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자료

e-business 관련 용어 정리 - 3

올드코난 2010. 6. 10. 19:18
반응형

2.0 [Web 2.0]
개방형 서비스 구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참여를 통해 핵심가치를 창출하는 인터넷 서비스

2.0은 플랫폼으로서의 네트워크이며, 모든 연결된 디바이스를 포괄하는 것이며, 플랫폼에 내재되어 있는 장점을 잘 이용하는 것을 웹2.0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한다. 또한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개정하여 제공하는 것, 다양한 소스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소비하고 재구성하는 것과 동시에 자신의 데이터와 서비스도 타인이 재구성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 참여 구조를 통해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 내는 것,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기존 웹에 대해 연상되는 모든 것을 뛰어넘는 것 등이다.
2.0의 개념은 기존의 웹과 차별화 된 새로운 개념으로 정의되지만 이에 대한 활용은 각 분야별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웹이 사용자들이 데이터와 서비스를 수동적으로 받는 일방적인 정보제공의 개념이라면 웹2.0은 참여와 개방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정보와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개념이다.

 

world wide web(WWW) 월드 와이드 웹
인터넷상의 정보를 하이퍼텍스트 방식과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검색할 수 있게 해 주는 정보검색 시스템. 간단하게 웹이라고도 한다. 하이퍼텍스트 형식으로 표현된 인터넷상의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하는 시스템으로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다. 문자나 사진, 동영상, 음성 등이 조합된 데이터베이스인 사이트의 정보를 전용 열람용 소프트웨어인 웹 브라우저를 통해 입수한다. 또한 입수한 정보를 간단한 방식으로 전송하는 것도 가능하다.

 

HTML: '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약칭이다.
인터넷의 월드 와이드 웹을 통해 볼 수 있는 수많은 문서와 홈페이지들은 기본적으로 하이퍼텍스트 형식으로 작성되는데, 이때 사용되는 언어가 HTML이다. HTML은 문자로 된 정보뿐만 아니라 화상이나 음성, 다른 문서로의 이동(하이퍼링크) 등을 기록할 수 있다. 원래는 문서의 구조를 기록하는 것이었으나, 점차 표나 입력형식 등의 기록 기능이 추가되어 문자의 크기나 행간, 1행이나 1쪽의 글자 수 등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