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서평

조지 오웰의 1984년(Nineteen Eighty-Four) 작품 후기

올드코난 2016. 6. 8. 12:51
반응형

[들어가기전] 조지 오웰(George Orwell)은 두 개의 명작을 남겼다. 《동물 농장》과 《1984년》이다. 1984년(Nineteen Eighty-Four)은 디스토피아 소설로 1984년을 전체주의가 극도화된 사회로 상정하고 쓴 미래 소설이다. 이후 디스토피아를 다룬 많은 작품에 영향을 주었고 62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다. 이 소설 이후 사회 시스템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을 '오웰족'(Orwellian)이라고 부른다. 작품 제목인 1984는 작가가 작품을 쓰기 시작한 1948년의 뒷자리 년도를 뒤집은 것이다. 1984에 대해 정리해 본다. (참고/출처 위키백과)

전체주의를 비판한 책, 조지 오웰의 1984년(Nineteen Eighty-Four) 작품 후기


1. 요약 줄거리

소설 속 주인공 윈스턴 스미스(Winston Smith)는 오세아니아의 외부당원으로 진리성에 근무를 했는데, 진리성의 슬로건은 '과거를 지배하는 자가 미래를 지배하고, 현재를 지배하는 자가 과거를 지배한다.'였다. 윈스턴은 어느날 당의 위선을 깨닫고 전체주의적인 당에게 저항을 하려는 인물로, 일기를 쓰면서 체제 일탈자가 된다. 우연히 같은 진리성에 근무하는 줄리아와 당에서 금지하는 연애를 하고 사고가 자유롭고 개성이 존중 받는 진실한 사회를 외치며 당의 전복을 꾀하게 된다. 그러던중 우연히 그가 호감을 갖고 있던 내부당원 오브라이언을 만나게 되어 그 자리에서 오브라이언이 가입한 지하단체인 형제단의 소속에 줄리아와 가입한다.

그러나 모든 것을 파악하고 있던 사상경찰의 함정에 빠지고 잡히고 만다. 애정성에 끌려간 그는 '오브라이언'이 말한대로 '형제단'이 자신의 자살을 도와줄 것을 기대한다. 그러나 거듭되는 폭력과 거짓 자백 후에 만난 오브라이언은 그를 함정에 빠트리게 한 장본인이었음이 드러나고 결국 그도 다른 사상범죄인들과 똑같은 단계를 거쳐 빅 브라더를 마음 속 깊이 사랑하는 존재로 거듭나게 되면서 조용히 총살형을 기다린다.


2. 작품속 시대상

1984년 속 세계의 삼대 강국은 오세아니아, 동아시아, 유라시아 등으로 이 세 나라는 모두 극단적 전체주의국가들이다. 오세아니아는 '영사'(INGSOC - 영국 사회주의의 '신어'적 표현법)를, 동아시아는 죽음 숭배를, 유라시아는 신(新) 볼셰비즘을 주창하지만 결국 다른 것은 이름일 뿐이다.

1950년대, 미국의 대영 제국 합병과 소련의 유럽 병합. 그리고 뒤를 이은 핵전쟁으로 '오세아니아(Oceania)'와 '유라시아(Eurasia)'는 이미 모습을 갖추고 뒤이은 1960년대의 '동아시아(East Asia)'에서는 드디어 오랜 내전이 끝나고 단일 국가가 출범하게 된다. '오세아니아'는 아메리카대륙과 영국, 남부 아프리카와 오세아니아 대륙을, '유라시아'는 러시아와 전유럽을, '동아시아'는 한국, 중국, 일본, 동남아, 티벳, 몽골을 차지한다. 이 삼대 강국은 어떤 두 국가가 동맹하여 다른 한 국가를 공격하는 전쟁을 계속하고 있다. 물론 배신과 동맹을 반복하는데다가 '오세아니아'는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의 지리적 이점으로. '유라시아'는 방대한 영토로, '동아시아'는 높은 출생률과 근면한 국민성으로 보호받기 때문에 끝이 날 수 없다. 이 전쟁의 유일한 목적은 노동력이 만들어낸 모든 재화를 소비하여 인류 역사 불변의 원칙인 불평등을 깨지 않기 위함이다.

