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서평

추천 쉬운 철학도서 철학썰전 (모기 마코토)

올드코난 2016. 10. 29. 12:59
반응형

지난주 읽었던 책을 소개해 본다. 일본인 모기 마코토가 저술한 ‘철학썰전’이라는 책이다. 필자가 다주 다니는 구립 도서관에서 자주 만나는 분이 추천해주었던 책으로 올해 2016년 한국에 처음 발간된 책인데, 이 책의 최대 장점은 철학을 정말 쉽게 설명했다는 점이다.


책은 4가지 주제로 나뉘어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 주제는 법과 정의다. 법과 정의는 무엇이고 권력자들은 이를 어떻게 이용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두 번째 주제는 전쟁과 평화다. 전쟁을 억제하기 위한 국제법이 성립하기 과정을 설명한다.

세 번째 주제는 이성과 감정이다. 서양 철학을 바탕으로 설명한다.

네 번째 주제는 나와 세계다. 본래 인간의 의식이 무엇인지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한국인들은 철학의 중요성을 망각해 버렸고, 결국 사고의 부재를 겪고 있다. 철학의 부재가 생각할 능력을 읽게 만들었다고나 할까. 그런 점에서 한국인들이 주의 깊게 봐야할 것은 철학에 대한 이해다.

필자가 이책을 추천하는 것도 이 책은 한국인이 멀리하는 어려운 철학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이 책은 쉽고, 다정하게 왜 그 시대에 이런 철학이 나올 수 있는지 생각하게도 만든다. 이 책을 쓴 모기 마코토는 대단한 이야기꾼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그리고 번역을 한 정은지라는 분도 한국어로 잘 옮겼기 때문에 더욱 쉽게 읽을 수가 있다.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도서관에서 한번 읽어 보기를 강력하게 추천해 본다.

반응형