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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대 소비자(C2C) 비즈니스 모델

올드코난 2010. 6. 10.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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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e-커머스(전자 상거래) 영역의 비즈니스 모델

소비자 대 소비자(C2C) 비즈니스 모델

C2C 모델은 소비자들이 서로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도록 온라인 공간을 제공한다. 이 유형의 최초, 최고의 예는 시장 창조자(market creator) 비즈니스 모델을 이용하고 있는 eBay.com이다.

eBay.com 이전에는 소비자들이 벼룩시장 같은 곳에 가서 중고품을 사거나 팔 수 있었다. 하지만 온라인 경매가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은 온라인 상에서 경매에 참가하기만 하면 되었고, 또 판매자들도 판매 장소 대여료 등 판매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일 수가 있게 되었다.

마음이 맞는 구매자와 판매자들을 연결시켜 주는 대신, eBay는 약간의 수수료(실제로 eBay.com 에 들어가본 결과 물건을 내놓을 경매의 종류, 물건을 광고하는 방식, 물건의 낙찰가등에 따라 차별화 된 수수료를 받는군요.)를 받는다. 경매가 많이 이루어질수록 eBay는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되고, 사실 창업 이후 수년에 걸쳐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는 웹사이트이기도 하다.

 경매를 원치 않는 중고품 소비자들을 위한 사이트로는 Half.com이 있다. 이 사이트는 eBay와는 달리, 판매자가 상품에 가격을 매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Half.com은 거래당 15%의 수수료와 배송비의 일부를 받는데, eBay처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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