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고사성어

충절의 노래 채미가(采薇歌), 채미지가(采薇之歌) [뜻, 해석, 설명]

올드코난 2016. 2. 5. 11:38
반응형

충절의 상징 백이와 숙제의 채미지가(采薇之歌)에 대해 알아봅니다.

채미지가(采薇之歌)

캘 채 ① 캐다 ② 채읍(采邑) ③ 땀 ④ 뽑음/ 획수 8획, 부수 釆 (분별할변, 8획)

고비 미 ① 고비 ② 향초 이름 ③ 양치류(羊齒類) 식물 ④ 백일홍/ 획수 17획, 부수 艹 (초두머리, 17획)

갈 지 ① 가다 ② 변하여 가다 ③ 이용하다 ④ 끼치다/ 획수 4획, 부수 丿 (삐침, 4획)

노래 가 ① 노래 ② 노래하다 ③ 읊다 ④ 노래를 짓다/ 획수 14획, 부수 欠 (하품흠, 14획)


1. 뜻: 고사리를 캐는 노래

2. 유래

은나라 말기 백이와 숙제는 은나라 탕왕때에 제후곡으로 봉해진 고죽국 (孤竹國)의 군주의 아들들이다. 고죽국의 임금이 죽기전 후계로 작은 아들 숙제가 잇기를 원하고 장자인 백이는 아버지의 뜻을 따라 왕위를 포기하고 고죽국을 떠난다. 하지만, 숙제는 장자가 아닌 자신이 왕위에 오르는 것은 의롭지 않고 예의에도 맞지 않다하며 역시 고죽국을 떠나 형인 백이와 함께 유랑 생활을 시작한다. 이 당시 은나라 주왕의 폭정이 나날이 심해지고, 이때 주 문왕의 명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었다. 백이와 숙제는 주문왕을 뵙고 싶은 마음에 주나라를 찾아가는데 이때는 주문왕이 죽곡 주무왕이 뒤를 이은때였다. 백이와 숙제는 주나라를 가던 중 우연히 은나라를 토벌하러 가는 주무왕의 대군과 마주친다.

백이와 숙제는 주무왕에게 신하가 군주를 치는 것은 의롭지 않다며 말리지만, 주무왕은 결국 은나라를 멸하고 주나라는 새로운 천자국이 된다.

하지만, 백이와 숙제는 이런 주무왕을 인의를 어겼다하며 수양산으로 들어가 고사리를 캐어 먹으며 살았다고 전한다. 이들이 고사리를 캐며 불렀다는 노래가 바로 채미가였다.



3.채미가

登彼西山兮 采其薇矣

以暴易暴兮 不知其罪矣

神農虞夏忽焉沒兮 安適歸矣

吁嗟徂兮 命之衰矣


저 서산에 올라 고사리를 캔다

포악함으로 포악함을 바꿈이여 그 죄를 모르는구나

신농(神農) 우하(虞夏) 시대가 홀연히 지나갔으니 어디로 돌아갈 것인가

오호라, 가야겠구나 천명이 쇠했구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