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ue proposition:
기업이 제품을 판매할 때 고객에게 제품 자체는 물론이고 보증, A/S 등 여러 혜택과 특징을 제공한다. 이러한 혜택과 특징의 총합을 브랜드의 총제공물이라 한다. 고객은 제품을 구입할 때 사용에서 보관, 처분하기까지의 총비용을 계산한다. 여러 개의 경쟁상품이 있다면, 총제공물과 총비용의 차이 또는 비율을 따져본 후 가장 매력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공급자를 선택하게 된다. 이 때 고객에게 제시하는 것이 바로 value proposition이다. 자사의 총 제공물이 경쟁사의 총제공물보다 더 나은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B2C e-commerce
분야에 쓰이는 비지니스 모델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그중 주요 모델은 다음과 같다.
Portal- 컨텐츠와 서비스가 통합된 패키지와 강력한 써치툴(조사도구)을 재공해준다; 통상 구독/광고/거래 에서 오는 수입을 통합한 모델을 사용한다;
E-tailer
전통적인 소매업의 온라인버젼이다. (웹상에 가게를 가진) 가상 상인, 실제 상점을 가진 상인을 위한 온라인 유통채널; dm카탈로그의 온라인 버젼; 온라인 쇼핑몰; 인터넷을 통해 직접 거래하는 생산업체.
Contents provider
웹을 통해 디지털 컨텐츠를 제공하는 정보 또는 엔터테인먼트 기업; 통상 광고/구독 또는 제휴기업 소개비 등의 수입모델.
Transaction broker(중간 거래 소개인)
온라인상의 영업 거래를 처리해주는 사람. 통상 거래에서 나오는 수입모델을 쓴다.
Market Creator
인터넷 기술을 써서 매매자들을 이어주는 시장을 창출하는 사람. 통상 거래에서 나오는 수입모델을 쓴다.
Service provider
온라인 서비스 제공한다.
Community provider
같은 이상(생각)을 가진 개개인으로 하여금 서로 네트워킹과 정보공유를 할 수 있는 온라인상이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수입이 소개비와 광고, 구독료등에 의해 창출된다.
'배움 >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바일 커머스(m-commerce) 비즈니스 모델 (0) | 2010.06.10 |
---|---|
동료 대 동료(P2P) 비즈니스 모델 (0) | 2010.06.10 |
소비자 대 소비자(C2C) 비즈니스 모델 (0) | 2010.06.10 |
World Wide Web이 어떻게 작용하는 지 이해하기 (0) | 2010.06.10 |
e-business 관련 용어 정리 - 5 (0) | 2010.06.10 |
비지니스 플랜을 수립할 때 유의할 점 (0) | 2010.06.10 |
e-Commerce의 몇 가지 특징들 (0) | 2010.06.10 |
e-business 관련 용어 정리 - 3 (0) | 2010.06.10 |
e-business 관련 용어 정리 - 2 - E-Commerce의 8가지 특징 (0) | 2010.06.10 |
e-business 관련 용어 정리 - 1 (0) | 2010.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