의 위생 및 청결성, 음식의 맛과 영양, 친절하고 세심한 서비스들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목표 고객층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이 차별화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넷째로 외향적 성격을 갖고, 있어서 활동적이며 독립심이 강한 고려들과 가정적이며 보수주의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소유하고 있는 고객들은 건물의 외양 및 주위환경, 레스토랑의 평판 및 이미지,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시설이나 장난감이 겸비된 레스토랑을 중요한 선택속성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적이며 요리하기 좋아하고 외국에 대한 동경심을 갖고 있으며 먹는 것을 좋아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고객들은 음식의 맛과 영양이 레스토랑 선택시 중요한 선택 속성임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국내의 레스토랑들은 최근 들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외국체인 패밀리 레스토랑과 패스트 후드 레스토랑들에 대응하여 경쟁력 있는 국내 고유의 외식업체들을 개발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며, 이때 무엇보다도 기존의 맛을 보다 다양하면서도 특이하게 보이도록 새로운 메뉴 항목들을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할 것이다.

한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으며 향후 이와 같은 점들이 보완된다면 보다 의미 있는 시사점들이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첫째, 우리 나라 외식현황에 대한 심도 있는 자료분석을 실시하고 외식업체들의 경영성과 분석을 통하여 높은 성과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레스토랑의 속성들을 제시할 의도였으나 해외 브랜드 패스트 후드 레스토랑과 패밀리 레스토랑의 매출액이나 영업실적에 대한 기초자료의 조사 부족으로 본 논문에 제시된 바와 같이 고객들에 대한 속성인지도 측정자료만으로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향후의 연구에 있어서는 좀 더 구체적인 업계현황을 제시하는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통하여 전체적인 시장 규모를 객관성 있게 파악하고 각 외식업체별 성과분석을 통하여 레스토랑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속성들을 도출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로 실증조사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할 때 비용이나 시간의 제약 때문에 편의표본추출방법을 채택하였으며. 표본의 수도 임의로 결정하였다. 향후의 연구에 있어서는 보다 타당성 있는 표본결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패스트 후드 레스토랑과 패밀리 레스토랑이 따로 구별되어 분석되지 않았으나 향후의 연구에 있어서는 이들 레스토랑에 대한 차이점도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옛날부터 음식장사는 "밑져야 본전이다" 라는 말로 표현되는 경영 마인드를 가지고 영업에 임했던 것이 사실이고 지금도 그러한 사고에 의해서 운영되는 중 •소 레스토랑들이 많다고 사료되며 그러한 이유들 때문에 주먹구구식 경영이 판을 치고 종업원에 대한 교육 부족에 의한 서비스정신 및 직업관의 결여로 인해서 외식산업에 관련된 경영자, 주방잔 웨이터나 웨이트레스들은 정당한 사회적 대접을 받지 옷하고 있는 실정이다. 외국 브랜드의 도입으로 이러한 요소들이 개선되어지기는 했지만 아직도 국내 레스토랑들이 경쟁적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따르는 여러 가지 제약 요인들이 산재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외식업계에서도 고객 시장에 대한 효과적인 분석을 통하여 목표 고객들에게 가장 적절한 포지셔닝 전략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적 우위를 선점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국내 외식업체들의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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