주무대인 오세아니아는 내부당원, 외부당원, 그리고 80%가량의 무산계급의 세 계급으로 나뉘는 국가이다. 절대권력을 가진 당(The Party)은 전쟁을 관장하는 평화부'(Ministry of Peace), 사상범죄를 포함한 모든 범죄를 관리하는 애정부(Ministry of Love), 매일 같이 배급량 감소만을 발표하는 풍요부(Ministry of Plenty), 모든 정보를 통제,조작하는 진리부(Ministry of truth)의 네 성(省)으로 나뉜다. 성(省)들의 반어법적 이름과 '전쟁은 평화. 자유는 예속. 무지는 힘.'이라는 슬로건은 당의 '이중사고'라는 덕목을 대표하는 것이다. 또한 쌍방향으로 음향과 영상이 전달되는 '텔레스크린'(Telescreen)과 마이크로폰, 사상경찰, 헬리콥터, 유년대 등으로 체제전복의 위험이 될 수 있는 외부당원들을 철저하게 감시한다. 동시에 가공인물인 '빅 브라더'에 대한 숭배와 역시 가공인물인 골든슈타인(Goldenstien)과 매번 바뀌는, 그러나 절대로 바뀐다는 사실이 알려지지 않는 적국에 대한 저주로 인간의 모든 감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섹스는 아이를 낳는 것을 위해서만 하는 일종의 '전투'이며, 오르가즘을 없애는 것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사상범죄는 사형이나 폭력으로 인한 거짓 자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우선 사상범죄자는 그가 존재했다는 모든 흔적이 사라진 후 엄청난 고문에 노출된다. 아예 그의 인간성을 말살해 버린 후 그의 마음까지 세뇌를 시킴으로써 순교자를 철저하게 없애는 것이다.


3. 작품 설명

오쇼네시 사망 후 방황하던 오웰은 세 명에게 청혼을 했지만 모두 거절당했다. 그 중에는 소냐 브라우넬도 있었으며 그녀는 이후 모리스 메를로퐁티와 연애를 했지만 오래가진 못한다. 조지 오웰은 런던이 싫어져 1946년 스코틀랜드 주라 섬으로 이주했다. 여동생 에이브릴의 도움으로 양자 리처드를 자연 속에서 키우면서 《1984년》을 집필하기 시작해 1947년 말에 탈고했지만 당시 폐결핵으로 한동안 요양해야 했다. 폐결핵의 악화는 그의 심신을 탈진시켰고, 정맥류성 궤양을 앓고 있는 소설 속 주인공 윈스턴의 처지로 대변되어 나타난다. '만약 병이 그렇게 심하지만 않았다면 이 소설도 그다지 어둡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소냐 브라우넬의 힘차고 밝은 이미지는 《1984년》의 줄리아로 표현되었다.

소설의 배경은 스탈린 시대의 소련을 바탕으로 했다. 빅 브라더는 스탈린이고 골드슈타인(Goldstein)은 트로츠키로 트로츠키의 원래 본명이 브론슈타인(Bronstein)이다. 유라시아, 오세아니아, 동아시아로 구분한 세계의 3대 강국은 유럽-공산권, 영미-서구권, 아시아권으로 나눴는데 어느 정도 힘의 균형을 예상한 설정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설에 묘사된 사회 분위기는 나치 독일과 소련의 전체주의를 보여준다.

오웰은 이 소설에서 다층적인 체계를 구성하였다. 윈스턴과 쥴리아가 살아가고 있는 디스토피아적인 세계와 골드슈타인이 쓴 '책'에 묘사된 저항군의 체계와 책의 뒤에 첨부된 '신어의 원리' 등이 그것이다. 오웰은 소설의 전개를 위해 디스토피아적인 세계를 치밀하게 구축하고 그것을 붕괴시키기 위해 그 디스토피아를 철저하게 분석한 책(The Book)을 썼다. 그리고 디스토피아적인 세계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신어의 원리'를 통해 묘사하고 있다. 이런 다층적인 체계를 만들어 오웰은 이 어두운 근미래 SF 소설에 극도의 사실감을 불어넣고 있다.

1948년 11월에 최종 탈고한 오웰은 1948의 48을 뒤집어 1984년이라고 제목을 붙였다. 1949년 6월 8일 세커 앤드 와버그 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삶의 소박한 것들을 사랑해왔던 오웰은 그것이 박탈된 근미래를 묘사하여 전체주의가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를 충격적인 이미지로 묘사하였다. 《1984년》은 출간 큰 방향을 일으키게 된다.

메를로퐁티와 헤어진 소냐는 걸작을 내놓은 오웰에게 돌아왔다. 그녀는 오웰을 돌봤지만 오웰은 다시 폐결핵으로 입원했고 병상에서 소냐 브라우넬과 1949년 10월에 결혼한다. 그는 요양을 하며 다시금 작품활동을 하길 바랐지만 두 달 뒤에 숨을 거두었다.


4. 평가

이 작품은 공산주의를 비판한 책이라고만 알고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스탈린과 히틀러 같은 자들을 비판한 것은 맞지만, 특정 사상을 비판한 것이 아니라 전체주의 즉 독재를 비판한 책이다. 

겉으로는 민주주의를 내세우지만 실상은 전체주의로 가고 있는 오늘날 자본주의 국가들에 대한 비판이기도 하다. 이는 최근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보면 소설 1984년의 내용은 허구가 아니라 지금도 민주와 독재의 다툼은 진행중이라는 것을 고민해 보게 본다. 시간이 되며 꼭 읽어 보기를 권하는 걸작이다.

 

글 작성/편집 올드코난 (Old Conan)

글에 공감하신다면 아래  (공감) 버튼 눌러 주시고, SNS (트위터, 페이스북)로도 널리 널리 알려 주세요. ★ 글의 오타, 하고픈 말, 그리고 동영상 등이 재생이 안되는 등 문제가 발견 되면 본문 하단에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