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해외

영화와 음악) 졸업(The Graduate) 작품해설

올드코난 2010. 7. 28. 16:14
반응형


졸업
(The Graduate)

    
"
포크 듀엣 사이먼과 가펑클이 노래한 젊은 세대의 불안과 기대감"

 

  제작:67, 미국

  감독:마이크 니콜스

  음악:데이브 그루신

  출연:앤 밴크로프트, 더스틴 호프만, 캐서린 로스, 머레이 해밀튼, 윌리암 다니엘스


 
이 영화는 60년대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었던 포크 듀엣 사이먼 and 가평클과 재즈 연주인 데이브 그루신이 구구절절한 내용을 담은 주제가를 삽입해 제작 초기부터 연예계 초점을 받았던 작품이다.

  이 영화의 흥행 덕택으로 주역과 노래를 맡은 더스틴 호프만과 사이먼 And 가펑클은 아메리칸 뉴 시네마의 청춘 기수로 부각이 됐다.

  사이먼 And 가펑클의 주요 히트곡이 모두 수록된 것도 음악팬들의 가슴을 설레이게 했던 요소. 수록곡 중 'Sound Of Silence'는 영화의 오프닝과 마지막 장면을 장식하는 노래인데 발표만 되면 여러 가수들을 주눅 들게 했던 비틀즈의 'I Wanna Hold Your Hand'를 제치고 65 12월 빌보드 1위를 차지해 이들의 인기가 어떠했는가를 짐작케 했다.

  'Mrs. Robinson'은 앨범 3번째와 13번째에 동시에 수록됐는데 후반곡은 영화를 위해 다시 편곡해서 수록한 노래. 이 곡이 흘러나올 때면 순진한 더스틴 호프만을 성적으로 유혹하던 로빈슨 부인역의 앤 밴크로프트의 탐욕스런 얼굴이 떠오른다는 평을 받았다.

  'April She Comes'는 포크송의 묘미를 전해 주는 노래로 염세적인 가사가 기성 세대들에게 반감을 갖고 있는 청춘들의 가슴을 뜨겁게 달아오르게 했다.

  'Scarborough Fair'는 사이먼과 가펑클의 3번째 앨범에도 수록된 노래. 이 곡은 그 동안 폴 사이먼이 작곡을 전담했던 것과는 달리 아트 가펑클이 공동 작곡자로 참여해 폴 사이먼의 지나친 입김에서 벗어난 곡으로 남아 있다. 이 노래는 연주곡으로 손질이 돼 대학 졸업반인 극중 주인공이 느끼는 사회에 대한 두려움과 기대감 등에 공감을 보내게 했다.

  수록곡 중 'Singleman Party', 'Sambote Cha Cha Cha', 'On The Stripe', 'The Pokes', 'Great Affect', 'Amazing' 등은 데이브 그루신의 솜씨가 담긴 연주곡들이다.

34년 콜로라도 덴버시에서 출생한 그는 맨하탄 음대 출신. 가수 앤디 윌리암스의 피아노 연주자를 시작으로 프로 세계에 입문한 후 재즈 피아노 연주자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그가 '졸업'에서 펼쳐 준 연주곡들은 사이먼과 가펑클이 노래하는 젊은 세대의 불안, 생경함 등의 심정과 적절히 조화를 이뤄 영화에 대한 깊은 인상을 남겨 주는 데 공헌했다.


(:이경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