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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 대 동료(P2P) 비즈니스 모델

올드코난 2010. 6. 10.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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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 대 동료(P2P) 비즈니스 모델

C2C와 같이 사용자를 연결시켜주고, 통상의 서버 없이 파일과 컴퓨터 프로그램을 서로 공유하게 해준다. 소비자들을 연결시켜 매매가 일어나도록 하는 C2C와 달리 사용자들이 무료로 공유를 할 수 있게 해주는 P2P는 그래서 수익을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 MP3.com Napster와 마찬가지로 음악 파일을 공유하고 무료 MP3 파일 다운로드 서비스를 하고 있다. 또한 잘 알려지지 않은 음악가들의 곡들도 음악가들에게 일정 수수료를 받고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Mp3.com은 광고와 몇몇 다운로드에 대한 요금부과를 통해 수익을 올리고 있다.

P2P의 장점은 공급자의 영역이 제한되지 않고 별도의 인프라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무료로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유통마진, 수수료도 없다. 중앙서버 중심의 서비스와는 달리 컨텐츠의 저장과 관리의 부담을 고객에게 분산시키므로 저장과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사용자 트래픽 역시 중앙서버로 집중하지 않고 사용자 회선으로 분산하기 때문에 회선비용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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