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요리

요리) 반찬 만들기 – 삼색 북어 보푸라기

올드코난 2010. 7. 8. 15:21
반응형

반찬 만들기

삼색 북어 보푸라기

        (161kcal)

 

  준비에서 조리까지 30

  * 북어포 1마리

  소금 2분의 1큰술

  간장 1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설탕 1 2분의 1큰술

  참기름 2큰술

  깨소금 2큰술

  후춧가루 약간

 

  북어를 수저로 긁어서 조리하는 음식으로, 딱딱한 부분은 잘 안 긁히므로 이 부분은 가늘게 ㅉ어 양념으로 무치거나 탕으로 한다. 무칠 때는 깨소금, 설탕, 참기름 등 갖은 양념으로 무치는데 북어가 말라있기 때문에 참기름을 넉넉히 치고 오래도록 무친다.

보푸라기는 마른찬이므로 죽상에 어울리는 반찬이다.

 

  * 준비와 손질

  삼색북어보푸라기:폭신폭신한 황태의 살을 수저로 긁은 다음 손바닥에 놓고 비비거나 분마기에 넣고 간다. 믹서에 넣고 갈아도 좋다.

  양념:그릇 세 개를 준비하고 두개의 그릇에는 소금, 나머지 한개의 그릇에는 간장을넣는다. 소금을 넣은 그릇 중의 하나에는 고운 고춧가루를 넣고, 설탕, 깨소금, 참기름, 후춧가루는 세 그릇에 모두 똑같이 넣어 양념을 잘 섞는다.

 

  * 만들기

  1. 통북어 수저로 긁기:살이 폭신폭신하게 잘 마른 통북어의 뼈를 발라내고 안쪽살을 숟갈로 긁는다.

  2. 손바닥으로 비비기:분마기나 믹서에 갈아도 좋지만 손바닥으로 솜처럼 부드러워질 때까지 비빈다.

  3. 삼색 양념으로 무치기:양념 그릇 세개에 북어를 나누는데, 간장으로 양념한 그릇에는 양을 좀 많이 한다.북어가 간장의 수분을 먹어 줄어 들기 때문이다.

 

    닮은 음식:북어포무침

 

  * 북어포(찢은것) 50g

  고춧가루 1작은술

  식물성 기름 2큰술

  참기름 2큰슬

  설탕 1큰술

  깨소금 2작은술

  간장, 소금 약간씩

 

  * 만들기

  1. 통북어 찢기:찢어서 파는 것을 사용해도 좋지만 통북어를 사면 좀더 경제적이고위생적이다.통북어를 가늘게 ㅉ는다.

  2. 고춧기름 만들기:팬에 기름을 부어 따뜻해지면 고춧가루를 넣는다. 조금 지나면 흰거품이 나면서 차츰 고춧가루가 검게 탄다. 이때 불을 끄고 거즈에 걸러 찌꺼기 없이 사용한다.

  3. 고춧기름으로 물들이기:북어포를 그릇에 담고 고춧기름을 넣은 다음 고루 주물러 물들인다.

  4. 갖은 양념 넣기:고춧기름으로 붉게 물들인 북어포에 설탕, 깨소금, 간장, 참기름을 넣고 다시 무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