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이솝우화

이솝우화 제 80화 쥐들의 회의 (The Mice in Council ) * 고양이 목에 방울달기 (묘두현령 猫頭懸鈴)

올드코난 2015. 8. 3. 22:27
반응형

올드코난 (Old Conan)재해석하는 현대판 이솝우화 (Aesop's Fables, Aesopica) => 원 저작자: Aesop; 참고 번역본 저자: 조지 파일러 타운센드(George Fyler Townsend, 1814-1900) 외 / 현재 알려진 이솝우화들을 현대적으로 해석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올드코난의 이솝우화 제 80화 쥐들의 회의 (The Mice in Council ) *고양이 목에 방울달기 (묘두현령(猫頭懸鈴))


사나운 고양이 때문에 두려움에 떨며 살던 쥐들이 참다 못해 한자리에 모여 대책회의를 시작했다. 많은 의견들이 나왔지만 실효성이 없다는 이유로 거부를 당하고 회의는 점차 지루해지고 있었다. 


이때 어떤 젊은 쥐 한 마리가 좋은 생각이 났다며 쥐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말했다.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자, 그럼 고양이가 움직일때마다 방울소리가 들리고, 우리는 숨을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어.”


이 제안에 많은 쥐들이 큰 박수를 보내며 멋진 아이디어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리고, 곧 만장일치로 이 의견이 채택이 되었다.


이때, 나이든 쥐가 천천히 일어나 이렇게 말했다.

“정말 멋진 의견이야. 하지만, 누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지?”

의견을 낸 쥐도, 다른 어떤 쥐도 자신이 하겠다는 말을 하지 못하고, 모두 자신의 쥐구멍으로 들어가 버렸다.


아무리 뛰어난 생각이라도 실제로 실행할 수 있는 방도가 없는 것이라면 헛된 공론에 지나지 않는다.


[올드코난 한마디]

이 이야기는 매우 유명한데, 이솝우화 뿐만이 아니라, 문헌설화로 『순오지(旬五志)』에 묘항현령(猫項懸鈴) (혹은 묘두현령(猫頭懸鈴))이라는 제목으로 실려 있다. 말은 쉬우나 행동은 어렵다는 뜻으로 잘 알려졌고, 실현 가능성 있는 계획을 세우라, 혹은 현실성 있는 의견을 말하라는 교훈이 담겨있다.


여기에, 모든 이들을 위해 자신을 희생할 수 있는 용기있는 자는 과연 있는지라는 의미도 있다.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단 쥐는 고양이에게 죽음을 당할 것이다. 하지만 그로 인해 다른 쥐들은 방울소리로 고양이를 피할수 있게 될 것이다. 쥐처럼 용기가 없는 인간들을 비꼬는 말이기도 한 것이다.


야당(진보)에 국민들이 실망하고 있는 것도 여당에 맞설 용기와 투지가 사라졌기때문이다.

정작, 여당에 각을 세웠던 정청래 의원 같은 경우는 막말을 했다는 이유로 징계를 내렸다.

말이 아무리 중요해도, 욕을 하는 사람보다는 욕 먹을 짓을 하는 자가 더 나쁘다는 당연한 사실 앞에서 야당은 고상한척 교양있는 말만 하겠다는 샌님같은 태도를 보이고 있다.

싸울때는 싸우라. 

 


[영어 문장]

The Mice in Council

Once upon a time the mice, being sadly distressed by the persecution of the cat, resolved to call a meeting to decide upon the best means of getting rid of their continual annoyance. Many plans were discussed and rejected. At last a young mouse got up and proposed that a bell should be hung round the cat's neck, that they might for the future always have notice of her coming, and so be able to escape.


This proposition was hailed with the greatest applause, and was agreed to at once unanimously. Upon which an old mouse, who had sat silent all the while, got up and said that he considered the contrivance most ingenious and that it would, no doubt, be quite successful. But he had only one short question, namely, which of them would bell the cat?


It is one thing to propose, another to execute.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SNS (트위터, 페이스북)로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