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연예가

KBS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 팝스타 전설 편 출연 예정 마이클 볼튼 프로필 (Michael Bolton)

올드코난 2014. 9. 19. 21:35
반응형

KBS 불후의 명곡에 마이클 볼튼이 팝스타 전설로 출연할 예정이라고 한다. 9월 29일 녹화를 마치고, 10월 11일에 방송될 예정이다. 출연 가수는 박정현, 에일리, 소향, 박재범, 효린, 문명진, 서지안 등이 예정되었다고 한다. JTBC 히든 싱어 3 출연은 무산되었다고 한다. 80,90년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고 한국에서 많은 팬을 거느리 마이클 볼튼에 대해 알아 본다.


 KBS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 팝스타 전설 편 출연 예정인 블루아이드 소울의 대명사 마이클 볼튼 프로필 (Michael Bolton)

 

1.마이클 볼턴(Michael Bolton) 프로필

본명 Michael Bolotin, 1953년 2월 26일 미국 코네티컷 주 뉴헤이번 출생, 한국 나이 62세

1975년 1집 Michael Bolotin (당시 본명이 앨범명이었다)으로 공식 데뷔를 했는데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1979년~1980년 하드락 밴드 블랙잭(Blackjack) 보컬 활동 당시 2장의 앨범을 발매했고, 블랙사바스 보컬로 유명한 오지 오스본 (ohn Michael Osbourne, Ozzy Osbourne)의 공연에 출연하기도 했지만, 그의 무명 생활은 의외로 길었다.

 

마이클 볼튼의 이름이 알려진 것은 가수가 아닌 작곡가로서였는데, Laura Branigan(로라 브래니건)에게 준 유명한 노래 “How Am I Supposed to Live Without You" 제작에 참여했었다. 당시 로나는 데뷔앨범 1집 Branigan의 수록곡 "Gloria"가 빅히트를 치면서 세계적인 인기가수가 되었는데 2집 Branigan 2에 “How Am I Supposed to Live Without You"가 실렸고 빌보드핫 12위를 기록하게 된다. 이후 로라에게 I Found Someone라는 곡을 주었는데 이곡 역시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 얼마후 쉐어(Cher)가 리메이크해 더 큰 인기를 얻었는데 빌보드 핫 10위를 기록했다.

 

마이클 볼튼이 가수로서 성공을 하게 된 것은 80년대 후반으로 6집 앨범 Soul Provider이 큰 히트를 치게 되는데, 이 앨범은 전 세계적으로 1천 2백 5십만장이나 팔려나간다.

이 앨범에는 레이 찰스의 Georgia on My Mind 리메이크 곡과 로라에게 주었던 How Am I Supposed to Live Without You"을 리메이크 한 곡이 크게 히트를 쳤다.

그리고 다음 앨범인 7집 Time, Love & Tenderness역시 큰 성공을 거두게 되는데 특히 Percy Sledge의 When a Man Loves a Woman을 리메이크한 곡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게 되고 그레미상을 수상하게 된다.

이때부터 블루아이드소울의 대명사, 리메이크의 제왕으로 불리며 90년대 세계적인 가수로 인기를 얻게 된다.

마이클 볼튼은 1975년 데뷔이후 현재까지 17장의 정규앨범과 35장의 싱글을 발매했고 9개의 빌보드핫 1위곡을 보유하고 있다. 그의 앨범은 현재 7천5백만장 이상이 팔린 것으로 추산된다.

 

2. 마이클 볼튼의 영향

그의 음악은 락에 기반둔 알앤비 소울로 당시 마이클 볼튼이 활동할 당시 알앤비는 흑인들의 음악이었다. 여기에 백인인 마이클 볼튼이 흑인 못지않은 그리고, 개성이 강한 목소리에 담신 소울은 흑인뮤지션들 역시 마이클 볼튼의 노래를 인정하게 된다. 백인이면서 흑인 음악인 소울 음악을 하는 사람을 블루 아이드 소울 (blue-eyed soul) 가수라고 하는데 이들 중 최고의 가수를 마이클 볼튼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미국은 물론 한국에서도 많은 가수들이 마이클 볼튼의 노래에 영향을 받았는데, 한곡 최고의 락커 임재범 역시 마이클 볼튼과 많이 비교가 된다.

임재범이 간혹 볼튼의 노래를 불러 한국의 마이클 볼튼이라고 불렀던 시절도 있었다. 임재범 외에도 알앤비 뮤지션과 락 뮤지션들이 볼튼의 노래를 즐겨 부르고 영감을 받았다.

 

3. 마무리

KBS 불후의 명곡에 마이클 볼튼이 출연한다는 점은 단순히 경연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세계 최고의 가수이며 지금도 많은 가수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마이클 볼튼의 노래를 한국의 가수들이 불러 보는 것에 큰 감회를 느낀다. 누가 우승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누가 마이클 볼튼의 노래를 제대로 소화해 낼지가 감상 포인트가 될 것이다.

10월 11일에 방송될 예정이다. 이제 20여일 남았다.

손꼽아 기다려 본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요즘,트위터,미투데이,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