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언론

2017 월드베이스볼클래식 JTBC 중계 반대 이유 [JTBC와 JTBC뉴스룸 구분하자]

올드코난 2017. 3. 6. 17:11
반응형

오늘 2017 월드베이스볼클래식이 개막한다. 개인적으로 야구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 사람으로 큰 관심이 없다. 물론 내 주변에는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이날을 학수고대해 왔다. (특히 한화팬 아저씨^^) 여기서 개인적으로 조금은 아쉽기도 하고 약간의 두려움이 생겼다. 2017 월드베이스볼클래식을 JTBC에서 중계를 한다는 점이다. 야구뿐이 아니다. 2018 러시아 월드컵까지 JTBC에서 중계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몇자 적어 본다.

2017 월드베이스볼클래식 JTBC 중계 반대하는 이유. [이제는 JTBC와 JTBC뉴스룸을 구분하고 손석희 앵커 없는 JTBC를 경계해야]


JTBC에서 2017 월드베이스볼클래식 중계를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야구라는 종목은 경기 시간도 오래걸리지만 시간대가 매우 불규칙하다는 점으로 최근 최순실 게이트와 대선 정국에서 JTBC뉴스룸을 보는 뉴스 시청자 입장에서는 MBC나 KBS 혹은 다른 방송국으로 채널을 돌릴 가능성이 높다는 현실적인 이유에서이다. 당장 나부터 야구 보다는 최근 시사 보도에 더 관심이 많다. JTBC뉴스룸이 8시에 방송되지 않는다면 이 시간에 타 방송국 뉴스를 볼 수 밖에 없다. 


물론 야구 매니아들은 JTBC를 볼 것이다. 하지만, 이는 JTBC뉴스룸 입장에서는 장기적으로 매우 좋지 않다. 뉴스 시청도 습관이다. 노인들이 KBS1 뉴스9를 지금도 시청하고 있는 것은 다른 방송국보다 내용이 좋아서가 아니라 습관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오랫동안 KBS뉴스를 봤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KBS를 보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뉴스를 보는 사람들은 뉴스를 본다. 최순실 게이트 이후 최근 JTBC 시청률이 MBC와 SBS보다는 높게 나오지만 뉴스를 꼭 봐야 하는 사람들은 야구 시청 대신 MBC와 SBS로 채널을 돌리게 된다면 시청률 면에서 JTBC뉴스룸은 가장 큰 손해를 보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JTBC뉴스룸 시청률 하락을 왜 걱정해야 하는지 JTBC뉴스룸 애청자들은 잘 알 것이다. 세월호 참사에 최순실 게이트까지 JTBC뉴스룸이 없었다면 과연 우리는 진실을 제대로 알 수 있었을까, 특히 박근혜 탄핵까지 갈 수 있었을까 생각해 보면 JTBC뉴스룸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다.  JTBC뉴스룸은 이 시대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언론이다.


그런데 JTBC는 JTBC뉴스룸의 시청률 하락까지 염두에 두면서까지 2017 월드베이스볼클래식 중계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 보면 JTBC 경영진은 시사/언론의 기능 보다는 상업성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보여준다. JTBC는 참언론 보다는 수익성이 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혹은 미디어 기업을 꿈꾸고 있다는것이다. 제2의 Fox가 되려는 것이다. 미국에서 Fox의 왜곡 보도는 기득권을 대변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비난을 받고 있는데 중앙일보의 JTBC가 Fox를 꿈꾸는 것은 경계의 대상인 것이다.

 

JTBC가 중앙일보 계열이라는 것을 굳이 말안해도 잘 알 것이다. 케이블을 장악한 CJ와 종편을 장악해 가는 JTBC 모두 삼성과 연계가 있다. 내가 정말 염려하는 것도 이 때문이며 JTBC와 JTBC뉴스룸을 확실히 구분해야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JTBC는 결국 삼성의 이득을 대변할 가능성이 높고, 진정한 의미의 언론보도 기관이 될 생각은 애초에 없던 것이다. 


JTBC와 JTBC뉴스룸을 구분하자. 특히 JTBC뉴스룸에는 손석희 앵커가 있었기때문이다. 손석희 앵커가 떠난다면 JTBC뉴스룸의 몰락을 예상한다. 우리가 손석희 앵커를 응원해야 하는 것도 손석희가 있어야 JTBC뉴스룸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JTBC뉴스룸이 있어야 JTBC가 신뢰를 얻을 수 있다. JTBC는 당장의 수익사업을 위해 야구와 축구에 신경을 쓰지 말고 시사 보도에 더 집중해 좋은 언론기관으로 남아 주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아래  (공감) 추천 버튼을 눌러 주시고, SNS (트위터, 페이스북)로도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