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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커머스(m-commerce) 비즈니스 모델

올드코난 2010. 6. 10.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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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커머스(m-commerce) 비즈니스 모델

 모바일 커머스는 기존의 e-commerce에 무선 온라인 접속이 가능한 기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모바일 커머스의 가장 큰 장점은 언제’, ‘누구나라는 e-커머스의 장점 외에 어디서나라는 것이다.

 모바일 커머스 기술은 일본과 유럽에서 이미 시작되었고, 미국에도 수 년 안에 보편화될 것이다.

 무선 웹 기술은 기존의 웹 비즈니스를 모바일 시장으로 진출하게 해 줄 것이다. 이미 Amazon.com은 최근 무선 이동 통신기기에서도 접속이 가능하도록 사이트를 만들었다. 2001년 현재 세계의 휴대폰 가입자는 8억 명으로 추산되며, 이는 약 4억의 인터넷 사용자보다 훨씬 앞선다. 모바일 이용자는 2002년까지 10억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 수년에 걸쳐 휴대폰으로 완벽한 웹 서비스를 이용할 때가 오면 모바일 커머스의 규모가 폭발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다른 e-커머스 분야와 마찬가지로, 모바일 커머스도 이윤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현재 미국의 휴대폰 서비스는 분당 통화료가 비교적 비싸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이동 통신 기기를 통한 인터넷 접속의 이점을 그다지 얻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원하고 있는 flat-fee 요금부과(?)로의 변화가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Insight on Society: Who’s Calling-Wireless Privacy에 묘사된 것(현재 휴대폰에 무차별 광고 문자가 보내지는 것이 한 예. 글에서는 피자헛에서 길을 걷고 있는 사람에게 세일 중이라는 전화를 한다.)처럼 모바일 커머스 비즈니스 모델들이 공격적 광고에 의존한다면, 결국 힘든 길을 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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